넷북에 윈도우와 10.04 중 어떤것이 더 좋을지요

넷북에 설치하는것이라
빨리 부팅되고 (Z530, 1G ram)이라
가볍게 돌아가는것이 우선 필요한데요…

현재는 xp를 설치해 있지만 win7이나 우분투 10.04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오래 사용하다보니 윈도우 답게 알수 없이 느려지고 등등…의 문제로

어떤 OS가 가볍게 돌아갈수 있을까요? 생각보다 우분투도 8.04, 9.10 설치 해봤었는데
무겁더라고요…

부팅시간도 넷북에서 얼마나 빨라졌는지 (10초 목표라고 했던데 넷북에서는 아닐것 같구요)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우분투가 더 빠르다고 봅니다
단순히 초기부팅 시간만으로 넷북에 쓰는
OS를 정하는건 무리수가 아닌가 싶네요
단순히 부팅시간도 있지만 쓰시다 보면
확실히 리눅스가 처리속도도 훨씬 빠르고
좋다고 봅니다! 우분투의 세계로 들어오세요
ㅎㅎㄹ

부팅시간은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쓰고 트윅으로 어떻게 만지는가에 따라 부팅속도가 확 달라지거든요…
제 경우는 초기에 설치했을 때는 리눅스가 훨씬 더 빨랐지만 지금은 윈도우가 훨씬 더 빠릅니다.
자동 로그인설정 해놓았다면 정말로 10초대도 가능하다 봅니다.
윈도우 쓰면서 그런 부팅속도를 본것도 처음이라 신기한데…-ㅅ-a;;;;;;

그런데 그 이외에 여러 부분들을 볼 때는 리눅스가 훨씬 더 넷북에 쓸만하다고 봅니다.
가장 쉽게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3D 효과인데 우분투에서는 아주 날아다니는 반면
윈도우에서는 뭐 하나 설치만 하면 심하게 느려져서…

무선랜 드라이버 때문인지 뭣 때문인지 인터넷은 윈도우 쪽이 더 잘되지만
그건 무선랜을 공유하느라 그런것이려니 생각하고 있습니다. 별다방이나 파리빵집에서는 리눅스도 인터넷을 완전 날아다니거든요…

결국 로그인하게 만드네요.
이 질문은 아빠, 엄마중 누가 더 좋은지와 동급인것 같군요.
아빠 좋다고 하면 엄마가 밥 안해 줄꺼고,
엄마 좋다고 하면 아빠가 돈 안 벌어 올테고.
쓰시는 목적에 따라 설치 하시고요, 두 개 다 쓰신다면
주로 많이 쓰시는 쪽 os에 비중을 더 두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사양이 좀 그러니 나중을 위해서 xp 와 10.04 설치 하시는 것이
개인적으로 맞다고 봅니다. 현재의 윈7이나 우분투 또한 결코
가볍지 않은 운영체제입니다.

질문이 좀 명확하지 않았나봅니다.
컴퓨터는 여러개 사용하고 있구요 (윈도우 및 리눅스-ubuntu 8.04, vista, win7, xp 등 설치)
넷북은 정말 이동용으로 들고 다니면서 필요할때 바로 켜서 작업하는 (주로 글쓰기, abi word 정도면 충분)
용도입니다.

xp설치 되어있는데 점점 느려져지고 해서, 차라리 새로나온 우분투 10.04 설치 해보려 생각중이라
질문하였습니다.
마침 윈7도 하나 남아서 어떤것이 더 나을지 고민중이구요…

지금도 별로 불만은 없지만 부팅이 느리고 word가 무거워 컴터 켜서 작업시작까지 너무 답답해서
ubuntu 10.04 기웃 거리는겁니다 --;;

윈도 머신이 있다면 당연히 돌아볼 것도 없이 리눅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넷북에 윈7은… 부팅속도는 빠를지 몰라도-_- 평상시 작업 속도나 UI 반응 속도, 종료 속도에 있어서 재앙이라고 부를 수준이더군요.(나름 경량화하면 나아집니다.)

그렇지만 문제는 우분투 10.04도 결코 가볍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 노트북에서 부팅 후 165~170M 정도의 메모리를 먹지만…ㅋㅋ 초기 메모리 점유율은 사실 큰 의미는 없지요. 우분투 최신 버전의 무게는 XP보다 무겁고 비스타보다 훨씬 가볍고 윈7보다 조금 가벼운 수준이라고 봅니다^^ 대신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Ubuntu One이나 Gwibber 같은)를 꺼주시면 상당히 가벼워집니다. 또한 리눅스에서 실행하는 동영상 플레이어나 음악 재생기의 무게를 봐도 우분투는 넷북에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분투를 선택할 경우 윈도에서 발생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넷북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텔 그래픽 카드는 여전히 우분투 최신 버전에서 문제가 되고 있고, 아직 드라이버도 안정화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GMA500 같은 경우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별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 삽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만약 현재 쓰시는 넷북에 우분투가 별도의 삽질 없이 모두 동작한다면 우분투는 넷북에 있어서 최고의 선택이란 것입니다^^ 넷북 리믹스 같은 배포판도 알아보세요~

제가 넷북에 윈도7과 우분투10.04를 듀얼로 쓰고 있습니다.

부팅 속도 비교는 의미없는듯 하고요…

윈도우7 부팅+마소 오피스 워드+익스플러창1(탭2~3개) 보다…
우분투10.04 부팅+오픈오피스워드+파폭창1(탭2~3개)가 좀 더 쾌적하더군요.

제가 삼숑NC10을 쓰는데 드라이버 문제는 전혀 없었습니다.

근데 우분투로 부팅하면 왠지모르게 발열이 좀 더 심하고,
와이브로 모뎀을을 쓰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네요…;;

une

우분투 넷북 에디션 사용해보셨나요?

넷북에 특화되었다니 더 가볍고 빠르게 부팅하지않을까하지만…

직접 써보진 못했네요

부팅속도는 제 블로그 10.04 사용기를 인용해보죠

[quote:35wg0koc]가장 큰 변화는 부팅 속도입니다. 제 넷북에서 우분투 9.10은 데스크탑이 뜨는데 49초가 걸리고, Dock이 뜨고 하드 읽는 것이 멈추는데는 거기서 10초가 더 걸렸습니다. 우분투 10.04에서는 35초만에 데스크탑이 뜨고, 3초안에 Dock과 나머지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거기서 끝입니다. -_-; 부팅과정에서 바로 X윈도가 실행되어 버려서 데스크탑이 실행되고나서의 작업이 거의 사라져버렸습니다.

반면에 넷북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던 MS 윈도우7스타터는 데스크탑이 뜨는데 46초정도 걸리고, 이것저것 차례차례 실행시키다가 하드디스크가 멈추는 것은 1분 20여초 입니다. 현격한 차이죠. 우분투 10.04는 윈도우7을 굼뱅이로 만들어버렸습니다.[/quote:35wg0koc]

결론은 부팅면에서는 우분투가 낫습니다. 특히 윈도우는 쓰면 쓸수록 느려지는 면이 심합니다.

우분투를 적용할때 각종 넷북 기종별로 문제점들은

https://wiki.ubuntu.com/HardwareSupport ... s/Netbooks

여기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빼먹었는데,
종료시간은 거의 몇배나 우분투가 빠릅니다.
작업을 4,5시간 하면 윈도우7은 종료하는데 1분씩 걸리기도 하는 반면(보통은 10초~15초 걸림),
우분투는 5초면 꺼져버립니다.

이동하면서 쓰는 넷북의 경우는, 갑자기 꺼야 할 경우가 있는데 편해요.
물론 절전모드를 쓰는 경우가 더 많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