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에는 다양한 스크린 캡쳐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윈도 7부터 기본 제공되는 프로그램도 있고, Snagit같은 유로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과 비교해서 전혀 꿀리지 않는, 아니 더 훌륭한 프로그램이 바로 우분투에 있습니다.
윈도용이 없다는 게 아쉬울 정도입니다.
바로 (제목에도 이미 나와있지만) Shutter입니다.[attachment=4:bvemwbmv]세션 - Shutter_001.png[/attachment:bvemwbmv]Shutter로 Shutter를 찍어보았습니다.
보시다시피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주요 메뉴는 다 한글화되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먼저, 마우스 포인터를 찍을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 올려놓은 스샷 오른쪽 아래를 보면 Include Cursor가 있습니다.
다음, 창 하나만 골라 찍는 게 가능합니다.
창을 마우스로 선택할 수도 있지만 그냥 떠있는 프로그램 목록 중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셋째, 타이머 기능이 있어 일정 시간 후 캡쳐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맨 위 스샷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넷째, 프로그램의 메뉴를 캡쳐할 수 있습니다.
[attachment=2:bvemwbmv]Menu_01.png[/attachment:bvemwbmv]이런 건 찍기도 힘들고 찍은 후에도 딱 맞게 잘라줘야 하나 Shutter는 알아서 다 처리해줍니다.
다섯째, 캡쳐한 스샷을 편집하는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단순한 그림판 수준이 아니라 스샷 캡쳐 목록에 딱 맞는 기능들에 충실합니다.
예를 들면 스샷을 본 사람이 따라할 수 있도록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그려주거나 개인정보가 나오는 부분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주는 유용한 도구들이 들어 있습니다.
여섯째, 스샷을 찍으면 일괄적으로 저장되며 스샷의 이름 규칙을 자유로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캡쳐한 스샷을 imageshack.us나 ftp, 메일 등에 바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여덜번째, 스샷 파일을 인쇄하거나 PDF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아홉번째, notify가 떠서 타이머 등의 경우 알려줍니다.
열번째, 탭 기능이 지원됩니다.
즉, 스샷을 여러 번 찍으면…[attachment=3:bvemwbmv]세션 - Shutter_002.png[/attachment:bvemwbmv]
열한번째, 웹 페이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attachment=0:bvemwbmv]ubuntu.or.kr_01.png[/attachment:bvemwbmv]스크롤까지 다 처리해서 모두 저장해줍니다.
따로 웹브라우저를 열 필요 없이 shutter에 주소를 넣어주면 끝납니다.
열두번째,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열세번째, 설정 값을 프로필로 만들어 관리가 가능합니다.
Firefox의 프로필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이렇게 정말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우분투 기본 저장소에 있으니 한번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attachment=1:bvemwbmv]세션 - Shutter_003.png[/attachment:bvemwbmv]위 그림은 순수히 Shutter만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럼 그놈 기본 스크린샷 캡쳐 프로그램은 그놈 스크린샷(스크린샷 찍기)와 비교해보겠습니다.
-
창 관련 효과
아무래도 그놈에서 만들다 보니 그놈 스크린샷이 창 그림자나 테두리도 캡쳐시 같이 처리해줍니다.
특히 창 그림자의 경우 투명도도 넣어 주더군요.
그러나 shutter에서는 이를 보충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특히 그림자나 테두리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들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창 그림자와 관련한 스크린샷을 찍어야 한다면 그놈 스크린샷이, 이를 제외하면 shutter가 좋습니다. -
프로세스
그놈 스크린샷은 스크린샷을 한번 찍고 나면 끝납니다.
반면 shutter는 한번 실행 후에도 프로세스가 계속 남아 다음 실행시 기다림 없이 바로 실행됩니다.
이는 패널에 떠있는 shutter 아이콘으로 알 수 있습니다.
덕분에 shutter의 경우 탭으로 여러 스샷을 열어놓은채 프로그램을 닫아도 프로세스만 종료하지 않으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패널의 아이콘을 오른 클릭하여 끝내기를 누르면 됩니다. -
스크린샷 미리보기
그놈 스크린샷은 캡쳐 후 작은 미리보기가 뜨며 확대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shutter는 캡쳐시 이미지를 바로 저장하고(설정 변경 가능) 탭으로 남아있으므로서 크기를 조정해서 볼 수 있으며 다른 스크린샷과 비교도 쉽습니다. -
캡쳐된 파일 처리
그놈 스크린샷은 파일 캡쳐 후 클립보드에 복사할 것인지 파일로 저장할 것인지 묻습니다.
그러나 shutter는 파일 저장과 클립보드 복사를 자동으로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파일 저장 형식에서도 shutter는 pdf까지 지원 가능할 정도로 다양하나 그놈 스크린샷은 png 하나만 가능합니다. -
단축키 처리
그놈 스크린샷은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단축키를 지정해줘야 하나 shutter는 프로그램 내 설정으로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부가 기능
이건…shutter의 압승입니다.
그놈 스크린샷은 부가 기능이란 게 아예 없다고 해도 무방해 보입니다.
게다가 shutter는 설정도 많아 이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필 기능도 있습니다.
결론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shutter 사용하세요.
그리고 제가 이 프로그램을 알려드리는 이유는 다른 분들이 리눅스 관련 팁을 작성하실 때 귀찮은 스크린샷 캡쳐 작업을 쉽게 함으로서 오픈 소스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P.S 훌륭한 스크린 샷 캡쳐 프로그램을 캡쳐하기가 힘들어 안타깝게도 기능이 구현되는 걸 찍은 스샷이 적습니다.
P.S.2 올리고 나니 심사 기준이 댓글 수네요. 하루밖에 안남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