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그래픽카드를 고르셨네요.
ATI 5000계열이 아주 잘나왔지만 리눅스에서 작업용이면 nvidia가 좋겠죠.
그런데 지금 사양으로는 제 성능이 제대로 안 나오고 아마 분도님 말대로 제대로 장착도 안되겠네요.
대폭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CPU
프로세서가 두개 잡히지만 펜티엄4 하이퍼스레딩인 것으로 추측되니 결국 싱글코어입니다.
이 정도 사양에서는 nvidia 7000계열 이상은 낭비라고들 합니다.
amd 페넘2 cpu, 인텔 코어2쿼드, i5/i7 cpu 를 추천드립니다. 후자로 갈수록 좋지만 더 비쌉니다.
amd하고 리눅스 호환은 문제가 없지만 요즘은 인텔이 원래 성능이 더 좋습니다.
물론 위의 cpu들은 모두 지금 쓰시는 cpu보다 훨씬 좋습니다.
클럭속도는 느려도 실제 실행속도는 두배 이상 빠를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
메인보드를 바꾸셔야 합니다. 인텔 i5쓰시면 폭스콘 단자를 쓴 메인보드가 CPU 단자를 태운다고 하니 피하세요.
또 폭스콘 브랜드 메인보드가 리눅스를 차별한다는 말도 있으니 피하세요.
애즈락 asrock 이라는 브랜드 제춤은 좋은 제품도 많지만 특이한 변태 제품도 많습니다.
이상하게 기가바이트 제품은 파워와 그래픽카드를 가립니다.
따라서 위의 브랜드를 제외한 제품들을 사세요.
램
램도 DDR1쓰실 것 같은데 DDR2나 DDR3로 새로 사셔야 해요.
최소 4GB 이상으로 올리시고요. 64bit을 위해서는 8GB이상이 좋겠죠.
램값이 많이 올랐고 DDR2에서 DDR3로 넘어가는 중이니 메인보드 호환성 잘 보고 고르세요.
꼭 삼성램만 고집하실 필요는 없고 외산 램 중에서도 좋은 램이 많이 있습니다.
스토리지
여유가 되시면 하드 병목을 해소시키는 ssd (solid disk drive, 하드디스크 대체 플래쉬 드라이브) 도 다시고요.
리눅스 ext3/ext4 파일시스템과 ssd의 조합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다만 비싸고 용량이 아직은 128GB정도가 고작이니 훨씬 저렴한 2TB 하드디스크와 같이 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원
간과하기 쉬운 부품이 바로 파워서플라이입니다. 하이엔드 그래픽카드를 다셨으니
정격 600W 이상에 좋은 그래픽 보조전원부를 가진 80+ 고효율 인증 제품을 다시는게
컴퓨터 돌연사 방지, 수명 연장에 좋으실겁니다.
파워+메인보드+그래픽카드 문제로 고생해보신 분들은 이게 무슨 뜻인지 아실겁니다. 아주 미치죠-_-;;;
그리고 케이스가 풀 ATX 사이즈가 아니라면 아마 케이스도 새로 사셔야 합니다.
델이 BTX, 미니ATX 규격을 잘 쓰니까 잘 알아보세요. 슬림 제품이면 gtx275를 달 자리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