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노트북 메모리가 4G입니다.
지금 현재 top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보니 무려 2.9G를 사용하고 있내요.
8.04보다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는듯 합니다.
다른분들은 어떠신가요?
제가 버박으로 비스타까지 사용해야 할 일이 많거든요.
버박까지 실행한다면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하여 성능상 문제가 있을 듯합니다.
9.04 잔티에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어떤것이 있나요?
제 노트북 메모리가 4G입니다.
지금 현재 top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보니 무려 2.9G를 사용하고 있내요.
8.04보다 시스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는듯 합니다.
다른분들은 어떠신가요?
제가 버박으로 비스타까지 사용해야 할 일이 많거든요.
버박까지 실행한다면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하여 성능상 문제가 있을 듯합니다.
9.04 잔티에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어떤것이 있나요?
메모리 사용량이 2.9G인건, 우분투 9.10이 아니라… 다른 덩치 큰 프로그램 돌리셔서 그런것 아닐까요?
전 버추얼박스 돌릴때 아니면, 1GB 메모리 넘어본적이 없는데… 그정도 사용량이면, 총 메모리가 2GB 안되는 컴에서는 우분투 못쓰는 일이 발생할듯… (특히 노트북은 램이 작은 경우가 많죠. ^^)
제 노트북에서는 8.10하고 비슷한 수준 메모리 사용하는것 같은데요.
[quote="cky":3k6d781c]메모리 사용량이 2.9G인건, 우분투 9.10이 아니라… 다른 덩치 큰 프로그램 돌리셔서 그런것 아닐까요?
전 버추얼박스 돌릴때 아니면, 1GB 메모리 넘어본적이 없는데… 그정도 사용량이면, 총 메모리가 2GB 안되는 컴에서는 우분투 못쓰는 일이 발생할듯… (특히 노트북은 램이 작은 경우가 많죠. ^^)
제 노트북에서는 8.10하고 비슷한 수준 메모리 사용하는것 같은데요.[/quote:3k6d781c]
현재 구동되고 있는 프로세스 목록들입니다.
저두 top명령어로 보면, 램을 거의 다 사용중인것으로 표시하네요. 3GB램인데…
한편, 오른쪽 conky에서 보면, 램이 24% 사용중인 것으로 표시되구요.
top 결과가 이상(?)하던가… 실제사용량이 아닐수도 있겠죠?
버추얼박스 같은 거 사용하면 콘키에서의 메모리 사용량 표기가 급증하는거보면, conky표시량이 맞는듯…
[attachment=0:3ojd6u0t]screen.png[/attachment:3ojd6u0t]
우선 델 미니9 에서 아주 부드럽게 돌아갑니다.(1.6Ghz, 1GB RAM)
그리고 데탑은 램이 4GB인데, 개인적인 느낌으로 8.10 보다 메모리 활용도가 높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막 구동한 다음에는 200MB 전후밖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XP 에 비해서는 엄청(?)나지만, 비스타에 비해선 또 엄청나게 적은 것이지요.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캐쉬로 사용되는 양이 8.10 때보다 빨리 늘어납니다. 그래서 금방 메모리 전부를 사용하더군요. 하지만 뭐… 그렇다고 해서 느려지거나 하지는 않고, 8.10 때도 메모리 전부를 썼으니까… 리눅스나 유닉스 계열(?)의 장점이기도 하고요.
여튼 제 생각엔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닌듯 합니다.
정 걱정되시면 컴피즈를 끄고, 쓸데없는 시작 프로그램을 끄신 뒤 부팅 후 사용 메모리를 체크하시고…
그대로 대여섯 시간 정도 아무것도 하지 말고 켜놓은 다음 메모리 사용량을 체크해보심이… ;;;
top으로 확인해보니 전 무려 1기가중 800메가를 사용하고 있네요=_=;;;; 그런데 시스템 감시에서는 220메가 전후입니다. 제 경우엔 8.04보다 첫 부팅후 메모리 사용량이 40메가 정도 줄었습니다.
[code:3rkdh5oc]~ $ free -m
total used free shared buffers cached
Mem: 2025 1239 785 0 48 784
-/+ buffers/cache: 406 1618
Swap: 1953 8 1944[/code:3rkdh5oc]
정상적인 겁니다.
리눅스는 메모리가 남으면 캐시를 계속 남겨두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뿐입니다.
윈도우 방식으로 계산하려면 used - buffers - cached 하면 현재 사용중인 메모리양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1239 - 48 - 784 = 407MB를 쓰고 있군요.
[quote="asakkum":30n18b0l]제 노트북 메모리가 4G입니다.
지금 현재 top으로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 보니 무려 2.9G를 사용하고 있내요.
[/quote:30n18b0l]
메모리가 많으면 캐시 메모리량이 계속 메모리 한도까지 커집니다
따라서 메모리 2기가를 뻬고 2기가로 운영하면 캐시가 작아져 사용량이 1.9기가를 넘지 않을 것입니다. 흐흐
드라키님이 쓴 최적화 글도 참고 바랍니다.
http://doraki.net/search/%EC%B5%9C%EC%A0%81%ED%99%94캐시 메모리는 다른 어플 실행시 돌려 줍니다.
저도 가끔 이상하게 느끼곤 했던 부분…
그런거였군요…
분도님께서 설명해주시니 똑떨어지는듯 ㅋ
그런데 시스템 감시창에서 나오는 양은 실사용량인가요?
패널에 등록하면 프로그램 사용량 22% 캐시로 16% 이런식이라…
???
지금 계산해보니 top 값과 비교했을때 실사용량 표시로군요… ㅋ
[quote:2o24a7m0]캐쉬는 한번 읽었던 부분을 다시 읽으려고할 때 디스크나 다른 저장장치에서 읽는 작업을 하지 않고 바로 메모리에서 읽을 수 있어 응답시간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quote:2o24a7m0]
그러니까 안쓰는 메모리 공간을 캐쉬로 사용하는 우분투는 상당히 똑똑한 녀석인 것이죠.
어차피 안쓰는 공간 캐쉬로 활용하고 메모리가 더 사용되면 돌려주고…
모르고 있었는데 알게되었네요.
아 그리고 리눅스 사용하시면서 MS윈도우즈와 비교하는 경우가 많은데…
제 생각에는 커널이 윈도우즈에 비해 상당히 안정적이고 (블루스크린이 없다!)
윈도우즈와 달리 메모리 사용량이나 프로세스 우선순위, 디스크 읽고 쓰기 등등을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최근에 겪은 사건 중 하나로 X윈도우가 뻗었는데, FTP서버는 그대로 작동하고 있더군요.
따라서 '헛 뭐가 멈춘 것같은데, 다른 것 깨진 것 아닌가?'하는 윈도우즈에서 흔히 하던 걱정 안하셔도 될겁니다.
(우분투를 계속 사용하게 되면서 요즘 뭔가 좀 버벅댄다 싶으면 리셋 버튼도 맘 편하게 누릅니다. ㅡ_ㅡ; )
그리고 내가 무언가 오래걸리는 작업을 실행시켰는데 빨리 끝내기 위해 안 건드리고 가만히두는 일을 안하셔도 됩니다. (윈도우즈 사용하다 생긴 고질적인 습관 중 하나)
철저하게 Time Sharing 시스템이라서 윈도우즈와 달리 무언가 하나가 열심히 작업한다고 다른 작업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뭐 디스크를 열심히 사용하는데 디스크 사용하는 다른 일을 시키면 버벅거리긴 합니다만 이건 어쩔 수 없는 것이고…)
따라서 무언가 오래걸리는 일을 시켰으면… 영화를 보신다거나 인터넷을 하신다거나 맘 편하게 남는 시간동안 다른 일을 하셔도 됩니다.
조금 오래 걸리긴 하겠지만 그건 아주 조금(많아봐야 몇초?)입니다. 그러니 신경쓰지 않고 마음껏 사용하는 습관을…
(지금도 컴파일 돌려놓고 인터넷하는 중…)
[quote="tinywolf":1aconf10]철저하게 Time Sharing 시스템이라서 윈도우즈와 달리 무언가 하나가 열심히 작업한다고 다른 작업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quote:1aconf10]
그래서 전 막 쓰다가보면 창들이 엄청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공간 치우면 보이지 않고 영향도 별로 없으니 그냥 시스템을 한계까지 굴리는거죠==;
[quote="떠돌이":ulgl3pcq][quote="tinywolf":ulgl3pcq]철저하게 Time Sharing 시스템이라서 윈도우즈와 달리 무언가 하나가 열심히 작업한다고 다른 작업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quote:ulgl3pcq]
그래서 전 막 쓰다가보면 창들이 엄청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공간 치우면 보이지 않고 영향도 별로 없으니 그냥 시스템을 한계까지 굴리는거죠==;[/quote:ulgl3pcq]
전 windows 쓸 때에도 그러는데요. -.-; 모니터 두 개에 창들이 꽉 차곤 하는데요. 어차피 요즘 os들은 time sharing을 제대로 못하는 건 없지 않을까 하는데요. 리얼타임 os가 아니라면요. (리얼타임 os도 time sharing을 잘 못한다기보다 사용 목적이 다른 것이니깐요. ^^) 사실 리눅스도 커널 패닉이라는 게 있으니 블루 스크린 없어서 리눅스가 좋다고 하긴 좀 그렇져. 그것보다는 깔려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이 무엇인가와 그것들 사이에 궁합이 잘 맞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안정된 배포본을 만들어 내는 제작자들이나 제작 시스템이 참 대단한 거죠.
[quote="Lbird":1zrd7cza]전 windows 쓸 때에도 그러는데요. -.-; 모니터 두 개에 창들이 꽉 차곤 하는데요. 어차피 요즘 os들은 time sharing을 제대로 못하는 건 없지 않을까 하는데요. 리얼타임 os가 아니라면요. (리얼타임 os도 time sharing을 잘 못한다기보다 사용 목적이 다른 것이니깐요. ^^) 사실 리눅스도 커널 패닉이라는 게 있으니 블루 스크린 없어서 리눅스가 좋다고 하긴 좀 그렇져. 그것보다는 깔려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이 무엇인가와 그것들 사이에 궁합이 잘 맞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안정된 배포본을 만들어 내는 제작자들이나 제작 시스템이 참 대단한 거죠.[/quote:1zrd7cza]
죄송합니다. 듀얼모니터라는 것을 모르는 저는 리눅스에서만 그런 한계를 누려보았답니다…ㅠㅠ
[quote="떠돌이":1zs79pai]죄송합니다. 듀얼모니터라는 것을 모르는 저는 리눅스에서만 그런 한계를 누려보았답니다…ㅠㅠ[/quote:1zs79pai]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우분투가 듀얼모니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모니터 합쳐서 3200x1080! 캬캬캬~
[quote="Lbird":1zs79pai]전 windows 쓸 때에도 그러는데요. -.-; 모니터 두 개에 창들이 꽉 차곤 하는데요. 어차피 요즘 os들은 time sharing을 제대로 못하는 건 없지 않을까 하는데요. 리얼타임 os가 아니라면요. (리얼타임 os도 time sharing을 잘 못한다기보다 사용 목적이 다른 것이니깐요. ^^)[/quote:1zs79pai]그런데 윈도우XP는 큰 파일 압축하면서 컴파일해보면 둘 다 엄청 느려져서 결국 한쪽을 끄게 되더라구요…
제가 윈도 최적화같은 걸 안하고 그냥 사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우분투에서는 VMware에서 컴파일하면서 파일 압축도 하고 인터넷도 하고 해도 끄떡없는…
[quote="Lbird":1zs79pai]사실 리눅스도 커널 패닉이라는 게 있으니 블루 스크린 없어서 리눅스가 좋다고 하긴 좀 그렇져.[/quote:1zs79pai]제 경우에는 그 블루스크린이라는게 윈도우에서 한달에 한두번은 보았는데…
우분투를 쓰고 난 뒤로 그 커널 패닉이라는 것은 한번도 본적이 없어서 리눅스가 더 좋게 생각되는 거죠… ㅎㅎ
[quote="Lbird":1zs79pai]그것보다는 깔려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이 무엇인가와 그것들 사이에 궁합이 잘 맞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quote:1zs79pai]그게 정답인 것같습니다. 윈도우즈는 수시로 이것 저것 설치해서 사용했거든요.
한번 써보고 안 쓸 것들도 설치해보고 지우지도 않고… 하드디스크는 날이 갈수록 차오르고, 부팅은 점점 느려지고… 뭔 백신인지 보안 프로그램인지 무언가가 항상 자동으로 깔리고… 블루스크린 뜨고…
그런데 우분투는 딱 필요한 것만 두고 사용해서 그런지 아직까지는 깔끔하게 5달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잡다하게 많이 설치하면 OS가 정신이상을…
[quote="Lbird":1zs79pai]그런 면에서 안정된 배포본을 만들어 내는 제작자들이나 제작 시스템이 참 대단한 거죠.[/quote:1zs79pai]정말 리눅스 개발자들 고맙습니다.
테스트하고 보고하는 많은 사람들의 수고도 들어가 있고…
그리고 대가없이 개발하고 나누어주는 사람들이 고맙고, 한편으로는 먹고살만하면서 베풀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도 부럽고…
저도 무언가 발견해서 '오옷 보고해야지’하고 검색해보면 이미 누군가가 보고했던…
매우 감사하며 잘 사용할 따름입니다.
[quote="떠돌이":pwdhfepd][quote="Lbird":pwdhfepd]전 windows 쓸 때에도 그러는데요. -.-; 모니터 두 개에 창들이 꽉 차곤 하는데요. 어차피 요즘 os들은 time sharing을 제대로 못하는 건 없지 않을까 하는데요. 리얼타임 os가 아니라면요. (리얼타임 os도 time sharing을 잘 못한다기보다 사용 목적이 다른 것이니깐요. ^^) 사실 리눅스도 커널 패닉이라는 게 있으니 블루 스크린 없어서 리눅스가 좋다고 하긴 좀 그렇져. 그것보다는 깔려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이 무엇인가와 그것들 사이에 궁합이 잘 맞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안정된 배포본을 만들어 내는 제작자들이나 제작 시스템이 참 대단한 거죠.[/quote:pwdhfepd]
죄송합니다. 듀얼모니터라는 것을 모르는 저는 리눅스에서만 그런 한계를 누려보았답니다…ㅠㅠ[/quote:pwdhfepd]
듀얼 모니터 넘흐 부러워요 ㅠㅠ
난 심지어 듀얼코어도 없다는
[quote="nike984":1rm42axj][quote="떠돌이":1rm42axj][quote="Lbird":1rm42axj]전 windows 쓸 때에도 그러는데요. -.-; 모니터 두 개에 창들이 꽉 차곤 하는데요. 어차피 요즘 os들은 time sharing을 제대로 못하는 건 없지 않을까 하는데요. 리얼타임 os가 아니라면요. (리얼타임 os도 time sharing을 잘 못한다기보다 사용 목적이 다른 것이니깐요. ^^) 사실 리눅스도 커널 패닉이라는 게 있으니 블루 스크린 없어서 리눅스가 좋다고 하긴 좀 그렇져. 그것보다는 깔려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이 무엇인가와 그것들 사이에 궁합이 잘 맞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 면에서 안정된 배포본을 만들어 내는 제작자들이나 제작 시스템이 참 대단한 거죠.[/quote:1rm42axj]
죄송합니다. 듀얼모니터라는 것을 모르는 저는 리눅스에서만 그런 한계를 누려보았답니다…ㅠㅠ[/quote:1rm42axj]
듀얼 모니터 넘흐 부러워요 ㅠㅠ
난 심지어 듀얼코어도 없다는 [/quote:1rm42axj]
헉… 요즘 그래픽 카드는 듀얼 모니터가 다 되지 않나요? DVI 두개는 좀 무리지만 DVI + D-SUB는 요즘 나오는 그래픽 카드는 기본인 것 같은뎅… 뭐, 모니터로 따지자면 저도 구닥다리 LCD 두개인지라… 교수님, 제발 더 큰 모니터 좀…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