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4를 설치하기 전에 궁금한 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많은 조언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사용중인 UMPC(B1)에 우분투 8.04 데스크탑 버전을 설치하기 전에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B1 사양은
CPU : VIA C7-M 1.2GHz
Memory : 1GB
Lan : VIA USB Wireless LAN
VGA : VIA/S3 UniChrome Pro II AGP
Sound : IDT High Definition Audio Codec
모니터 : LCD Touch Screen
Mouse : PS/2 Touch Pad
Bluetooth
USB 2.0 Port
:
등입니다.

Sound를 제외한 드라이버 및 관련 유틸리티는 확장자 deb(데비안 패키지) 또는 tar/tar.gz형식으로 지원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UMBC(B1)은 내장된 무선랜과 유/무선공유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유/무선공유기는 고정IP(192.168.x.x)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고 무선은 암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B1 제조사에서는 B1에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서 USB형식의 외장형 CD-ROM과 드라이버 및 관련 유틸리티를 저장한
USB 메모리를 USB HUB에 연결한 다음 B1의 USB 포트에 연결하여 설치를 시작하라고 합니다.
(B1에는 USB 포트가 하나밖에 없습니다.)
우분투 설치가 진행되면서 관련 드라이버가 자동적으로 설치되게하기 위해서 드라이버가 저장된 USB 메모리를
USB HUB에 연결한다고 하더군요.

제가 궁금한 점은

  1. 공유기 설정을 고정IP가 아닌 유동IP 방식으로 바꾸어야 하나요? 그리고 무선랜 관련 암호도 해제해야 하나요?

  2. 고정IP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우분투 설치가 가능하다면, 설치시 무선랜으로 인터넷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IP 정보와
    무선랜 암호를 어느 단계에서 어떤 방법(관련 메뉴 또는 명령어)으로 설정하면 되나요?

  3. Dynamic DNS가 등록되어 있다면 우분투를 설치하면서 컴퓨터명 입력시 hostname.dynamic domain name을
    입력하면 되나요?

  4. 확장자가 deb인 파일이나 tar/tar.gz와 같은 드라이버 및 관련 유틸리트는 어떤 방법으로 설치하면 되나요?
    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많은 조언바랍니다.
그럼 이만…

  1. 보통 IP 공유기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할 때는 공유기에서 사설 IP 주소를 자동으로 받아 오도록 IP 설정은 자동으로 합니다. 말씀하신 192.168.x.x라는 주소도 사설 IP 주소입니다. 즉, global한 고정 IP(static IP)는 아닙니다. 고정 IP, 유동 IP라고 이야기 할 때는 보통 global한 영역에서 유일한 IP 주소를 말할 때입니다. 어찌 됐든, 공유기를 이용한다면 IP 설정은 자동으로 해놓기만 하면 됩니다.

  2. IP 설정을 자동으로 하므로, 설치 단계에서 자동으로 받아오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USB를 통해서는 한 번도 설치해 본 경험이 없어서 뭐라 말씀 드리기 힘드네요. 설치 과정 중에 아마 DHCP에서 자동으로 주소를 할당한다는 등의 언질(^^)이 있을 겁니다.

  3. Dynamic DNS를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확실한 답변은 되지 않겠습니다만, 일반적은 DNS의 설정 방법과 같다면 호스트네임이 아니라 DNS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 또한 IP를 자동으로 설정한다면 DNS도 자동 설정이 되므로 필요 없는 부분이라 생각이 되네요.

  4. deb 파일은 데비안 패키지 파일입니다. 우분투는 데비안 계열 OS이므로, deb 파일을 이용하여 패키지를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데 파일 매니저(노틸러스, 돌핀 등)에서는 더블 클릭으로 간단히 설치가 되고, 쉘에서는 'sudo dpkg -i 파일명.deb’로 설치 가능합니다. tar/tar.gz 같은 경우는 무엇이 압축되어 있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소스 코드를 그런 식으로 배포하는데요, 소스일 경우는 압축을 해제한 뒤(‘tar xvzf 파일명.tar.gz’ 등의 명령을 이용하여) 소스 빌드를 하여 설치하게 됩니다. 소스를 빌드하여 설치할 경우는 보통 configure, make, make install의 순서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되는데 이게 항상 일정치가 않습니다. 보통 소스 배포의 경우 ‘INSTALL’ 등의 설치 지침이 쓰여진 파일을 함께 배포하므로 이를 따르는 것이 대체로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질문이나 답변이나 질문자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알기에 조금 rough한 면이 없잖아 있어 보이는데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질문해주세요. 저 또는 다른 분들이 자세한 답변 해주실 것으로 믿습니다. :)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