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kim@tskim-desktop:~/다운로드/HOffice2008$ sudo ./haansoft-office7-installer
./haansoft-office7-installer: error while loading shared libraries: librpm-4.4.so: cannot open shared object file: No such file or directory
tskim@tskim-desktop:~/다운로드/HOffice2008$
10.04에서 체험판은 hofficedb70.ini파일(날짜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규칙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지요.)이 생성이 안되는 관계로(alien으로 deb변환후 설치했을때) 문제가 있습니다. (무조건 체험판 기간이 지났다고 나옵니다.) 물론 이후버전에서도 같은 문제가 있습니다.
librpm-4.4문제는 우분투가 4.6이상을 쓰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데요. 4.4가 아니면 애초에 설치프로그램이 안 돌아갑니다. 따라서 RPMS폴더에 있는 rpm파일들을
sudo alien -k *.rpm
으로 전부 deb으로 변환후에
sudo dpkg -i *.deb
으로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빠진 라이브러리를 링크를 걸어주고 설치해주고 많은 일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체험판이면 삽질을 다 해도 ini파일문제로 실행이 안됩니다. 방법이 없지요. 저작권을 무시하고 날째체크부분을 해킹하거나 hofficedb70.ini파일 생성 알고리즘을 알아내서 ini파일을 만들거나(16바이트의 크기의 텍스트인데 이걸 잘 모르겠습니다.) 해야하는데 이자체가 법에 저촉되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체험판 설치는 그냥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선에서 끝마쳐야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가상머신에 아시아눅스를 깔고 한글체험판을 깐다음 이때 생성된 hofficedb70.ini (/usr/lib/haansoft 에 있습니다.)를 복사해서 우분투에 deb으로 설치한 뒤 같은 경로에 설치하시면 되기는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느니 차라리 가상머신+윈도+윈도용 한글이 더 낫지 않을까요?
잘 찾아보면 한글2008의 날짜제한이 깨부수기는 쉽다고 합니다. 함수명이 아주 잘 드러나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