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가 9.5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네요..

오페라가 9.5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qt3 방식(?)으로 개발이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한글 글꼴 설정에서 한글 글꼴이 잘 보입니다…

언어팩도 별도로 설치할 필요없이 ko 디렉토리에 있는 한글언어팩으로 지정만 해주면 됩니다.

외관도 상당히 멋지고, 주로 웹 서핑으로 할 경우에 무척 유익한 브라우저입니다…

http://www.opera.com

리눅스에서 한글 폰트 관련해서 마음에 안들어서 안쓰고 있었는데…
좋아졌다고 하니 한번 깔아봐야겠습니다

그건 그렇고…
요즘 저렇게 여러가지 색상 빛줄기를 그려놓는게 웹디자인 유행인가 보군요.
벌써 3,4군데서 저런식으로 사용한걸 본…

전에는 폰트 설정 부분에서 한글 폰트가 죄다 ㅁㅁㅁ로 표시되던데 이젠 개선되었더군요
문제는 그래도 어딘가 이상하다는 거…
오페라에서만 한글 폰트가 안티얼라이싱이 안먹은 상태로 나오고
메뉴에 표시되는 글자도 폰트가 동시에 2개씩 적용되고
설정한 것과는 다른 폰트가 나오기도 하는데 도대체 어디가 문제인지 모르겠네요

그러게 말입니다.

오페라만 안티알리아싱이 부정확하게 작동하는데다가…(어떤건 먹고…)
한글 폰트를 은돋움같은 표준(?) 폰트가 아닌 엉뚱한걸 가져다 사용하네요.
제가 따로 설치해둔 손글씨체 폰트를 사용해서…아주 보기 힘들군요.

리눅스용 오페라는 환경이 여러가지라 그런지 몰라도…매번 문제가 해결이 안되네요.

예전 오페라는 /usr/bin/opera에 export LANG=C을 추가해서 해결했었는데, 영문로케일에서 실행되지 않으면 한글 글꼴이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죠.
예전 설정을 그대로 두고 설치하니까 어떤 사이트의 경우는 폰트가 윤체로 나오는 경우가 있던데 fontswitch.ini를 삭제하니 제대로 나오는군요.
오페라도 상당히 좋아졌는데 이제는 firefox도 빨라져서 굳이 오페라를 쓸 필요가 없다는게 문제네요.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고 기본 설정으로 폰트만 은돋움으로 바꾼 화면입니다.
이래서는 도저히 쓸 수가 없네요

~/.opera/opera6.ini 의 [User Prefs]에 아래 설정을 추가해 주시면 은돋움도 깨끗하게 나옵니다.
Enable Core X Fonts=0

아… 제가 좋은 정보를 제공 안했군요…

윗분 말씀대로 하시면 잘 나옵니다…

Enable Xft=0
Enable Core X Fonts=0

이렇게 추가해서 해보세요…

http://phpnflash.com/?doc=bbs/gnuboard. ... 1&wr_id=93

여기서 참고하셔도 되구요…

opera6.ini 에 위의 내용을 넣으니 폰트가 바뀌긴 하는데 엉뚱한 걸로 나오네요.
설정은 은돋움으로 했는데 왜 저렇게 나오는건지…
윈도우용에 비하면 아직 한참 부족한 것 같습니다.

스타일이 정해지지 않은 웹페이지를 보여줄 때 사용할 글꼴로 은돋움을 설정하셨네요.
글꼴의 설정은 "고급설정탭의 글꼴"에서 serif 글꼴군과 san-serif 글꼴군을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고급 설정의 프레젠테이션 모드에서 페이지의 글꼴을 사용하지 않고 제가 설정한 글꼴만 사용하게 해서 저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serif와 sans-serif를 은돋움으로 변경해도 달라지는게 없군요 -_-

~/.opera 를 삭제하고 serif 글꼴군과 san-serif 글꼴군만 은돋움으로 설정하고 실행해봤는데 뭔가 좀 이상하군요. 네이버나 다음 등은 은돋움으로 잘 나오는데 이곳이나 몇몇 사이트는 윤체로 표시되네요.
설정을 살펴보니 "고급설정/글꼴/국제언어글꼴"에서 "한글"을 선택해보면 "보통 글꼴"이 자동이 기본값인데 글꼴 리스트 맨위에 윤체가 있네요. 아무래도 이 설정 때문인것 같아서 "보통 글꼴"을 자동에서 은돋움으로 바꿔도 바로 적용되지는 않는군요. 오페라 종료후에 ~/.opera/fontswitch.ini를 삭제하고 실행하니까 그제서야 은돋움으로 제대로 표현되네요.
fontswitch.ini 라는 예전 버전에는 없던 것이 새로 생긴걸보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인거 같긴 한데, 확실히 설정상에선 뭔가 불편한 느낌은 있군요.

답변 감사합니다.
이제서야 겨우 나오는군요.

일단 opera6.ini에

Enable Xft=0
Enable Core X Fonts=0

을 추가하고 국제 언어 글꼴에서 보통 글꼴을 원하는 글꼴로 설정하고, sans, sans-serif도 원하는 걸로 설정하고 fontswitch.ini 를 지워주니 원하는 대로 보이네요. 한글 설정이 이렇게 까다로워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