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세 12.1 이 어제 나왔네요.

최근 우분투 11.10, 페도라 16, 오픈수세 12.1 줄줄이 나오네요. 우분투가 unity 로 돌아선 이상, unity=우분투, 그놈3 = 페도라, kde=오픈수세 구도가 되버렸네요.(물론, 우분투 진영에도 쿠분투 있고 그놈 쉘 깔 수 있고 페도라나 오픈수세도 각각 그놈, kde 있긴 하지만 확실히 디폴트로 미는거에 비하면 지원이 좀 약한거같습니다.)

참고로, 수세 12.1 은 아직 nvidia repository 가 안열려서 오픈소스 nouveau 드라이버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수동으로 깔아야되네요.

unity 편한가요? 아직 10.10 쓰고 있는데…
12.04 도 unity 인가요?

12.04 뿐 아니라 앞으로 계속 unity 디폴트로 갈것같습니다. 사용하는 느낌은 그놈3 와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론 데탑환경보다는 노트북에 더 어울리는 스타일이 아닌가 싶네요.

오픈수세는 우분투기반(?)인가요? 기반이 다른 배포판으로 옮겨 가려면 조금 힘들어서요…

오픈수세는 오픈수세 기반입니다. ㅎㅎ
패키징 형식이 RPM이라서 우분투의 DEB과는 사용법이 좀 다릅니다만…
뭐 요즘에 직접 패키지 설치하는 일이 거의 없으니…

데스크탑 환경 얹어나오는 배포판들은 대부분 쉽게 적응가능합니다. 수세도 예외는 아니고요. 우분투등 데비안계열 distro 의 핵심이 apt-get 이라면 수세에는 yast 가 있습니다. yast 는 패키지 매니징뿐 아니라 시스템 전체설정을 한눈에 조망하고 설정가능한 편리함도 있고요. yast 사용법만 익히면(gui 라 어차피 금방 적응됩니다.) 수세도 무리없이 사용가능하실겁니다.

어제부터 수세 12.1 깔고 써보는데 쿠분투 11.10 과의 차이라면

  1. 쿠분투는 디폴트 커널 3.0, 수세는 3.1(페도라 16도 3.1)
  2. 수세는 btrfs 디폴트 인스톨 옵션이 주어짐. 우분투 11.10 도 btrfs 를 / 로 주고 인스톨은 가능하지만 grub 과의 충돌때문에 켤때마다 에러가 납니다. 그냥 무시하고 엔터치면 넘어가긴 합니다. /boot 파티션만 ext4 로 주면 우분투에서도 될것같긴 한데 해보진 않았네요.
  3. btrfs 로 인스톨할 경우 스냅샷/롤백기능을 십분 활용하는 snapper 활용가능(타임머신이라 보면 됩니다. 프로그램 새로 인스톨하기 전/후 스냅샷을 이용해서 인스톨 이전으로 돌리는게 가능하다는데 아직 써보진 않았습니다. ;; )
  4. 수세에는 버추어 머신이나 삼바가 디폴트로 인스톨(DVD 버전으로 깔았고 CD 버전은 모르겠습니다.)
  5. 우분투 계열은 btrfs-tools 를 인스톨할시 자동으로 initrd 가 업뎃되어 btrfs 레이드를 /etc/fstab 로 마운트할시 문제가 없는데, 수세는 부팅시 에러나기때문에 마운트 옵션으로 스캔을 해줘야 합니다.
  6. 쿠분투는 처음 시작시 ~/.local/share/contacts 가 없다고 에러를 뿜는 요상한 버그가 있었는데 수세는 이런류의 자잘한 niggle 은 아직까진 안보입니다.
  7. 파폭쓸때 우분투쪽에서는 북마크 이동이 안되었습니다.(북마크 순서가 2-3-1 이어서 1-2-3 순서로 정렬하려고 했는데 안되더군요. 우분투, 쿠분투 둘다 마찬가지였습니다.) 수세에서는 잘됩니다.
  8. 우분투/쿠분투에서는 ibus 한글 띄어쓰기 버그가 모든 프로그램에서 있었는데, 수세에서는 libreoffice 에서만 있습니다.(우분투에서도 PPA 로 해결봤다고 몇몇분이 하시는걸 보긴 했습니다만, 디폴트로 따져볼때 얘기입니다.)

정도가 되겠네요.

오픈수세는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아서
베타랑 RC때 라이브로 살짝 돌려봤는데 좋더군요.
정식 나왔으니 한번 살펴봐야 겠네요.

또 리눅스 민트 12도 RC가 나온 상태지요…
FreeBSD도 RC가 나온 상태니
정식판도 곧 나오겠지요?

메이져 배포판들이 줄지어 나오고 있으니
다른 배포판에 관심이 많은 리눅서들은
즐거운 겨울이 될 것 같네요…

수세 11 버전 써본지가 얼마 안되었는데… 12 버전이 나왔네요?
11버전 그놈으로 쓸때는 컴퓨터 끌때마다 이상한 소리가 나서 안썼었는데…

12버전에는 어떨지 궁금증이 생기네요…(궁금증까지만…)

KDE 환경에서는 수세 기반이 정말 좋죠… 상당히 부드러운데…

으… 우분투 기반의 KDE인 쿠분투가 깔려 있어서… 그리고, 괴차니즘이 있다보니…

12.1 버전 커널이 3.1 대 버전이네요… 사양이 좀 좋은 시스템에 어울릴 것 같네요…

오픈 수세도 UIM 입력기 지원하니 이것 설치하고 한글 사용하면 크게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