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 시 acpi pcc probe failed 발생

제목과 같이 실패 에러가 떠서요…

그 당시 부팅 로그를 찾아서 보려고 하니…

부팅시 failed 로그는 남지 않는다는걸 발견 하게 되었습니다.

셋팅값이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구글링 해봤는데 워낙 오래된 자료들이라서 안 맞더라구요…

도움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에러라기 보다는 우분투 커널의 매니징이 깨끗하지 않다라고 해야 될까요!!

아마도 바이오스를 보시면 iPGU(보드 일체용 그래픽 카드) 대신에 PGP 용 그래픽 카드를 우선하여 사용하고 계실 것으로 보입니다.
iPGU를 완전히 disable 하시면 메세지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바이오스에서 순서만 정할 수 있도록 된 보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ASUS가 대표적입니다.

이것은 에러라기 보다는 우분투 v3.x 커널의 매니징에서 PCCT header의 참조에 대한 단순한 실수로 컴을 운영하는 데 별로 지장이 없습니다.

이 메세지를 보기 싫으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v4.x 대의 커널로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아마도 vivid를 이용하고 계실 것으로 추측 되는 바 아래 링크의 커널을 참조해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url:2kmk0ilo]http://kernel.ubuntu.com/~kernel-ppa/mainline/v4.0-vivid/[/url:2kmk0ilo]

글쎄요…^^ 저는 말씀하신 사항의 경험이 없어 뭐라 말씀 드리기가 그렇습니다만
커널 업그레이드시 4.2x 버전의 커널을 이용 하셨다고 하셨는 데 아니 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널을 빌드 내역 중에 4.2x 버전대에서 trusty에서 돌아가는 커널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가 뭔가 잘 못 알고 있나요???

아마도 직접 소스 컴파일 하셨는가 봅니다. (컴파일이 안되지 싶은데…???)

만약 mainline에서 제공하는 커널을 사용하셨다면 버전을 높게 잡으신 것 같습니다.

어째든 무선 키보드와 acpi pcc probe failed 현상과는 관계가 없을 듯 합니다.

위의 댓글은 vivid를 예를들어 쓴 것으로 제글을 읽고 난맥한 사항에 처하신 것 같습니다.
이점 너그럽게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 과분한 칭찬에 몸둘 바를 모르겠군요!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만 저는 우분투 초보라서…^^

그동안의 어려 글을 보면 님께서 더 고수이신 것이 분명합니다.

저에겐 우분투가 너무 어렵습니다.

desktop 파일을 이용했을 때에도 그렇던가요??

저는 원래 그놈에선 sh 형태의 직접적인 스크립트 파일은 부팅시 자동 실행이 되지 않아서
그동안 줄 곧 desktop 파일을 이용하여 exec 란에 bash -c ‘명령어 또는 스크립트 실행’ 형태로 써서
자동 시작을 등록 하고 절전모드에서 깨어날 때도 잘 실행이 되었습니다.

님께서 쓰신 글을 보면 trusty를 이용하고 계시는 것 같은 데
그놈 3.14 까지는 startup application을 unity와 함께 사용하였지만
그놈 3.16 부터는 startup application을 더 이상 사용 하지 않습니다.

startup application에서는 sh든 desktop 파일이든 상관하지 않고 실행 되지만
그놈 3.16 이상에서는 desktop 파일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config/autostart에 등록을 해 줘야 합니다.

[code:lmy02gzi][Desktop Entry]
Type=Application
Name=<Name of application as displayed>
Exec=<command to execute>
Icon=<full path to icon>
Comment=<optinal comments>
X-GNOME-Autostart-enabled=true[/code:lmy02gzi]

등록시 gnome-tweak-tool에서 등록하면 되지만 고급적인 기능이 필요할 때는 사용자가 직접 해주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trusty는 gnome 3.14를 사용하는 데 만약 3.16으로 업데이트 하셨다면 위에서 설명한 부분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혹 업데이트 되면서 뭐가 바뀐 것인지도 모르겠군요!

사실 이 부분에 별 관심이 없거나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할 일이 없어서
그냥 그렇다는 것만 인식하고 있던터라 직접적인 경험은 없었으나
금방 하나 만들어서 실행시키고 절전 모드에서 다시 깨어나니 잘 실행되고 있군요…^^

참조 하십시오. 이럴땐 참 KDE가 편하긴 합니다.
KDE는 desktop과 sh 자동 시작이 분리되어 있어서 그냥 등록만 하면 됩니다.

keymap 잡는 것을 스크립트 작성할 필요가 있나요?

아마도 노트북이나 한영키가 없는 키보드를 이용 하시는 것 같은 데
/etc/X11/xinit/xinitrc.d/99-xmodmap.sh(이름은 상관없음)에 적용 하시면 절전 모드와 무관할 것 같은데요!

[code:2bkvrnzl]#!/bin/sh
xmodmap -e "keycode 104=원하시는대로"[/code:2bkvrnzl]

실행 권한을 주시고 사용 하시면 됩니다. 하긴 키맵 잡는 것과 절전 모드는 상관 없긴 한데요…??
참고로 x와 관계된 것은 모두 /etc/X11/xinit/xinitrc.d에 적용 하시면 됩니다.

외적으로 systemctl unit 작성하셔도 무방할 듯 보입니다.

뭔가 다른 목적의 자동 실행 스크립트라면 /home/사용자명/.config/autostart/*.desktop 파일 형태로
사용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무선과는 안 친해서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한번도 본적도 사용해 본적도 없습니다.)
컴 뒤에 usb 모양으로 꼽는 게 있지 않나요??

바이오스에서 전원관련 설정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절전 모드에서 위의 부분에 바이오스에서 전원이 대기하지 않으면 말씀 하신 사항이 일어날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듭니다.

일단 저는 절전 모드와는 관계가 없을 것으로 봅니다만
어째든 일전에 보여 주신 소스에 이런식의 대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ode:19gvffnl]case "${1}" in
resume|thaw)
su 사용자 -c "sleep 3; /usr/bin/xmodmap -e "keycode 104 = 원하시는 대로"" &

;;
esac[/code:19gvffnl]

trusty가 아닌 다른 배포반을 이용하시면 systemmd unit를 이용하시면 무척 쉬울 것 같은데 아쉽군요!

님께서도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우분투는, 4년은 기다려야 합니다. 제 컴은, 2012년 5월에 구입한 아이비브릿지 (GPU:HD4000(i915)) 인데요. 4.2 커널(Ubuntu 14.04.4, 15.10, 16.04)에 와서야 완전히 지원됩니다. 지금 16.04 를 쓰는데요. 부팅시 나타나는 오류 메시지가 없습니다. GPU:HD4500 은 아마도 하스웰일텐데요. 잘 하면 더 기다려야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무슨 의미의 4년을 말씀 하시는 지 알 수 없으나 해당 메세지는 커널의 일시적인 전원 관련 메세지입니다.

커널에 버그가 있다고 해서 다음 버전의 커널에도 이상이 있다 할 수 없고
또 그 버그가 발생하는 커널을 쓴다고 해서 컴에 이상이 있다라고도 애기할 수 없습니다.

특히 이 부분은 우분투 자체의 커널 커스마이징의 단순한 실수라서 해당 메세지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버그라고 애기하기도 뭐하지만 항상 우분투의 전력 이용에 대한 커널의 성능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특히 하드웨어의 지원 여부는 본인 스스로 체크하시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quote="kim030":tj2d6ird]제목과 같이 실패 에러가 떠서요…

그 당시 부팅 로그를 찾아서 보려고 하니…

부팅시 failed 로그는 남지 않는다는걸 발견 하게 되었습니다.

셋팅값이 있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구글링 해봤는데 워낙 오래된 자료들이라서 안 맞더라구요…

도움 요청 드립니다. 감사합니다.[/quote:tj2d6ird]

그건 acpi 전력 비표준 메시지 아닌가요?
moordev 님 블로그에 보고 알았는데
그래도 작동엔 이상없을텐데요
글고 fmesg 치면 쫙 나올텐덕ㅇ ㅋ

저도 14.04.1 버젼궁합이 젤 좋았어요.
다른 버젼커널은 다운이나 인식불가 증상이 좀…
운분투 인증 안산탓이려닝사고 그냥…
시스템이 그냥 어는 문제가 잦은데
노트북 자체 안전성이 구린듯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