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0으로 업뎃후 불량섹터

9.10으로 업데이트후 하드에서 불량섹터가 보인다고 뜨는건 나혼자만 그런게 뜨는게 아니었나보네요.

XP로 부팅후에 디스크 점검해바도 불량섹터는 안보이는데 우째 우분투로 부팅만하면 디스크가 이상하다고 뜨는건지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디스크 도구에서 문제가 있다고 보고 되는 하드디스크의 자세한 정보를 보시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HDD S.M.A.R.T. 정보를 이용해서 알려주는 것으로 해당 정보는 하드디스크 자체에서 생성하는 정보입니다.

디스크 도구는 데이터를 가져와서 의미있는 정보로 재구성하여 보여줄 뿐입니다.
윈도우즈도 역시 S.M.A.R.T. 정보를 볼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면 동일한 수치가 나올겁니다.

일단 어떤 부분에 빨간불이 들어왔는지 부터 확인해보세요.
불량섹터가 아니라도 소소한 문제가 있으면 '디스크가 몇몇 불량 섹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로 경고를 해주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최근 시게이트 하드디스크가 새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재할당된 섹터 개수’의 값이 올라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논란이 되었고 해결을 위한 펌웨어도 나오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하드디스크가 많다고 하네요.

[quote="gweere":2es5egp0]디스크 도구에서 문제가 있다고 보고 되는 하드디스크의 자세한 정보를 보시면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HDD S.M.A.R.T. 정보를 이용해서 알려주는 것으로 해당 정보는 하드디스크 자체에서 생성하는 정보입니다.
[/quote:2es5egp0]
그런데, 해당 디스크 제조사의 유틸리티로 점검하면 왜 아무런 이상이 없는걸로 나오죠???

[quote="atto":umuags4h]그런데, 해당 디스크 제조사의 유틸리티로 점검하면 왜 아무런 이상이 없는걸로 나오죠???[/quote:umuags4h]
오류가 발생했을때 어느 정도 수준에서 경고 메시지를 보여줄것인지 또 그것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견해 차이입니다.

예를 들면 디스크 도구는 재할당된 섹터 개수가 하나라도 존재하면 잠재적 위험으로 보고 위험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하지만 제조사의 검사 도구는 그 이상의 수치로 올라갈때까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단합니다.

우분투의 디스크 도구가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항목을 살펴보세요.

[quote="gweere":3363ytyj]예를 들면 디스크 도구는 재할당된 섹터 개수가 하나라도 존재하면 잠재적 위험으로 보고 위험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하지만 제조사의 검사 도구는 그 이상의 수치로 올라갈때까지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단합니다.[/quote:3363ytyj]
서버를 관리하는 입장이거나, 시스템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해야하는 상황에 있다면,
단 하나라도 있을 때 알 수 있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일반 사용자라면 어느정도는 무시하면서 지내도 될텐데.
9.10을 설치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정도를 조절할 수 있게해서 서버 버전이면 하나라도 오류를 알려주고,
데스크탑 버전이면 어느정도는 "위험 가능성이 있습니다."정도로 그냥 흘러가는 경고로 해주면 좋을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