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4에서 14.10으로 업그레이드했더니 키보드로는 한글 변환이 안 됩니다

"Shift + Space bar"로 영어(En)와 한국어(태극기) 전환은 되는데요. 한국어(태극기) 상태에서도 여전히 영어로 쳐집니다. 그리고 태극기 마크에서 마우스 누르고, "한글 상태"를 클릭해줘야 한글로 바뀌고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14.10은 영어를 추가한 사용자의 경우, 한글 입력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면 오히려 복잡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태극/EN의 전환을 Super+Space에서 Shift+Space로 바꾸셨군요. 14.10의 경우, 14.04처럼 설정하시면, 문제가 생깁니다. 일일이 다시 설명드릴 수는 없구요. 다음 글에 제가 달아놓은 댓글을 읽어보세요.

[url:2w0ymwkj]http://www.ubuntu-kr.org/viewtopic.php?f=4&t=27286[/url:2w0ymwkj]

아~ 그리고 윗글에서는 언급을 하지 못했는데, 14.10의 경우, 누락된 package가 있어서 설치하지 않으면, gedit 등 GTK-2 program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다음 명령으로 설치하세요.

[code:2w0ymwkj]sudo apt-get install ibus-gtk[/code:2w0ymwkj]

한글 입력기에서 영어를 제거하고, 한글만 남겨놨더니 shift + space bar로 한영 전환이 되네요. 한영키는 14.04때와 마찬가지로 역시 안 되고요.(이건 전용 한/영 키가 없고, 오른쪽 Alt와 함께 쓰는 노트북이어서 그럴지도)

그리고 한영 전환은 되는데 마크는 항상 태극기네요. 확실히 글자를 입력하기 전에 꼭 한 글자씩 미리 입력해봐서 한글 상태인지, 영어 상태인지 확인해야 하는 건 좀 불편하네요.

[quote="ubuntu2":4fsl1kfg]한글 입력기에서 영어를 제거하고, 한글만 남겨놨더니 shift + space bar로 한영 전환이 되네요. 한영키는 14.04때와 마찬가지로 역시 안 되고요.(이건 전용 한/영 키가 없고, 오른쪽 Alt와 함께 쓰는 노트북이어서 그럴지도)

그리고 한영 전환은 되는데 마크는 항상 태극기네요. 확실히 글자를 입력하기 전에 꼭 한 글자씩 미리 입력해봐서 한글 상태인지, 영어 상태인지 확인해야 하는 건 좀 불편하네요.[/quote:4fsl1kfg]

제 경우에도 그대로 한/영키 전환은 안되더군요. 아무래도 키코드가 달라서 그런가 봅니다. 그래도 그 한/영키를 등록하면 되더하구요. 아마 ubuntu2님의 경우도 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해 보세요.

태극 마크를 찍으면 메뉴가 나오죠? 거기서 "설정"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이 창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대화창이 나타나는데, 거기에 쓰인 지시 사항대로 한/영 전환키 (오른쪽 Alt 키)를 치고 난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Alt_R이 등록됩니다. 이제 그 키를 한/영 전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Alt_R을 눌렀을 때, Unity HUD가 뜰 수 있습니다. 아마도 ALT_L과 ALT_R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시스템 설정"=>"키보드"=>"바로가기 TAB"=>실행 아이콘=>"허드를 표시할 키"를 ALT_L에서 다른 것으로 바꾸면 해결됩니다. 제 경우에는 Ctrl+Alt+H로 변경했더니 문제가 없어지더군요.
[attachment=0:4fsl1kfg]ko-setup.png[/attachment:4fsl1kfg]

확실히 이렇게 하니까 한영키도 작동하네요. 덤으로 같은 식으로 한자 키(Ctrl_R)도 추가했네요.ㅎㅎㅎ
답변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