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10.04 버전에서 DNS서버 구축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BIND9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축하면서 궁금한점이 있어서요.
우선 도메인네임을 제 임의로 아무거나 해서 테스트 중에 있는데요. abc.com으로요.
nameserver를 설정할때 제 서버 주소를 넣어 줬거든요. resolv.conf에서도 로컬호스트로 잡았구요.
nslookup + 제가 설정한 임의의 도메인주소를 치면 nameserver 주소가 제 로컬호스트 IP로 나옵니다.
그리구 캐싱은 설정 안했구요.
만약 이렇게 된다면 도메인을 해석해줄 nameserver가 없기때문에 제 DNS서버로 설정한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아무런 웹페이지가 안떠야지 정상이 아닌가요??그런데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모든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뜹니다.
이게 너무 신기합니다.
어디서 도메인주소를 IP로 변환해서 가져와서 웹페이지를 뿌려주는지…
제가 TCP/IP 설정에서 강제적으로 DNS 를 설정해줘도 기본 ISP에서 제공해주는 DNS서버 내용이 살아 있는건가요?
윈도우 XP의 TCP/IP설정에서 Detail 들어가면 제 DNS서버 IP만 달랑 떠있거든요.
현재 웹페이지가 뜬다는것은 제 DNS서버에서 정보를 못 얻어와서 다른 DNS서버로 접근을 했다는건데…
그 근거를 찾질 못하겠습니다
그리구요 DNS서버 설정을 수정한후 restart하면 바로 클라이언트에서 수정된 DNS설정내용이 반영이 되는건가요?
가장 궁금한 점이 요약하면요, XP쪽에 DNS를 제 DNS서버 IP로 고정시켜 놨거든요.
ipconfig/all에서도 확인이 가능한데요.
무슨 근거로 무슨 사이트들이 열리는지가 궁금합니다.
우분투 설정할때 namesever를 제 DNS만 입력하였거든요.
제 DNS서버에는 naming 해줄수 있는 아무런 내용이 없는데 말이죠.
어딘가 숨어 있을까요?
캐싱도 설정 안해줬습니다. 만약 캐싱이 설정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제가 한번도 안열어본
페이지는 안열려야 정상일거 같은데, 참 궁금하네요.
[quote="manq":19dhqxlr]중단시켜도 똑같은 결과가 나오네요.
설령 캐쉬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제가 처음 접속해보는 사이트면 안뜨는게
맞을꺼 같은데 너무 잘됩니다^^
어딘가 숨어 있을듯 한데 그걸 못찾겠네요[/quote:19dhqxlr]
설정하신 DNS가 ROOT DNS가 아니라면 그 DNS가 요청을 받아서 자기 ZONE에 없는 도메인이라면
Root DNS에 설정된 DNS서버로 반복쿼리를 보냅니다. 그래서 Domain Hierachy를 따라서 계속 반복쿼리를 보내서 결국에는 님이 요청하신 domain정보를 가지고 올것입니다.
님 DNS를 Root DNS로 설정해보시고 해보세요. 그렇게 설정이 된다면 그 녀석은 반복쿼리를 보내지 않을겁니다.
제 생각에도 seanmoon80 님 말씀처럼 네임서버가 돌고 있다고 밖에 생각이 안드는데,
그 네임서버가 어디에 설정이 잡혀서 도는지 못 찾겠습니다.
우선 bind가 시작하면 named.conf 파일 부터 본다는데 그 파일을 보면
어떤 파일들이 include 되어 있잖아요. 그 파일을 봐도 연관된거 없어 보이거든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리눅스를 배우고 있는 단계라 ps 랑 nmap을 통해 어떻게 확이하는지 확실히 모르겠지만요.
ps -ef 했었을때 프로세스들이 많이 뜨던데 named와 관련된건 딱 두개 있던데
그것들은 아닌것 같았습니다.
nmap은 뭐하는것인지 좀 더 봐야할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