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중국어 포함 iso 만드는 거 쉽지 않네요...^^

원래 다이나리눅스(http://www.dynasys.kr)가 한국어/일본어/중국어 기본 포함이 개발 목표였는데…

(제가 C언어 코딩을 직접 한 건 아니지만 개발 말고 다른 표현이 딱히 없네요. ^^)

처음에 몇가지 기술적인 문제점에 부딪혀서 중국어를 빼고 1.0을 릴리즈를 했었습니다.

이번에 다시 한 번 넣어서 ISO를 제작해보려고 시도했는데 역시 지난번과 비슷한 문제들이 나오네요…

  1. 일단 문제의 발단은 중국어 폰트가 한글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그 한글 정보가 엄청 허접하다는 것입니다. 예전에 1.0 최초 버전 만들 때 중국어를 넣어봤을 때, ISO에 중국어가 들어있다는 이유만으로 gdm의 한글 UI ("사용자"나 "비밀번호" 등)가 중국어 폰트로 표시되더군요. 중국어 폰트에 한글 정보가 아예 없으면 네이버 나눔고딕이나 은 고딕이 가진 한글 정보를 불러올텐데 일단 한글 정보가 들어있으니까 그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중국어 폰트가 가지고 있는 한글 정보가 도저히 두 눈 뜨고 못 볼 정도로 추합니다. -_- 참고로 저 중국이나 중국인에 대해 별로 악감정 없습니다 (아이 러브 차이나). 하지만 이건 정말 발로 만든 폰트 그 자체더군요. 추한 정도가 너무 심해서 제가 "깜짝" 놀라서 중국어를 빼고 다이나리눅스 1.0을 릴리즈 했을 정도였습니다.

  1. 그런데 이번 시도에서는 gdm 테마의 xml 파일을 수정해서 gdm 테마의 폰트를 NanumGothic으로 강제 지정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ISO에 중국어가 들어있다는 이유만으로 gdm이 중국어 폰트로 나오는 문제는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문제가…-_-

  2. 단지 시스템에 중국어가 들어있다는 이유만으로 오픈오피스를 열면 디폴트 폰트가 중국어 폰트로 나옵니다. DVD 부팅해서 "한국어"로 선택을 해서 설치를 했는데도 이럽니다. 새로 만든 ISO로 다이나리눅스를 "한국어" 모드로 설치를 하고 상쾌한 마음으로 오픈오피스를 열어봤는데 예전의 그 발로 만든 한글을 다시 만날 수 있었습니다. -_-

그런데 이 문제가 좀 심각합니다. 오픈오피스 Writer 설정으로 가서 한국어 폰트를 네이버 나눔고딕으로 하겠다고 세팅을 하고 설정을 저장해도 다음번에 설정 화면 다시 띄워보면 도로 중국어 폰트로 바뀌어 있습니다. 이건 ISO 제작자가 도저히 어떻게 나눔고딕으로 강제지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더군요.

이번 주 안으로 중국어 웹 사이트가 완성이 되는데 중국어 웹 사이트에는 별도의 ISO를 업로드 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중국 사용자는 chinese까지 포함이 된 새로운 ISO를 다운받는 거고 한국,일본,미국 사용자는 예전의 ISO를 다운받게 되는거죠…

우분투가 OS자체만 보면 완성도가 참 높은데 ATI드라이버쪽하고 오픈오피스 쪽이 뭔가 예상치 못한 버그들이 만힝 나오는 거 같네요…앞으로 개선되길 기대해 봅니다.

<<참고로 3번 문제는 다이나리눅스 1.0b(Ubuntu 8.04.2)에 OO3.01을 설치하면 문제가 사라지는지의 여부는 테스트 못 해봤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