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on
1
우분투 10.1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어느날 부터인가 시스템 모니터에 그래프가 절반은 항상 파랗게 나오던군요.
그래서 프로세스를 보니 파이썬이 CPU를 한개를 100%로 점유하고는 계속 실행되고 있는겁니다.
[attachment=0:2mxdng2f]스크린샷-시스템 감시.png[/attachment:2mxdng2f]
원인이 원지 몰라 이래저래 뒤져봐도 그런 내용의 글이나 정보는 볼 수가 없었습니다.
프로그램에서 코딩시 무한 루프에 빠지 코드가 있으면 그렇게 될수도 있다는 내용을 보긴 했지만 제게는 별도움이 안되더군요. 제가 짠 프로그램들은 하나도 없으니.
그래서 혹시 하는 마음에 어제 바이러스스캔을 설치하고 검사를 했는데도 아무런 변화가 없어서 그냥 그런가 보다 했습니다.
오늘 아침 출근해서 컴을 켜니 X-윈도우 실행전에 바이러스 검사를 하는것 같더라구요.
그러고 로그인 하고 들어오니 파이썬이 정상으로 돌아온겁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바이러스였나? 라는 단순한 결론을 내린겁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바이러스 먹은 건가요? 저?
우분투는 바이러스 안전지대라고 생각해왔었는데…넘 안일한 태도였나요?
han9k
2
자바로 Max OS에서 돌아가는 바이러스는 들어봤는데, 파이쏜 파이러스는 아직 못 들어봤습니다.
포럼에 어떤 분도 부팅하면 우분투에서 파이쏜이 CPU 점유율 50%에 수동 kill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버그가 아닐까요?
시스템 감시 > 편집 > 기본 설정 > 프로세스 탭
으로 가셔서 "정보필드"에 "명령행" 항목에 체크 > 닫기
이렇게 하시면 시스템 감시에 명령행까지 나옵니다.
명령행 -> 그 프로세스를 실행한 명령어가 나온다는 말이지요.
즉 님의 cpu를 잡아먹고 있는 그 python 프로세스가 어떤 명령어로 인해 시작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명령행이 다음과 같다면 :
python /usr/share/avant-window-navigator/applets/어쩌구저쩌구/어쩌구.py
이건 avant-window-navigator 라는 프로그램에서 파이썬을 실행시킨거니까 그 프로그램이 점유하고 있는거라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우분투 10.10 에서 가끔 python 이 cpu 하나를 100% 먹던데,
위와 같이 살펴보면 ibus 문제였습니다.
제 경우 panel 의 ibus 아이콘을 클릭하여 다시시작 해 주면 cpu 가 얌전해졌습니다.
muon
4
오늘 오후에 다시 컴을 켜니 요동을 칩니다.
그래서 ibus 문제라고 말씀하신분의 조언대로 패널의 ibus를 다시시작을 눌러보니 잠잠해 졌습니다.
ㅋㅋㅋ 감사합니다.
파이썬이 울렁거릴때 마다 내 가슴도 울렁거렸는데…이제야 진정이 되네요.
이참에 입력장치를 다른 걸로 바꿔야 할까요?
scim을 써왔었는데…10.4로 업할때부터 계속 ibus를 써고 있는데…이번 문제는 첨입니다.
입력기들이 고만고만한 문제들이 있어서 어느 것하나 팍 선택하기가 쉽지 않네요. --;
여튼 덕분에 문제해결 되어 기쁩니다. ^^
결론은 ibus의 버그였다능…?
han9k님의 답변도 감사합니다. 파이썬 바이러스는 없다능,저도 들어보지 못했어요.
방금 새소식에 Ibus 버그 수정한 1.3.8 버전 올렸습니다.
굳이 별도로 패치하지 않으셔도 이 버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viewtopic.php?f=23&t=13726
이 문제 뭔가 했더니 역시 아이버스 였군요…
저렇게 먹고있을때 ibus 약간 먹통되는 느낌도 없지 않던…
윗분 패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