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4 Error 를 피하는 법

안녕하세요, 제목이 좀 불명확하기는 한데, 제목 그대로 404 error 을 피하는 법을 알고자 합니다.
아시다 시피 404 error는 흔히 request 하는 페이지가또는 이미지 등이 존재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에러인데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사이트내에 저희 말고 다른 파트에서 담당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www.아무개.com/other/index.html 는 제가 아닌 다른 파트에서 담당하고 있는데 문제는 갑자기 이 페이지가 없어지거나 주소가 바뀌는 일이 자주 일어난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이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파트는 외국인이어서 연락하고 조치를 받는데까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저희 사이트 내부에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404 error 발생 여부를 체크할 때 저희 사이트 내부의 문제로 reporting 이 되기 때문에 마음이 찜찜하거든요.

그래서 확인을 해보니 실제로는 없는 페이지로 링크가 되어 있는데 taget 를 _blank 로 설정되어 있는 링크들은 404 error 로 체크되지 않은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즉 실제로는 없어진 페이지인데 404 error 을 체크해주는 Application 의 오류인지 target="_blank" 로 설정된 부분은 에러로 인식을 하지 않더군요. 아니면 404 error 가 같은 창내에서 생기는 것만을 정의하는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자동으로 404 error 을 체크하는 Application이 새창을 띄워서 이동하는 경우에는 설사 404 error 가 발생한다 하더라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잘 못된 링크를 클릭했을 경우 새창이 뜨면서 404 error 을 보여줘도 해당하는 창만 닫으면 바로 사이트를 사용할수 있다면 큰 문제가 없으니 그것도 그럴듯하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혹시 다른분들은 404 error 를 자동으로 체크하는 Application 이나 사이트에서 target="_blank" 로 하면 에러로 체크되지 않는다는 소식(?)을 들어보신적이 있으신지요??

웹 서버로 아파치를 사용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아파치 설정 파일에 보면 404를 처리하는 페이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404를 처리하는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서 사용자한테는 에러 페이지를 보여주고
내부적으로 에러 리포팅을 하도록 만들어두면 될것 같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