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절약 상태의 nas를 접속시도만으로 깨울 수 있는 설정 방법이 있을까요?

우분투 12.04LTS에 samba등을 설치해서 NAS로 사용중입니다…

잘 작동합니다…

다만 문제가 12.04서버가 전원절약 상태에 들어가면…

단순한 ping 이나 VNC client를 사용한 접속시도등으로는 서버가 깨어나지 않아서 서버내의 자료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전원절약상태에 들어간 서버를 깨우는 것은 서버에 직접연결된 키보드의 아무키나 눌려주는 것뿐이더군요…(WOL magic packet으로도 가능하다고 하던데 시도안해봄)

즉…NAS로 사용하려면 전원절약상태로 들어가도록 설명하면 안되는 상황입니다…ㅡㅡ;;;

안 좋죠…

NAS를 24시간 사용하는 것도 아닌데
NAS의 전원소비를 24시간 full로 유지시켜줘야 하는 것은 좀 아닌 듯해서(전기료문제도 있고…)

‘분명 하드에 장시간 접근하지 않으면 하드를 잠재웠다가 사용할때만 깨워서 NAS에 접속하는 것이 가능할 꺼야…상용NAS등은 그런 기능이 가능하잖아!!’

라는 짐작은 드는 데

다들 별 문제 없이 사용하고 계신지

어떤 설정을 하면, 우분투 NAS를 상용NAS처럼 접속하지 않을 때 최소전원만 사용하다가 samba나 VNC등으로 접속을 시도하면 전원이 들어가서 하드등을 깨울 수 있는지

찾기가 어렵네요

혹시 이런 설정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시는 분 계시면 가르쳐주세요.

감사합니다.

질문을 읽고서 리눅스커널의 저전력모드에 관한 잠시 서적이나 문서를 읽어봤지만, 방법이 저전력 모드를 사용안하는것밖에 안보여서 원하는 내용이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전력모드를 꼭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하드디스크가 아니라 USB/SD Card같은 저장장치를 rootfs를 사용하는게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것도 생각해보신 방법이라면 할말이 없고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이상이 다입니다;;; 리눅스가 아니더라도 리눅스커널을 사용하여 NAS용으로 나온 free OS들도 존재합니다.
몇가지 특정한 기능만 필요하시다면 그것도 방법일거 같네요;;;

컴퓨터 켜놓고 가만히 놔두면 아이들 상태가 되고 전력 소모가 줄어듭니다. 이 상태도 전원 절약 상태입니다.
그보다 더 전원을 절약하는 상태는 컴퓨터가 거의 꺼져있는 상태가 되어 접속 요청을 받지를 못합니다.
따라서 접속 대기를 해야하는 NAS라면 24시간 켜놓는 것이 정답이고…

아이들(idle) 상태일 때 HDD 모터를 정지시키는 기능이

  1. 메인보드
  2. OS 또는 소프트웨어 방법이 있긴 한데
    HDD 모터가 on / off 반복하면 수명이 줄어듭니다. HDD도 그냥 켜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방법 이외에는(거의 꺼저있는 절전 상태에서는) WOL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랜카드에서 지원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모로 전기세가 부담되시면,
    J1800, J1900 같은 저전력 CPU를 탑재한 메인보드를 추천드립니다.
    실제 측정한 벤치마트를 보면 아이들 상태일 때 10~30W 정도의 전력(형광등 1개 정도)을 소모합니다.

소비 전력 참고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as&no=8022 http://www2.ppomppu.co.kr/zboard/view.p ... s&no=12125 http://www.clien.net/cs2/bbs/board.php? ... _id=645214

ethtool 로 WAKE ON MATCH PATTERN 기능을 활성화 하면 됩니다.
내트워크 로 들어오는 패킷을 대조해서 자신의 IP를 찾는 패킷에 반응해 PC를 깨울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SMB나 여타 네트워크 요구가 있을때 발생하는 ARP 요청아니 SYN에 반응해서 절전을 해제하게 되는건데요…

물론 NIC가 해당기능을 지원하고
그 기능 구현을 위한 드라이버가 멍쩡하게 만들어저 있어야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