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 과 gl2 출력의 차이점은?

mplayer 쓰다보면 GL 출력과 GL2 출력이 있던데 둘이 차이점이 뭔가요?

그리고 GL2 를 쓰면 GL 보다 이점이 있나요?

출력 드라이버 gl과 gl2는 각각 그래픽 API OpenGL 1.x 와 OpenGL 2.x를 사용하는 드라이버입니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OpenGL 1.x 및 2.x를 지원한다면 사용이 가능하죠

참고로 리눅스에서 mplayer의 각 출력 드라이버의 하드웨어 가속 성능을 비교한다면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최신API인 gl2가 더 좋은 성능을 내는 것이 옳겠지만, 성능 문제는 해당 그래픽 드라이버가 얼마나 OpenGL을 잘 지원하느냐에 따라 달려있기 때문에 어떤 드라이버가 우수하다고 말씀 드릴 수는 없습니다.

xv > gl, gl2 > x11(하드웨어 가속 無)

smplayer 쓰느는데 gl2 ( yuv ) 는 뭐가 다른가죠?

gl2 (yuv)에서의 yuv는 컬러 스페이스(화소 정보의 표현방식)를 말합니다.

RGB와 YUV 중에 어떠한 컬러스페이스를 사용할지는 선택사항입니다. RGB는 빛의 삼원색에 기초해서 만들어진 컬러스페이스이고 YUV는 명도와 채도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컬러스페이스입니다. 이 때문에 양자의 색감이 좀 다른데, 정보량이 작은 수준에서 YUV는 색 정보의 손실이 존재하는데에 반해 좀 더 선명한 명암표현을 해냅니다. 또한 압축효율이 좋기 때문에 스트리밍 VOD 서비스 같은 곳에서 많이 쓰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현재 리눅스에서는 대부분의 출력 드라이버가 YUV를 사용해서 출력하고 있습니다.

*추신 : 그러나 제 생각으로는 YUV보다 RGB가 더 우수한 컬러스페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제 설명이 부실한 것 같아 첨언합니다.

우선 리눅스에서 대부분의 출력 드라이버가 YUV 컬러스페이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X-window의 기본 비디오 출력기인 XV(X-Video extension)에서 YUV 컬러스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효율성을 위해 대부분의 출력 드라이버가 YUV를 사용하지요. 이것은 RGB 컬러스페이스를 쓰는 Flash Player가 많은 CPU를 점유하는 이유 두 가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YUV 컬러스페이스는 RGB에 비해 색 정보의 손실을 야기하기 때문에 저는 YUV보다 RGB 컬러스페이스가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빛은 삼원색으로 분해되지 명도와 채도로는 완전히 분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실제로는 이러한 차이를 인지하기가 어려우므로 지금 주의깊게 살펴보실 부분은 아닙니다.

그러나 HDTV 등 많은 매체가 RGB 계통 컬러스페이스를 채택함에 따라 효율성을 위해 리눅스에서도 RGB 출력 드라이버가 점점 늘어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XV가 RGB 컬러스페이스를 지원하던지, 아니면 리눅스의 OpenGL 어댑터들이 좀 더 발전을 해서 RGB 출력 드라이버를 지원해야만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