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hwp 사건에 대한 사죄의 글 (2015.05.12)

안녕하세요 장태희 입니다. 벌써 5월도 반이 지나가고 있군요.

갑자기 왜 옛날 얘기를 꺼내는지에 대해서 묻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참고 : http://itviewpoint.com/blog/277844)
제가 대표에 당선되자마자 시작한 일은 제가 적은 공약도 아니었고, 로코팀 재편성도 아니었습니다.
지금까지 이전 libhwp 사건으로 인하여 피해를 보신 분들에 대한 사과였습니다.

정부측과 운영진 내에서도 본의 아니게 피해를 보신 분, 타 커뮤니티 분께 일일히 찾아가 사죄의 뜻을 전달하였습니다.
전임자인 송현도 부대표가 사건을 수습하고 사과를 드렸지만, 한두번의 사과 정도로는 끝나지 않을일 이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다시 한분씩 찾아갔습니다.
[u:272nndiw]그러나, 아직 정작 가장 중요한 두 분께는 사과드리지 못했습니다.[/u:272nndiw]
[b:272nndiw]직접 libhwp 오픈소스를 개발하셨던 hodong Kim 님과, 지금은 한국에 안 계신 김태열 팀장님입니다.[/b:272nndiw]

지금 김태열 팀장님은 이후 NIPA를 퇴사하시고, 영국으로 가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추후에 메신저로 말씀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hodong Kim님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어린 사죄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떠한 대가성 없이 리눅스 사용자가 hwp 문서를 볼 수 있도록 개발을 하셨는데, 본인이 만든 소스가 금전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보고 크게 상심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감히 hodong님이 겪으신 일이나 심정을 짐작할 수도 없고, 이해할 수도 없습니다.
예전에 드렸어야 했지만, 여기까지 오는데 너무나도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뵐 수 있으나, 부담스러워 하시거나 불쾌하실수도 있으실 것 같아 먼저 공지와 추후 이메일로 다시한번 사죄의 뜻을 전달하려 합니다.

제가 해 드릴 수 있는건 추후에 이러한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를 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외부 소스(github, wiki등)차용 혹은 프로젝트 (특히 돈과 관련된 경우) 지원의 경우 운영진 내부에서만 판단하지 않고 회원분들께 공개하겠습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대한의 의견을 모아 진행하겠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라는 유명한 말이 있지요.
커뮤니티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같이 참여하고 배워서 발전해야 하지만, 그 전에 반드시 과거에 대한 사과와 반성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도 앞으로도, 잘한 점이 있으시면 주위에 알려주시고, 잘못하는 점이 있으면 따끔하게 지적하여 주십시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2015년 5월 12일 장태희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