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파티션을 윈도우즈 아예 버리고
/ (ext4)
swap (ext4)
/home (ext4)
/backup (ext4) - 문서, 기타 백업자료
이렇게 나눈 상태입니다.
전에 윈도우즈 사용할 때는 문서, 기타 백업 자료들을 backup 파티션에 놓고 문서 디렉토리도 설정을 바꾸고(문서 폴더 등록 정보에서 폴더 주소를 변경해주면 되더군요), 사용할 때도 바로 바로 실시간으로 자료 업데이트 되면서, 언제 OS를 날려버리더라도 개인 자료는 전혀 고민할 필요가 없이 사용했었습니다. 어찌어찌 검색해서 /etc/fstab을 수정해서 backup파티션을 ‘/home/minsang/backup’ 폴더로 마운트까지 시킨 상태입니다.
[attachment=0:1eoxah3b]backup.png[/attachment:1eoxah3b]
노틸러스에서처럼 폴더 즐겨찾기에 추가할 경우, 첨부사진의 빨간 박스부분과 같이 home폴더 안에 있는 "사진, 음악, 문서, 비디오, 다운로드" 라는 이름을 가진 폴더만 꼬리표 같은 모양이 생기더군요. 이왕 하는 거 이뿌게 세팅해 볼려구 ‘/backup/문서’ 폴더에도 꼬리표를 달아서 즐겨찾기 쪽에 추가해봐도 꼬리표는 사라져 버립니다.
링크를 시켜 볼까도 했지만, 폴더 자체를 링크해서 안으로 집어넣으면, 폴더를 두 단계 클릭해 들어가야 하고, 그렇다고 내용을 전부 링크로 할 경우에는 링크를 지운다고 원래 자료가 지워 지는 건 아니더군요.
그래서, 현재 backup 파티션을 home/minsang/backup 폴더로 마운트 시킨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backup/문서’ 를 ‘/home/minsang/문서’ 폴더와 연동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여쭙니다.
ps1. 바탕화면에 마운트되는 HDD아이콘 나오는 거 눈에 거슬렸는데, 떠돌이님 올리신 글보고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s2. 첨부 사진에서 빨간 박스 2개만 그리면 되는데, 왜 그림판처럼 단순 명료한 유틸이 없는지…ㅜ.ㅜ, gimp로 한 30분 고민한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