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8.10에서의 한글입력시 오류문제에 대해서

가장 최신 버젼인 8.10을 다운받아 설치를 하였는데,
한글 입력이 안되는 문제가 있어 이곳 게시판을 검색하여 얻은 정보들로 한글입력하는데는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입력이 되기는 하는데…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오픈오피스"라는 글자를 입력한다고 하면, 이처럼 정상적으로 글자 입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픈오핏ㅡ"이런식으로 문법을 무시한 결과가 입력됩니다.

한마디로, 한글 입력은 가능하나
지능적인 한글 입력이 아닌, 단순히 눌러지는 키보드 키에 매치되는 한글을 입력시키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한글 입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도한 것은,
scim-hangul 다운로드 및 설치, im-switch -c로 scim 선택, 관리메뉴-scim관리 에서의 설정,
까지 해보고도 안되어 키보드 설정을 다시 해주니 이런 결과가 나왔습니다.

너무 이것저것 시키는 걸 많이 한탓일까요;;
아직 많이 부족한 저에게 도움을 주실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립니다! ^^

im-switch -c 에서
scim-bridge 를 선택 하십시요
그리고 개인 scim 설정을 지우고 재로긴 해보십시요
rm -rf ~/.scim

답변해주신 강분도님 감사드립니다~ ^^
덕분에 지금은 우분투에서 불편함없이 댓글쓰고 있네요. ㅎㅎ

저처럼 한글 적용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는
강분도님의 답변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저도 뭔가 꼬여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8.10 64판, scim 두벌식 사용중인데,
'오’를 쓰려고 할 때 희한한 현상이 벌어집니다.
‘ㅇ’ + 'ㅗ’를 하든, ‘ㅗ’ + 'ㅇ’을 하든, '오’가 써지네요.

즉, 초성과 중성을 바꿔도 글자가 완성됩니다.
한글 창제 원리에 정면으로 대항(?)하고 있네요.
이래서 세벌식을 써야하는건가… :shock:

[quote="nemonein":1y19mtvz]'오’를 쓰려고 할 때 희한한 현상이 벌어집니다.
‘ㅇ’ + 'ㅗ’를 하든, ‘ㅗ’ + 'ㅇ’을 하든, '오’가 써지네요.[/quote:1y19mtvz]SCIM 한글입력의 하나의 기능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모아쓰기 인가… 하는…)

scim 입력기 설정중에 입력기엔진 -> 전체설정을 살펴보면 한국어 부분에 네 가지의 서비스가 등록되어있습니다.
회색아이콘의 한국어, 빨간색 아이콘의 Hangul, Hangul Romaja, Hanja 이렇게요.

한글키를 눌렀을때 입력기가 빨간색 아이콘의 Hangul 서비스로 선택되어진 상태에서
‘우분투’ 라고 쓰면 ‘웁ㅜㄴ투’ 라고 입력되어 지더군요.

도구상자를 보이게 해놓은 상태에서 한글키를 누른후 도구상자에서 직접 회색 아이콘의 '한국어 - 한국어’를 고르면
다음부터는 한글키를 눌렀을때 해당 서비스가 선택되어집니다.

도구상자에서는 빨간색 아이콘의 Hangul이 '한국어 - 한글입력’으로 표시되네요.
이 입력기의 용도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분명 필요해서 넣어둔것 같은데 아시는분 있으신가요?

그리고 모아쓰기 기능 참 마음에 드네요. 자주 쓰는 버릇을 들여서 숙달을 해야겠습니다.
세벌씩과 두벌씩의 합의점 같은 느낌이 드네요.

모아쓰기 기능인지 뭔지, 암튼 참 편한 기능이긴 한데, 이거 오타 발생율을 높이더군요.

무슨 말씀인고하니, 한글 입력 시에 중성, 종성이 타이핑 되는 순서가 바뀌어도 괜찮다보니, 나중에 영문을 입력할 때 자주 순서를 바꿔 입력하게 되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는.

무슨 상관이냐 할 수도 있는데, 저는 확실히 그 기능이 되고부터 영문 입력 시의 오타 발생율이 증가했습니다.;

뭔가 연관이 있긴 있는 듯.;

한글 입력 시에는 참 편리합니다. '아차, 잘못 눌렀’이라고 생각할 타이밍에 제대로 입력되는 것이 다시 지우고 쓰지 않아도 되어 좋긴 좋습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