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resolv.conf 파일의 쓰임새에 대해

Ubuntu Server 가이드를 보니까 "DNS 설정하기"라는 챕터가 있고 그 다음에 "DNS 트러블슈팅"이라는 챕터가 있더군요.

그리고 DNS 트러블슈팅 챕터에 보니까

/etc/resolv.conf 파일에 primary 네임서버랑 secondary 네임서버 주소를 넣으라고 되어있네요…

자료에는 이 방법이 "BIND9을 테스트 해 보는 첫번째 단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근데 이 말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답답한 것은…'resolv.conf를 일케일케 고쳐라’라는 말 뒤에 아무런 설명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resolv.conf에 네임서버 주소를 추가한 뒤 DNS 서버랑 통신이 잘 되는지 확인하라…통신이 잘 되면 DNS 문제가 아니고 클라이언트 PC문제인 것이다’ 뭐 이런 말이 있던지
해야 되는데…

‘BIND9을 테스트 하기 위해선 resolv.conf에 네임서버 주소를 추가해야 한다’ 이 말만 띡 써 있고 그 담에 아무 말도 없으니까 읽는 사람 입장에서 '어, 이게 뭐지’라는 생각이 드는 것입니다.

고친 다음에 뭘 어떻게 하라는 것인지 친절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흑흑 T.T

에디터로 해당 파일을 열고…

nameserver ip

예)
nameserver 168.126.63.1

과 같이 넣으시면 됩니다.
네임서버를 넣으셨다면 그 네임서버 ip 를 넣으시면 될듯 하네요 =.=

아, 네…

제가 궁금했던 것은요…"resolv.conf를 고치는 목적"이었습니다.

DNS랑 제대로 통신이 안 될 때 (통신이 되게 하기 위한) 임시방편의 해결책으로서 resolv.conf를 고치라는 것인지…

DNS랑 제대로 통신이 안 될 때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를 detect하기 위해서 resolv.conf를 고치라는 것인지…

그것을 알 수가 없다는 것이죠. 다시 말해 "DNS에 문제가 발생하면 resolv.conf를 고쳐서 계속 운용하라"는 건지…"원인을 찾기 위해서 resolv.conf를 살짝 고쳐보고 원인을 알아냈으면 다시 원 상태로 되돌리라"는 건지…앞 뒤 문맥이 안 쓰여 있어서 답답한 겁니다.

"어떻게 고치면 되는지"에 대한 설명은 지금 제가 보는 자료에 이미 있습니다.

[quote="dynamism2002":3eego0gn]
제가 궁금했던 것은요…"resolv.conf를 고치는 목적"이었습니다.

DNS랑 제대로 통신이 안 될 때 (통신이 되게 하기 위한) 임시방편의 해결책으로서 resolv.conf를 고치라는 것인지…

DNS랑 제대로 통신이 안 될 때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를 detect하기 위해서 resolv.conf를 고치라는 것인지…

그것을 알 수가 없다는 것이죠. 다시 말해 "DNS에 문제가 발생하면 resolv.conf를 고쳐서 계속 운용하라"는 건지…"원인을 찾기 위해서 resolv.conf를 살짝 고쳐보고 원인을 알아냈으면 다시 원 상태로 되돌리라"는 건지…앞 뒤 문맥이 안 쓰여 있어서 답답한 겁니다.[/quote:3eego0gn]
시스템이 name resolving을 하기 위해 참고하는 파일이 resolv.conf입니다.
즉, 네임서버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려면 그 네임서버를 사용하여 name resolving을 해야 하는데, 그 네임서버를 사용하라고 지시하는 것이 resolv.conf인 것이지요.

네. 그렇군요. ^^

그러면 GUI 기반의 ‘네트워크’ 설정에서 eth0에 DNS 설정을 주고 확인을 누르면 그것이 resolv.conf에 적용되는 흐름인가요? 아니면 제어판의 '네트워크’에서 하는 설정과 resolv.conf의 설정은 별개의 것인가요?

네임서버는 그간 데비안, 프비, 레드햇계열, 우분투, 젠투 … 등에서 구축 해보면서
이론적으로는 깊게 잘 모르겠고 감으로 해왔는데…

참고 하시라고 oops.org 의 김정균님 글 링크 걸어 봅니다.

http://oops.org/?t=lecture&s=bind9

헐…정균님의 자료를 보니까 반드시 설정해야 되는 파일이었군요…

그리고 bind9 같은 네임 서버 운용을 하지 않더라도 그냥 정상적인 리눅스 시스템이라면 무조건 생기는 파일 같네요…지금 우분투 9.04(다이나 리눅스 1.5)인데 bind9 없는데도 resolv.conf 파일이 존재합니다.

지금 텍스트 에디터로 resolv.conf 파일을 열어놨는데 제어판 가서 DNS 설정을 이리저리 만질 때마다 계속 텍스트 에디터에서 "파일의 내용이 바뀌었는데 다시 불러올까염"이라고 나오네요…

드디어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엉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