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의 expose 흉내내보기

맥의 OS X에 expose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열려있는 창을 화면에 나열해서 보여줘서 창전환을 쉽게 하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예전에 수백개의 프로그램을 띄워놓고 expose를 실행하는데 문제가 없었다는 화면이 공개되면서

http://farm3.static.flickr.com/2302/222 ... 81.jpg?v=0

맥 유저들은 "이것이야말로 OS X의 안정성을 입증하는 것이다"라고 자랑스러워 한적이 있습니다.

리눅스에서는 비슷한 기능으로 compiz 의 scale이 있지요.

그래서 한번 노틸러스창이랑 동영상 플레이어등 창 100개를 띄워놓고, scale을 작동시켜 봤습니다.
결과는 대성공. 버버버벅 거렸지만 잘도 창이 줄여져서 보이더군요. (스샷은 못찍었지만…)

그런데… 엉뚱하게 AWN이 창50개도 못견디고 죽어버렸습니다. -_-

OTL

스케일 기능 단축키를 마우스 버튼2 (스크롤) 로 해주면 아주 좋습니다.
스크롤 누루면 짠…
[attachment=0:3jzaa87m]screenshot3.png[/attachment:3jzaa87m]

[quote="강분도":vvbzqxr8]스케일 기능 단축키를 마우스 버튼2 (스크롤) 로 해주면 아주 좋습니다.
스크롤 누루면 짠…
[attachment=0:vvbzqxr8]screenshot3.png[/attachment:vvbzqxr8][/quote:vvbzqxr8]

오 버튼2로 해두니까 좋은데요 ㅎㅎㅎ

전 scale 때문에 몇가지의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compiz를 쓰고 있네요.
우측 상단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동작하게 해놓고 쓰고 있습니다. 반대로 좌측 하단으로 가져가면 창들이 숨도록 해놨구요.

처음에는 compiz의 화려한 모습에 반해서 쓰게되었는데 쓰다보니 compiz의 진면목은 유연하고 풍부한 인터페이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expose 스크린샷은 엄청나군요. 마치 포스트잇을 무수히 붙여놓은것 같네요.
expose도 scale처럼 나열된 창들의 내용이 단독창으로 떠있을때 처럼 갱신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scale은 동영상도 그대로 재생되어 나오잖아요.

Expose의 내용도 실시간으로 갱신됩니다.

Scale과 Expose가 기능적으로 가장 다른건, Scale은 마치 바둑판처럼 창의 갯수에 따라 구획을 몇개 나눠서 그 구역에 창 하나…이런식으로 배당되는 반면, Expose는 창의 비율에 따라서 최적크기에 따라 배열됩니다.[attachment=1:262xqk0a]expose_screenshot.jpg[/attachment:262xqk0a]맥OSX
[attachment=0:262xqk0a]compizscale.png[/attachment:262xqk0a]우분투

Scale이 좀 더 가지런한 맛이 있지만, 낭비되는 공간이 많다는 단점이 있지요=_=; 하지만 플러그인 이름에서도 나타나듯 플러그인 자체가 그렇게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Scale 플러그인…

조쿤요!!! ^^bbbbbbb

여태 사용하도록 해놓고, 써본 적이 없었다는.;;;

스케일 단축키를 마우스 스크롤(버튼2)에 하면 좋은점이
버튼 누른채 스케일이 동작하면 마우스 이동으로 창고르기가 용이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지요?

오 이거 좋군요!!! 8-)

[quote="강분도":160dcm2b]스케일 단축키를 마우스 스크롤(버튼2)에 하면 좋은점이
버튼 누른채 스케일이 동작하면 마우스 이동으로 창고르기가 용이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지요?[/quote:160dcm2b]탁월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이제야 9.04에서 ATI의 3D가속이 가능해져서 컴피즈 및 스케일 기능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거 정말 좋네요. 굿~! 입니다. :D

[quote="강분도":htc9vzfj]스케일 단축키를 마우스 스크롤(버튼2)에 하면 좋은점이
버튼 누른채 스케일이 동작하면 마우스 이동으로 창고르기가 용이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지요?[/quote:htc9vzfj]
불여우 등에서 링크를 새 탭으로 연다든지, 탭을 닫는다든지 할 때 스크롤 버튼을 썼는데… 이렇게 설정하니… 그게 안 되는군요… ㅠ_ㅠ

구석을 클릭하도록 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