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 인트레핏 아이벡스 판올림 이후 키보드와 마우스 먹통 문제

전 8.04.1에서 8.10으로 판올림 이후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와 마우스가 먹통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더군요(Ctrl+Alt+Delete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였습니다.). 간혹 Print Sceen 키를 누르면 작동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또다른 문제가 생겨 문제를 해결할 수 없더군요. 부팅 중에 발생하는 문제들이 그렇듯이 이 문제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당장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굉장히 귀찮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되죠.

구글신은 많은 해결 방법을 제시해주셨지만 대부분 저에게는 적용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제가 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은 [b:2xr2k6ov]GDM을 완전히 삭제하고 다시 설치[/b:2xr2k6ov]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우선 복구 모드(recovery mode) 콘솔 모드로 부팅합니다. 멀티 부팅을 하는 컴퓨터에서는 부팅시 복구 모드를 선택하면 되고, 그렇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GRUB가 시작되고 잠시 메뉴로 들어갈 지 여부를 묻는데 이 때 ESC 키를 누르면 복구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콘솔 모드로 부팅을 하면 아래 명령어로 GDM을 재설치합니다.

[code:2xr2k6ov]$ sudo apt-get --purge remove gdm
$ sudo apt-get install gdm[/code:2xr2k6ov]
이 때 꼭 --purge로 삭제하셔야 합니다. 저와 같은 문제였다면 재부팅 후 로그인 화면에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굿~~ 굿 유용한 글 이옵니다. ;)
중국산 삼순 106키 안 사도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