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4.04를 uefi로 설치하신분에게 질문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기기는 ThinkPad E-125입니다. 우분투 13.x 부터 설치가 안됩니다.

평상시에는 EFI patition, /boot, /, swap으로 설치했습니다. 설치는 문제없이 됩니다. 단지 전혀 부팅을 못합니다. 설치한 OS가 아예 없습니다. 저는 14.04에서는 잘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14.04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EFI patition, swap, /, /boot로 했습니다. 이런 시도는 인터넷을 보고 따라한 것입니다. 그러나 위의 경우와 똑같습니다. 여러분 저는 어떻게 하면 14.04를 UEFI로 설치할 수 있습니까?

저는 UEFI 부팅을 하는 PC에 GNU/Linux를 설치한 경험이 없습니다. 우선, 경험도 없어 도울 능력도 안되는 사람이 댓글을 달아서 죄송합니다. 그렇지만, 제가 이 문제에 관심은 참 많습니다. UEFI 부팅은 대세인 것으로 보이고 제게도 곧 닥칠 상황이니까 관심이 많습니다.

그런데, 과거에 여기 게시판에 올라온 UEFI 부팅 관련 질문 글을 보면, 댓글이 없는 것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UEFI 부팅의 문제점은 case-by-case라서 일반화해서 도움을 드리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는 것이죠. 그래서 고수님들께서 도움을 주시려 하셔도 정보가 좀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었보다도 제가 궁금하구요. 질문을 좀 드리겠습니다. 가능하시다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quote="moozan":32elogz1]
단지 전혀 부팅을 못합니다. 설치한 OS가 아예 없습니다.
[/quote:32elogz1]
(1) 우분투만 설치하신 것인가요? 아니면, 윈도 7 혹은 윈도 8.x와의 멀티 부팅으로 설치하셨나요?
(2) 우분투는 64 비트 버젼만 UEFI를 지원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64비트를 설치하셨나요?
(3) 전혀 부팅을 못한다는 의미가 무슨 뜻입니까? 전원을 넣으면, 까만 색 화면이 나오고 더 이상 진행하지 않던가요? 아니라면,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 가능할까요?
(4) 설치한 OS가 아예 없다는 것은 어떤 방법으로 확인하셨고, 어느 파티션이 비어 있습니까? EFI, boot, root 파티션에 파일이 하나도 없던가요?
(5) 2011년 모델인 E-125가 UEFI를 지원한다는 것이 놀랍군요. UEFI가 문제가 있는데도 굳이 UEFI 부팅으로 설치하시려는 이유가 있나요? BIOS 모드로 선택하여 설치하면 큰 문제 없이 설치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6) 설치 후에, boot-repair를 시도하셨나요? 많은 경우, boot-repair로 해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 UEFI firmware 업그레이드를 하셨나요? 제조사 웹 페이지를 보니 2011년 출시 이후, 업그레이드가 대여섯 차례 이루어 졌더라구요. 우분투가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가 우분투만의 책임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윈도 8.x와의 멀티 부팅 체험기를 인터넷에서 십여건 이상 읽었을 겁니다. 그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UEFI GNU/Linux 부팅이 실패하면 해결 방법은 참 가지가지 다 다르더라구요. 그리고 그 이야기들을 종합해 보면, 초기 UEFI firmware 버그가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이더라는 것이고 시간이 감에 따라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더라는 것이죠. 우분투라 설치가 안되는 것이 우분투의 책임도 있겠지만, 다른 것, 예를 들어 firmware 등의 책임이 더 큰 것으로 보였습니다.

질문만 많이 해서 죄송합니다. 답변을 주시면, 아마 경험자 분들, 고수 분들이 도움을 주시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믿어집니다.

제가 이미 이런 문제로 질문을 했군요. 다시 이 문제로 질문하려고 할 때 보여서 들어왔더니 제가 질문했었습니다. 아! 완전히 잊고 있었습니다. 우선 저는 현재 14.04.1에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은 변함없습니다. (E125) 12.04를 사용하던 어느날 software update에서 14.04.1로 업그레이드를 추천하더군요. 기회는 지금이라고 생각하고는 곧바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결과는 늦게 자게 되었습니다. 이것 시간이 꽤 걸립니다.

그래서 현재 14.04로 사용중입니다. 기존 우분투 버전에서 14.04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분투 14.04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 ===> 여기 포럼에 있는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protochaos 오프라인
글 제목: Re: 우분투 14.04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글올림: 2014/04/25 금 4:02 am
쪽지 보내기 e-메일 개인정보

가입일: 2011/05/19 목 7:43 pm
글: 1680
방법 1)
sudo do-release-upgrade -d

방법2)
sudo update-manager -d

방법3)
sudo cp /etc/apt/sources.list /etc/apt/sources.list.orig
sudo sed -i "s/ $(lsb_release -s -c)/ trusty/g" /etc/apt/sources.list
sudo update && sudo apt-get dist-upgrade
sudo apt-get install ubuntu-desktop

보통은 1,2 번으로 업그레이드 하지만,
패키지 충돌 등으로 1,2번으로 업그레이드가 안 될 경우, 3번 방법으로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USB로 만들어서 설치하고 부팅하면 OS가 없어서 부팅하지 못한다는 메세지를 봅니다. 이것은 12.10에서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12.0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할 수 있는 답변을 하고 나머지는 내일하겠습니다.

  1. 오직 Ubuntu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2. 64bit를 사용합니다.

  3. OS를 찾을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4. 노트북의 전원을 켜고 끄기 전까지 계속 OS를 찾을 수 없다는 메세지가 뜹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파티션에 어떤 파일이든 들어있는지 확인은 안했습니다. 재설치시 파티션을 잡을 때 제가 이전에 나눈 파티션들이 보입니다. 각각의 파티션 용량에서 사용량이 있는 걸 보니 어째튼 기록은 된 것 같습니다.

  5. 보안문제나 실행속도 등등이 UEFI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는 어느정도까지는 사용하기에 달린 부분이 있습니다. 비록 노트북성능은 떨어지고 점점 구식이 되어가지만 최신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행복때문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전혀 legacy BIOS나 MBR로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다른 사용자들의 설치기를 볼 때, MBR을 사용하면 설치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6. boot-repair는 제가 알기론 UEFI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러고보니 한번도 boot-repair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7. 이미 최신의 firmware를 사용합니다. 제가 구입할 당시 이미 UEFI와 lecacy BIOS를 둘 다 지원했습니다.

여기 답변을 한 참 후에 하면서 그동안 한 번도 " 설치한 OS를 업그레이드하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곳에 설치문제로 질문하기전 이것저것 찾다가 발견하고 현재 14.04.1 사용중입니다. 아! 나는 언제부터 생각하지 않게되었는지, 왜 시도하지 않았는지, 너무 편하게 정답찾기에만 노력하지 않았는지, 왜 의구심을 가지지 않았는지… 여러가지로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USB로 설치합니다. startup disk creator로 만듭니다.

제가 한 가지 발견한 것은 open arena가 12.04와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늘다 windows 버전으로 안될까?" 했는데… 이것만으로도 14.04로 사용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moozan님,
그래서 어떻게 문제가 해결되었나요?
단디 14.04대신 14.04.01을 사용해서 해결된 건가요?
저는 지금 14.04.04를 설치하고 있는데 공교롭게도 moozan님과 완전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UEFI를 사용 하신다면 윈도우는 무엇을 사용 하십시니까??

아마도 UEFI는 14.04 버전 부터 지원하는 것으로 압니다만
배포반에 포함된 버전은 윈도우 7과 8만 지원 하는 것으로 압니다.

윈도우 8.1과 윈도우 10은 버전과 맞지 않을 것입니다.

이점을 확인 해 보시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지 않아서 대충 적어 보았습니다만
UEFI는 시대의 흐름에 민감할 것 입니다.

이유는 윈도우 부트 매니저를 수정해야 하는 데 생각해 볼 때 윈도우의 소스가 다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