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영화 보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hd화질 영화를 보는데 문제가좀 있습니다.
버벅거리고 재생이 되다가 화면이 멈추고 큰 화면 으로 해도 재생이 안되고요.
꼭 저사양 pc에서 고화질 영화 보는 느낌이에요.
xp 상에서는 문제 없이 돌아가는 사양인데

cpu : amd 쿠마 7750
그래픽 : 내장 ati 3200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리눅스 사용은 처음이라 아래의 관련 글들을 읽어도 잘 이해가 안가네요.
좀 쉽게 설명좀해주세요. 해결 방법좀 알려주세요.

아참 그리고 소리도 좀 작네요.
드라이버 문제인가요?
ecs a780gm-m3 보드입니다.

일단 동영상을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서 보시는지 모르겠군요.

프로그램 마다 설정방법이 다르니까요.

그리고 소리는 아마도 밑에처럼 하시면 좀더 크게 들리실거 같습니다.
터미널을 켜시고

[code:3ex3ldio]$ alsamixer[/code:3ex3ldio]
[attachment=2:3ex3ldio]alsamixer.png[/attachment:3ex3ldio]
다음과 같이 모두 최대화 시키신후…
다시한번 재생해 보세요.

만약 mplayer를 이용하신다면…
환경설정을 바꿔보세요.
[attachment=1:3ex3ldio]mplayer.jpg[/attachment:3ex3ldio]
[attachment=0:3ex3ldio]mplayer2.jpg[/attachment:3ex3ldio]

이렇게 설정하시면 대략… 끈기는게 눈에뛰게 줄일수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아… 참고로 저는 nVidia을 사용하므로… 위와 다를수도있으니…
드라이버를 바꿔가면 해보시길 바랍니다…

XvBA 제대로 돌아가기전에는 꿈깨시는게 낫습니다 ㄷㄷㄷ;;

그냥 GL2 쓰시고 CoreAVC 패치한 Mplayer 쓰셔서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XvBA-Video 라는 , XvBA 를 VA-VPI ( 이놈은 현재 그냥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의 백앤드로 작동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개발자분이 쪼잔(?) 하신거 같기도 하고 부끄러움을 ( ㅈㅅ;; ) 많이 타시는거 같기도 하고, 어쨋거나 이거 그냥 공개적으로 공개할지는 언제 할지 모르겟다고 답장도 오시고 해서…

그냥

CoreAVC 구하셔서 ( 이거 상용플그램이에요;; ) GL2 하고 조합해서 쓰시던가,

일단 동영상은 윈도우즈에서 보세요 ㅡㅡ;;

1080p 동영상 눈감고 돌리는 제 사양은… hd3450 에 페넘 9600 인데, 그냥 씨퓨빨, coreavc 빨이라고 보면됩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올바르게 동작하거나 설치되어 있는지부터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ATI 드라이버는 오픈소스쪽으로는 radeon과 radeonhd 가 있고 ATI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로는 fglrx가 있습니다.

fglrx는 시스템 -> 관리 -> 하드웨어 드라이버 메뉴를 통하거나
최신버전을 설치하려면 ATI 홈페이지에 직접 가서 다운로드 받은후 포럼의 팁 게시판에 있는 게시물을 참조해서 deb 패키지를 생성한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브리즈번 3600+, 라데온 x1250(RS690) 사양에서는 mplayer의 영상 출력을 xv로 해놓으면 1080 영상까지 문제 없이 재생이 됩니다.
HD3200이면 RS780 칩셋이고 RS690의 상위 기종이니 드라이버만 제대로 잡히면 문제 없이 재생될것으로 사료됩니다.

Xv 가속은 정말 비추입니다.

진짜 병맛입니다.

GL2 출력 쓰시는게 낫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동영상 삽질한것을 종합해보면

CoreAVC > GL2 > GL > xv:adapter=0 > xv > x11

정도네요.

XvBA 벤치 보면 그냥 침만 나오던데…

그냥 아주 끝내주더군요.

XvBA-Video 개발자는 얼른 공개하라!

윈도우즈에서 고해상도 동영상들이 잘 돌아가는 이유는 바로 DxVA 에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통한 동영상 가속인데, CPU 가속보다 부드럽고 훨씬 낫지요. 그런데 Direct X 를 이용하는 것이라서 당연히 윈도우즈 밖에 안됩니다. Wine 에서 Direct X 를 깔고 DxVA 가 되는듯(?) 하던데 Wine 은 불안정하잖아요.

리눅스에도 이런것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윈도우즈에서 된다면 리눅스도 되지요.

이런것들은 Intel 그리고 S3 의 VA-API, Ati 의 XvBA, Nvidia 의 VDPAU 가 있습니다.

VA-API 는 현재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VDPAU 역시 그러하나, XvBA 는 그렇지 않습니다.

현재 유닉스, 리눅스에서의 동영상 가속은 VA-API 로 통합되어가는 추세인데, Intel 과 S3 는 직접적으로, Nvidia 와 Ati 는 VDPAU 와 XvBA 를 VA-API 의 백앤드로 활용해 간접적으로 이용하는 것이지요.

즉 S3 와 Intel 은 말도 필요없으며, Nvidia 는 VA-API 를 통하지 않고, 혹은 통하여 둘다 가능한데, ATI 는 현재 안그렇습니다.

XvBA 를 직접 이용하는 방법은 존재 하지도 않으며, XvMC 를 이용한 방법은 너무나도 불안정합니다.
XvMC 는 Xv 출력의 확장이라고 보시면됩니다. Xv 는 거의 CPU 빨인데 비해 XvMC 는 그렇지 않거든요.

그런데 XvMC 의 문제는 엄청나게 불안정하고 X 서버를 얼게 만들고 커널 패닉을 불러 일으키기도 한다고 하고, 저 역시 겪어보았습니다. 또한 MPEG-1/2 코덱의 가속밖에 못합니다. 한마디로 XvMC 는 병맛이라는거죠. 그리고 현재 VA-API 에 의해 대체 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VA-API 를 밀고 가고 있는 추세라서 이놈은 그냥 묻혀질거 같습니다.

마지막 한가지 방법은 VA-API 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http://www.splitted-desktop.com/~gbeauchesne/ 이 곳에 가시면 xvba-video, libva, vdpau-video 같은 것들을 볼 수 있으실건데, 이 개발자 분이 xvba-video 와 vdpau-video , 즉 xvba 와 vdpau 를 VA-API 의 백앤드로 활용할 수 있게한 라이브러리를 만드신 분입니다.

그런데 문제 뭐냐면 vdpau-video 는 공개가 되었는데 xvba-video 는 현재도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개발자 분이 6월 29 일에 작성한 벤치도 있는것을 보아 제대로 작동하는듯한데, 공개가 안되었습니다. 즉 XvBA 를 VA-API 의 백앤드로 활용하는 방법 역시 해킹 아니면 불가능하다는 예기죠.

그런데 splitted-desktop 은 만만찮은 회사로 알고 잇는데요 ㅡㅡ;; 그냥 헛소리 해본겁니다. 죄송합니다. ㅎㅎ;;

그래서 일단 개발자한테 메일을 날렸는데, ’ 아 그거요? 현재 저를 비롯한 몇몇 베타테스터들한테만 공개 되었네요. 언제 일반인들한테 공개할지는 저도 모르겟네요. ’ 라는 답장이 왔습니다.

그러니깐… 제가 추측하는것에 의하면 그냥 내년 쯤이나 공개 될거 같네요.

아직 멀었습니다.

결론은, 엔비디아나 인텔 혹은 S3 쓰시거나 한동안은 윈도우즈로 동영상 보시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입니다.

ATi 가 유닉스, 리눅스 쪽에 대해서 꽤나 까탈 스러웠지요. 이제 드라이버의 기본적인 성능은 이제 거의 자리를 잡아가는거 같지만 GPU 의 부가적인기능(?) ( 즉 동영상 같은 ) 쪽에서는 아직 아닌듯합니다.

저는 AMD64 Q 9550이고, ATI 3870 입니다만, (나름 사용할때 최초 3개월은 뿌듯함을 가졌던…ㅡ.ㅡ)
동영상 재생시 끊겨서 보기 힘들었습니다.
1080은 고사하고 720P도 전체화면은 포기할 정도인데요.

처음 우분투를 설치하고, 하드웨어서 독점드라이버를 활성화시켰습니다.
그러면 될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그래서 ATI에서 64용 드라이버를 받아서 따로 설치했습니다.
그랬더니, 볼만해지네요.
(느낌인지, 윈도우보다는 화질이 좀 떨어지고, 반응속도가 좀 느린거 같습니다만)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버벅이는건 당연합니다.

그리고 Mplayer 같은 재생기도 최신일수록 코덱이 나아저서 훨씬 낫지요.

그리고 x264 라이브러리도 최신으로 갱신하시는게;;

HD 시리즈 이후의 모든 ATi 카드들은 UVD , Unified Video Decoder 이라는 통합 비디오 디코더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즉 비디오 카드로 그래픽을 디코딩하겟다는 소리인데, 현재는 uvd 2.2 까지 나와있고, hd5xxx 의 로우엔드 시리즈가 나오면 uvd2.3 이나 그 이상이 나올겁니다.

hd3200 은 uvd2 입니다.

윈도우즈에서는 DxVA 를 이용해 UVD 를 가져다 쓸 수 있지만 아직 리눅은 XvBA 가 완전해지기 전에는 불가능합니다.

일단 현재상황으로 봐서는… 단념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