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t-get 과 aptude 가 서로 다른 점이 뭔가요?

그냥 갑자기 궁금해서 질문했습니다.

사실 전 aptude 를 써 본 적이 없고 언제나 apt-get 만 이용하고 있거든요.

제가 아는 것은, aptitude 같은 경우 설치 로그를 기록하여 준다는 것과 aptitude 단독으로 실행하면 dselect와 같이 psudo GUI로 실행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더 나은 디펜던시 처리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어디선가 주워 들은 것 같은데 확실히는 잘 모르겠네요.

[quote="pcandme":1h5uxu7w]더 나은 디펜던시 처리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어디선가 주워 들은 것 같은데 확실히는 잘 모르겠네요.[/quote:1h5uxu7w]

이건 Edgy Eft (6.10) 이전에서만 그렇답니다. 6.10 이후로는 apt-get이 업그레이드되어서 별 차이가 없다는군요.
저 전에는 apt-get은 프로그램을 삭제할때 디펜던시를 같이 삭제를 못해준 모양입니다. 지금은 autoremove가 있어서 치워줄수 있지만 그 전에는 문제가 되었겠죠.

aptitude는 그럴필요 없이 지울때 의존 패키지를 같이 지워줬었군요. 단, aptitude로 인스톨 한 녀석만 이게 가능했습니다. apt-get으로 인스톨한것을 aptitude로 지우려고 하면 똑같이 의존 패키지에 대해선 속수무책이었다고 합니다.

출처:http://www.psychocats.net/ubuntu/aptitude

apt-get 은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하고 똑같이 작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설명을 들으니 aptitude(?) 는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하고는 약간 다른 것 같네요.
한 번도 써 본 적이 없어서 이름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거나 그렇다면 굳이 aptitude 를 쓸 이유가 전혀 없겠네요.
시냅틱 꾸러미나 apt-get 으로 인스톨한 것을 제거하면서 의존성 해결에 문제가 있다면 말이죠.

apt-get 이나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선 같이 깔린 부속 프로그램들을 깨끗하게 자동으로 지워줄 수 있잖아요.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보면 [완전히제거] 항목을 선택하면 되고, 임시 저장된 설치파일도 지울 수 있습니다.
apt-get autoremove --purge 명령으로 의존성도 완전히 제거되고, apt-get clean all 로 캐시도 깨끗하게 지울 수 있죠.

aptitude의 사용법은 apt-get과 거의 유사합니다.

‘aptitude update, aptitude upgrade, aptitude install 패키지 명’ 등등.

그 외에 'aptitude show 패키지 멍’을 이용해서 패키지의 자세한 정보를 볼 수도 있고요. 이건 apt-get에서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아규먼트 없이 단독 명령으로만 실행되었을 경우 dselect처럼 psudo-GUI를 제공하므로 X 환경이 갖추어지지 않은 시스템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될 수도 있을 겁니다.

요즘 사용을 지양하고 있는 dselcet의 대용으로써, 그리고 apt-get 보다 진보적(?)인 프로그램으로써 가치가 있다고 생각은 드는데, 글쎄요, 잘 모르겠네요. ^^;;;

aptitude가 시냅틱 패키지 매니저와 패키지 관리를 다른 방식으로 한다면 섞어 쓰는 건 자제하는 것이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