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분투 12.04 LTS(64bit) 를 서버에 설치는 했는데요

안녕하세요 그동안 호스팅업체의 호스팅만 사용하다가 이것저것 제약이 많아서 서버를 임대하여 셋팅까지는 여차저차 셋팅을 완료 했습니다.

초보적인 질문이겠지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일단 문의좀 해보겠습니다.

윈도우 같은경우는 많은 백업전용 프로그램들이 있어 시스템의 기본 셋팅(최초 설치를 하고 나에게 최적화된 디폴트값으로 설정 및 백업을 의미합니다.)을 백업하여 시스템에 에러가 있는 경우 재설치보다는 백업을 덮어씌워 하는 방법처럼 우분투만이 아닌 리눅스라는 시스템도 그렇게 가능한지?

서버용으로 사용하다보니 서버에서 생성되는 파일들은 각각의 계정에 대한 데일리 백업을 해놓으면 되겠지만 가장 중요한 메인 시스템 디폴트를 백업하여 서버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에러가 난경우 빠른 복구를 위한 방법으로 백업 및 서버 재설치가 아닌 최초 설치한 시스템 전체를 백업하여 긴급상황에 다시 덮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에대한 궁금증으로 네이버 및 구글등 여러 검색엔진에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해 보았지만 딱히 저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없어 우분투 포럼여러분들의 지식을 조금이나마 배워가고 싶어 이렇게 첫가입에도 불구하고 문의를 남깁니다.

문의가 장황하고 복잡해 보이지만 짧게 줄여문의드리자면

우분투도 윈도우처럼 시스템을 통째로 백업하여 덮어씌우는 기능이 있습니까? 라는 문의입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시스템을 백업하여 덮어쓰는 방법

http://community.365managed.com/?document_srl=10771

위링크와 같이 떠돌아다니는 글들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복원이되지않고 퍼티접속이외에는 웹으로 접속이 불가하였습니다.

정확한 방법을 문의드리오니 번거로우시더라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의 내용이 정확히 이해가 안가는데요, 그러니까

  1. 시스템이 맛이 가서 부팅이 안되는 상황이 닥쳤을 때, 해당 시스템의 하드디스크 내용을 웹을 통해서 다른 서버로부터 덮어쓸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가?
  2. 일부 프로그램이 에러를 발생시켰을 때, 기존에 백업된 곳에서 에러가 난 파일만 덮어쓰는 것이 가능한가?

둘 중 어느 것인가요? 1번이라면, 이게 윈도우 서버에서는 가능한 건가요? 제 상식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만약 된다면 정말 신기하네요.

보통 리눅스 서버의 백업은,

  1. 설치된 패키지의 목록
  2. /etc 디렉토리
  3. 그외 /home이나 기타 등등의 개인적인 파일들

요 정도만 백업하면 더 이상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물론 질문하신 분의 의도는, 재설치를 하지않는 빠른 복원을 말씀하시는 것일테고 그러한 상황에서라면 말씀하신 것처럼 그냥 파일의 복사본을 잘 보관했다가 덮어씌우는 정도로도 복구가 될 것이라고 예상되지만, 중요한 시스템 라이브러리가 날아간 경우에는 그냥 재설치해서 패키지 목록대로 다시 패키지 재설치하고 /etc 덮어씌우는게 가장 빠르지않나 싶습니다.

하드디스크 전체를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적어주신 링크처럼 tar로 그냥 단순하게 묶어버릴 수도 있구요, dd로 이미지를 뜰 수도 있구요. 리눅스는 윈도우와는 다르게, 어떠한 ‘최적화된 상태’ 라고 하는 것을 정하기는 좀 애매합니다. 위에 언급해드린대로 /etc만 백업해도 사실상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보거든요. 실제로도 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특정 어플리케이션에서 특정 디렉토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리눅스 서버들은 그냥 /etc랑 /home만 백업합니다. 저희도 재난대비 복구라던가 여러가지 긴급 상황을 대비해서 Bare Metal Recovery 솔루션이라던가 백업에 신경을 많이 쓰고있지만, 웹을 통해서 맛이 간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덮어쓰는 기술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했다면, 그러니까 웹을 통한 일부 파일 복원 정도의 기능을 의미하시는 거라면 그 정도는 여럿 있습니다. 한 가지를 소개해드리자면 엔터프라이즈급 오픈소스 백업 솔루션인 Bacula에서 나오는 bweb이라는 웹 인터페이스의 백업/복원 프로그램인데, 이게 무료 버전에서도 bweb이 제공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희 사무실에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하거든요.

만약 꼭 웹이 필요하신게 아니시라면, 클론질라 라고 하는 아주 훌륭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통째로 이미지를 뜨고 그것을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다른 서버로 전송하거나, 혹은 다른 하드디스크로 복사해주는 기능을 갖고있는데, 시스템이 완전히 작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클론질라로 부팅하여 백업된 이미지로 완벽한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다거나, 부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댓글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