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2.10에 wayland가 일부 탑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진행중인 우분투 개발자 서밋에서 우분투 차기 버전인 12.10에 wayland를 일부 탑재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흘러나왔습니다.

출처 : http://www.ubuntuvibes.com/2012/05/ubun … -tech.html

구체적인 내용은 wayland의 데모 콤포지터를 우분투 부팅시 처음 만나는 로그인 화면인 greeter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이 얻을 수 있는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b:oz4tuyv4]
-부팅 화면에서 로그인 화면, 그리고 세션이 시작할 때 부드러운 화면 전환

-부팅의 모든 단계에서 하나의 일관된 모니터 배치(현재는 모니터를 여러 개 사용하면 부팅 화면이 이곳저곳에서 뜨는 불안정한 경향이 있는데 이를 일관되게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생각됩니다.)

-로그인 화면을 잠금 화면으로 활용(현재는 로그인 화면과 잠금 화면이 별개로 되어 있죠.)

-실수로 잠긴 세션으로 전환하는 일이 없음

-세션을 불러올 동안 로그인 화면을 보여줄 수 있음[/b:oz4tuyv4]

이와 같은 부분은 오픈소스 드라이버(INTEL, AMD, NVIDIA)를 사용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추후에 하이브리드 그래픽이나 그래픽 스위칭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2.10 이후에 말이죠.

AMD, NVIDIA와 같은 제조사와도 협의를 거쳐 독점 드라이버에 통합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분투 리눅스를 기점으로 20여년을 넘게 써온 X 윈도우 시스템에서 벗어나 이제 변화의 바람이 조금씩 불기 시작하는가 봅니다.^^

원래는 wayland를 12.04에서 선보이기로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완성도 문제 때문인지 12.10에서야 맛보기를 보여주네요.

참고로 wayland 1.0 버전은 올해 여름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른 건 몰라도 한 시스템에 여러 개의 다른 회사의 그래픽 카드를 달아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가능하다고 하기는 하는데…
험난한 여정을 동반하기 때문에.
아예 엄두 조차 나질 않네요…

우분투에 탑재가 되면 혹시 쿠분투에도 적용이 되려나요?
kde 시스템이 점점 좋아지는데…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문제가 가장 큰 변수일 듯 합니다.

지금은 ATI 쓰면 대부분 리눅스 쓰기 힘들 정도로 작동 안하거나 느리고,
인텔것도 일부 칩셋은 성능 별로거나 버그가 있고
nVidia는 잘 지원하는 편이지만, 몇몇 기종은 문제가 있습니다.

굳이 wayland까지 안가더라도, 그래픽카드 문제만 해결해도 많은 것이 해결될겁니다.

리눅스에서 그래픽카드문제만 해결이 난다면 게임지원도 손쉽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있지만…
언제쯤 될련지는 미지수라는게 문제군요 …

[quote="idkoim":2nsh590w]다른 건 몰라도 한 시스템에 여러 개의 다른 회사의 그래픽 카드를 달아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가능하다고 하기는 하는데…
험난한 여정을 동반하기 때문에.
아예 엄두 조차 나질 않네요…[/quote:2nsh590w]

리눅스용 게임도 많이 제작되고 있고, wayland로의 이전도 시도하고 있으니 예전보다는 희망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quote="kgbtdk":3f6jlkoi]우분투에 탑재가 되면 혹시 쿠분투에도 적용이 되려나요?
kde 시스템이 점점 좋아지는데…[/quote:3f6jlkoi]

쿠분투도 동일한 우분투 기반이니 적용되지 않을까요?

[quote="draco":3rfq5j0j]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문제가 가장 큰 변수일 듯 합니다.

지금은 ATI 쓰면 대부분 리눅스 쓰기 힘들 정도로 작동 안하거나 느리고,
인텔것도 일부 칩셋은 성능 별로거나 버그가 있고
nVidia는 잘 지원하는 편이지만, 몇몇 기종은 문제가 있습니다.

굳이 wayland까지 안가더라도, 그래픽카드 문제만 해결해도 많은 것이 해결될겁니다.[/quote:3rfq5j0j]

AMD나 NVIDIA나 INTEL이나 리눅스 쪽 드라이버가 형편없는게 사실이죠. 하지만 스팀도 지원이 될 예정이라고 하고 기타 리눅스 쪽 게임이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이니 게임쪽 볼륨만 더 커진다면 그래픽 드라이버 지원도 더 나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quote="Ruin_Star":2zdmry2c]리눅스에서 그래픽카드문제만 해결이 난다면 게임지원도 손쉽게 될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있지만…
언제쯤 될련지는 미지수라는게 문제군요 …[/quote:2zdmry2c]

그렇죠. 그게 문제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리눅스 쪽 그래픽 드라이버 지원이 미흡한 것도 리눅스 저변 확대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