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l mini9 을 구입했는데요... 윈도우 인스톨 문제로 도움이 정말 필요합니다.

여기는 미국이구요, 며칠전 dell mini 9을 샀는데 os를 Ubuntu 로 잘못 신청을했어요.
Customer service center 에 연락을해서 window XP 가 깔린걸로 바꾸려고 해봤는데 돈을 백불넘게 손해보겠더라구요.
깨끗하게 지우고 윈도우 XP로 바꾸고 싶은데 아무리 검색을해봐도 너무 어려워서 여기까지 찾아오게 됬습니다.
CD ROM 도 없고, 컴맹이라 리눅스는 머리털나고 처음보는거라 어찌할바를 모르고있답니다…
윈도우는 어둠의 경로로 어떻게 구할수있지 않을까 싶구요, 여러 버전이 있던데 뭘 받아야하는지도 모르겠고…
USB 외장하드를 연결해서 어떻게 하지 않을까 싶은데… 우선 우분투를 지우는 일부터가 쉬운일이 아닌듯하더군요.
좀 쉽게 설명해 주실분 계세요?ㅠㅠ
며칠째 네이버부터 여기저기 찾아다니며 고생중입니다…ㅠㅠ
꼭 좀 도움 부탁드립니다.

아니!! 이럴수가!!!
우분투용, 혹은 OS 미포함 델 미니가 발매되지 않아, 울며 겨자먹기로 XP 가 설치된 모델을 구입해서 사자마자 지워버리고 우분투를 쓰는데!!!
한국에만 계셨어도, 바로 맞바꾸는 건데, 마음이 아픕니다!!!

여튼… 우분투를 삭제하고 윈도를 설치하는 부분은 이곳에서 물어보실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곳은 자유/오픈 소스로 개발, 배포되는 리눅스 배포판의 일종인 우분투 사용자 커뮤니티로, 불법 사용에 대해서는 일체의 문/답, 조언을 하지 않습니다.
특히 임의로 OS 를 교체하실 경우 제조사의 사후보장 서비스를 받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델 본사로 연락해보시길 강력하게 권합니다.

일단 쉽게 알려달라고 하셨으므로, 금전 문제는 없으신 걸로 판단하겠습니다.

일단 외장 CD-ROM을 구입하시고,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그 다음, Windows XP 혹은 Windows Vista를 구입합니다.

구입하신 Windows CD를 외장 CD-ROM에 넣고, 노트북을 부팅하는데, CD로 부팅하셔야 하므로, 노트북의 CMOS 셋업에 들어갑니다.

CMOS 셋업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BIOS에 따라 다르지만 Del 키 혹은 F2, F10 등을 눌러 보시거나, 운(?)이 좋으면 화면에 표시될 겁니다.

아무튼 CMOS 셋업으로 진입하신 뒤, USB 부팅(혹은 비슷한 이름의) 옵션을 enable 하시고, 부트 우선순위에서 CD-ROM을 최상위로 해주세요.

위 설정 방법은 BIOS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특정지어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아무튼 비슷한 설정들을 찾아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저장하고 나오면 CD로 부팅 가능하게 됩니다.

그런 후, Windows의 설치 과정을 죽 따라가다 보면 하드디스크 포맷이 있으니까, 설치된 우분투는 자연스럽게 지워지겠죠.

지금까지의 내용은 일반론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적용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노트북 같이 벤더의 특성에 따라 다른 기기는 더더군다나 그렇습니다.

또한, 다음을 한 번 심각하게 고려해 보십시오.

  1. 지금까지를 하기 위해 들여야할 금액과 노력에 비해 Windows가 기본 탑재된 동 모델의 노트북으로 교환하시는데 드는 100불이 과연 비쌀까요? 그 100불 안에는 Windows의 가격도 들어있겠죠, 아마.

  2. Mr. Dust님께서 말씀하신 우려 또한 잘 생각해 보세요. 노트북은 일반 조립 컴퓨터와는 다르게 벤더로부터 다소 제약이 많습니다. 임의로 OS 를 교체하실 경우 A/S에 어려움을 겪으실 수도 있고, 벤더에서 배포하는 당 노트북 용 드라이버 혹은 각종 애플리케이션에 제약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 보세요.

뭔가 답변이 딱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안드시고, 너무 산문적이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

이는, 여기가 질답 게시판이 아니고, 자유 게시판이므로, 자유 게시판스럽게 써 본 것이니 너무 노여워 마시길… :)

그럼 이만.

[quote="Bruins":2vmxltkj]Customer service center 에 연락을해서 window XP 가 깔린걸로 바꾸려고 해봤는데 돈을 백불넘게 손해보겠더라구요.[/quote:2vmxltkj]
아… 교환하는데 드는 배송 비용만 100달러가 아니라, 기기값까지해서 100달러입니까?
그럼 그건 손해보는 것도 뭣도 아니죠. 윈도값을 지불하는 것이고, 사용자 실수로 인한 것이므로 배송료는 당연히 사용자측에서 물어야 하는 부분이니… 손해라고 생각하시는 것부터가 생각의 방향을 잘못 잡으신 것 같습니다. 참고로 XP 홈의 경우 100달러 정도 합니다. 이를 OEM 이고 뭐고 해서 싼 가격으로 주는 것이니 이건 손해가 아니라 굉장한 이득인 것이지요!!

그리고 이거 잘못 생각하면, 우분투를 탑재한 산 기기를 사서, 윈도를 공짜로 설치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이겠는걸요?
진짜 그런것은 아니라고 믿습니다만 :-P

에또… 우분투 포럼까지 와서 회원가입까지 하고, 글까지 남기신 김에…
그냥 우분투 쓰시죠? ㅋ 잘 도와드릴께요 :D

와…

우분투 포럼에서 윈도우 어떻게 까냐고 질문 나오다니…

Wow

[quote="kmk1290":uneb4abm]우분투 포럼에서 윈도우 어떻게 까냐고 질문 나오다니…[/quote:uneb4abm]

지우는 방법도 질문하셨네요 :cry:

뭔가 불법복제의 폐해를 단적으로 보여주는거 같군요. OS = 공짜라는 인식…

뭐, 리눅스는 그게 참이긴 합니다만.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