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mplayer 자막 글꼴 적용 문제

우분투 10.04 lts 사용중입니다.
일단 제가 쓰기에는 mplayer가 안성맞춤입니다.
smplayer 다 좋은데 빨리 보기를 할 경우 동영상과 음성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정확히 5초 뒤에 영상과 음성이 일치를 하며 자막 또한 일치하게 됩니다.
원래 내장된 토템 플레이어는 빨리 감기를 해서 봐도 영상과 음성은 정확히 나오나 자막이 약 3초 뒤에 나오게 됩니다.
mplayer 는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몇가지 만족은 하지 않지만 가장 큰 문제는 글꼴과 전체 화면 문제입니다.
먼저 윈도우 상에서 다운받아놓은 몇가지 글꼴이 있습니다. 함초롬이랑 굴림체입니다.
이 걸 favorite 라는 폴더에 모아 놓고 /usr/share/fonts 폴더에 favorite 폴더를 복사하고 혹시나 싶어서 윈도우 로그오프 후 다시 로그온을 하여 폰트 인식은 정확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윈도우 전체에 굴림 폰트를 적용해서 쓰고 있습니다.
mplayer -> preference 에서 font 탭에서 Browse 로 함초롬 글꼴을 선택을 하고 ok 누르고 mplayer 종료 후 영화 파일을 클릭하면 이 글꼴이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상한 돋움체만 나오네요 … 보는데는 지장이 없지만 그래도 원하는 글꼴을 적용을 하지 못하니까 … 답답합니다.
또한 우분투 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여러가지 폰트들도 위의 방식으로 설정을 해도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지금은 임시로 home/계정/.mplayer/config 파일에
ass-color = "FFFFFF00"
ass-force-style = "FontName=HCR Dotum"
이런식으로 해서 적용을 하여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원래는 이런 식으로 안해도 되지 않나요?
홈계정이라서 그런건지 왠지 권한 문제인것 같기두 하구요…
또한 지금 30"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560 * 1600 해상도를 쓰고 있구요 이 모니터는 아시다시피 16대 10입니다.
그런데 전체 화면을 해도 16대 9로 밖에 안됩니다. 강제로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해결 방법이 없을까요?

여기 가보셔서 확인해보세요.

http://blog.foxb.kr/55

자막을 영상 아래에 볼 때 위와 같은 설정을 합니다.

그냥 쓰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한글자막이 깨지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폰트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전체 화면은 해결이 되었습니다.
gnome mplayer를 시험삼아 설치를 해봤는데 이거 mplayer 보다 훨씬 좋네요 …
답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