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8.10을 쓰다가 윈도우로 갔다가 컴퓨터가 하나 더 생겨 이번에 새로 나온 9.10을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그래픽이 안깔린거 했같아서요…
9.04에서 인텔 그래픽 지원을 안하다가 9.10에서 지원을 하며 기본으로 깔려있다고 해서 시넵틱 들어가보니깐 깔려있는거 같은데 디스플레이 들어가보면 해상도는 2개(800600 / 640480)밖에 없네요
그리고 예전엔 envyng를 사용해서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찾아서 깔았는데 실행이 안되네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Nimi~~
욕 비슷하게 해서 미안하고요.
리눅스를 처음 접한지 벌써 8년쯤 되는거 같네요.
처음 깔았을때 해상도 문제 해결 못해서 GG
항시 리눅스 깔때마다 해상도 해결 못해서 접고…
언제 부터인가 해상도 해결 하더니, 인터넷 잡지 못해서 또다시 GG
아무리 리눅스를 사랑한다고 ㅈㄹ을 하고 윈도우 싫어서 리눅스 쓸려고 해도 크고 작은 문제가 끊임없이 생기고…
그래서 리눅스 안쓰고 윈도우즈만 쓰다가, 우분투 좋다, 좋다…라는 말을 믿고 9.10을 깔아서 써볼려니깐, 또다시 이글쓴님과 똑같은 증상 발생…
asf화일 열려고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다 깔아서 해봐도 화면은 안나오고…
도데체 쓰라는 건지 말라는건지…
나름 컴퓨터 조금 한다는 나도, 이렇게 리눅스 쓰기 힘든데… 또다른 8년을 기다려야지 기본 기능이라도 제대로 쓸려나?
운영체제란, 다른 프로그램을 구동하기 위해서 쓰는건데,
이건, 리눅스 배우다가 날새겠네요.
하도 속상해서, 이렇게 푸념 합니다.
빨리 리눅스도 일반유저에게 다가가야 할텐데…
몇일후 다시 와서 해상도 쉽게 해결할 기미가 없으면 리눅스 다시 지워야 겟네요.
두분 다 무슨 소린지… 좀 갸웃해지는 글들이네요.
- 첫번째 글타래…
인텔 그래픽 칩셋에 대한 지원은 커널 드라이버입니다. 지원했다가 안했다가 하는 게 아닙니다. 제가 보기엔 해상도 문제는 그래픽 모듈의 문제가 아니라 디스플레이 쪽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낡은 19’ CRT 모니터도 제대로 된 VESA 신호를 보내주지 못해 손으로 해상도를 설정해 줘야 하거든요.
수동으로 해상도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검색해 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두번째 글타래…
리눅스는 솔직히 쉬운 운영체제는 아닙니다. 사용자가 알아야 할 것도, 배워야 할 것도 많은 운영체제지요. 그러나 차근차근 배우려 한다면 리눅스는 별로 어려운 운영체제가 아닙니다. 해상도 문제는 위에서 얘기했고… 동영상 구동 문제는 여기 포럼을 검색해보시면 금방 찾을 수 있는 문제기 때문에 따로 쓰지 않겠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두분 모두 "효과적으로 질문하는 법"을 익히실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커뮤니티는 자발적으로 운영되는 곳이고, 여기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이 커뮤니티 활동으로 금전적인 수익을 얻거나 하는 건 전혀 없습니다. 즉 커뮤니티에 질문을 한다는 것은 "부탁"을 해야 하는 일이지 짜증을 내거나 불평을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특히 막말은 삼가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해결했습니다.
누가이기나 하다 결국 제가 이겼습니다.
링크에 두가지 방법이 있떤데 전 다했습니다.
trevelyan분의 글 먼저하고 gabak분이 올려주신 xorg.conf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어떤것때문에 되는지 몰라도…아마 xorg.conf 겠죠?)
하하하~~
ieukori님
저도 그게 이해가 안됐습니다. 왜 하드를 빼서 다른 컴퓨터에 꽃으면 해상도가 잡히고 원래 컴퓨터에서는 800*600밖에 안되는지…
아직도 이해가 되지는 않지만 아마도 모니터 때문인것 같습니다.
시스템-기본설정-디스플레이에 보면 되는 컴퓨터(19" 평면)에서는 모니터가 설정(이름이 나옵니다.)이 되 있습니다.
그런데 안되던 컴퓨터(19" 와이드)에서는 모니터가 알수없음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문제가 됐던거 같은데 확실히는 제가 아직 무지해서 잘 모르겠습니다.옵
문제를 해결하셨다니 다행이군요.
X의 경우 모니터의 정확한 spec을 알고 있는 것이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주 예전… 그러니까 X 설정이 지금처럼 어느 정도 자동화되기 전에는 모니터의 수직/수평 해상도를 손으로 입력해줘야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LCD 들이야 실제로는 고정해상도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습니다만, 예전 CRT 모니터들 같은 경우에는 설정 잘못하면 모니터가 타버린다는 둥… 겁을 많이 줬었지요.
요즘에야 뭐… 대충 잡아도 기본은 합니다만, 어떤 모니터들 같은 경우에는 VESA 규격에 의한 자기 spec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xorg.conf에 Display Section을 만들고 인위적으로 해당 모니터의 수평/수직 주파수와 해상도를 입력해주는 게 기본적인 해결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