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현제 첫하드에 윈도7을 깔아 사용중인되요
우분투를 두번째 하드에 설치할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건 우분투 설치시에 grub가 윈도를 인식하여
멀티부팅이 되는지요 그리고 grub 는 어느하드에
깔아야 나중에 하드두개중 한개가 날라가도 윈도나 우분투로
부팅할수 있는지요 많은답변 부탁드립니다.
[quote="ibest21":116jemqg]지금 현제 첫하드에 윈도7을 깔아 사용중인되요
우분투를 두번째 하드에 설치할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건 우분투 설치시에 grub가 윈도를 인식하여
멀티부팅이 되는지요 그리고 grub 는 어느하드에
깔아야 나중에 하드두개중 한개가 날라가도 윈도나 우분투로
부팅할수 있는지요 많은답변 부탁드립니다.[/quote:116jemqg]
ide 방식이냐? sata 방식이냐 등등에 따라 달라질 것 같은데요.
요즘엔 sata 2를 많이 사용하니까 님께서도 그렇다고 한다면 아무곳이나 깔아도 상관없습니다.
grub는 MBR이란 곳에 깔리니까 하나의 하드디스크의 MBR에 깔리겠죠. 부팅할때 어느 하드디스크를 주 하드로 삼을거냐는 설정할수 있을테구요. 그곳에서 윈도우를 인식해서 윈도우로 갈꺼면 다른 하드에 넘겨줄테고 리눅스로 간다면 리눅스를 불러들일테구요.
ide 방식이면 master와 slave 개념이 있어서 master에 깔아줘야 겠네요.
Windows가 설치된 다음에 우분투를 설치하시면 우리의 우렁우분투가 알아서 해줍니다. ㅎㅎ.
어떤 HDD의 MBR에다가 Grub 부트 로더를 넣을 것인가하는 것은 초콤 복잡한 문제지만, 그냥 잊어버리시고 우리 우렁우분투에 맡겨 주세요~ ㅎㅎㅎ.
저 역시 윈도7과 우분투를 각기 다른 하드에 설치하여 멀티부팅을 하고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윈도7의 부트로더(?)는 윈도7이 설치되어있는 하드에 있습니다.
이후 우분투를 설치할 때 GRUB은 우분투를 설치하는 하드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하드에는 각 OS의 부트로더가 존재하게 됩니다.(사실 윈도7의 부트로더(?)가 남아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통상 부팅시 우분투가 설치되어있는(GRUB이 설치되어있는) 하드를 먼저 읽어 멀티부팅합니다. 이렇게 하면 GRUB에서 우분투와 윈도7에 모두 진입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 윈도7을 재설치하게 되더라도 우분투가 설치되어있는 하드는 건드리지 않고 윈도7을 설치할 하드에만 설치를 진행한다면 GRUB을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다시 GRUB을 다시 설치하지 않아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초반에 자신이 없을 땐 우분투를 설치한 하드의 케이블을 아예 빼버리고 설치하기도 했었죠…)
노트북의 경우에는 한 하드에 두 OS를 모두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이게 안 되지만 데탑의 경우 각각 다른 하드에 설치할 여유가 있어서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고보니 글이 두서가 좀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