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네트워크의 컴퓨터이름 알아내기 netbios

집의 컴퓨트를 우분투로 갈아업고 난후 회사 컴퓨터도 우분투 + 버빡 xp 체제로 가동한지 어언 1년이 지났네요.

처음엔 거의 모든 일을 버빡 xp 에서 했는데, 30% 이내 로 줄어든것 같습니다.

보통 회사 내부 네트워크는 사설 아피로 내부망을 구성해 놓고, 방화벽 해놓고,

그안에서 위대한 메신저와 공유폴더 기능으로 많은 업무를 하죠.

우분투로 넘와와서 삼바로 공유도 하고, 공유폴더에 접근도 하고 하는데,

문제가, 우분투에서는 윈도우 네트워크의 컴퓨터 이름만 가지고 그 컴퓨터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겁니다.

윈도우에서는 "\컴퓨터이름" 하면 탐색기로 바로 열렸었죠. 삼바에서는 안되더군요.

그래서 공유폴더 이용하는데 애를 먹다가, 어제 작정하고 뒤져보다가 좋은것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nbtscan <- 요놈입니다.

nbtscan 으로 회사의 아이피 대역 192.168.1.1-100 하면 1번부터 100번 까지 윈도우 컴퓨터의 이름과 아이피가 나옵니다.

해당 ip 가지고, 노틸러스 주소창에 smb://아이피 해주니 바로 공유폴더가 마운트 되더군요.

저번에 곰플레이어 자막 자동으로 받는 스크립트를 suapapa님께서 만들어 주셨는데,

노틸러스에서 //윈도컴퓨터이름 이렇게 해도 바로 연결되도록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 살짝 기대해봅니다.

저도 잉여력이 많이 남을때 함 공부해서 만들어 보고 싶네요.

그런데, 그런거 만들려면 뭘 참고해야 할까요?? 파이썬은 제가 따로 배운다면요.

추가로, nbtscan 으로 아이피와 컴퓨터 이름 찾는 방법말고 더 간단하고 심플하며 깔꼼한 방법 아시면 리플리플 달아주세요~~~~

smb://workgroup/

[quote="Mait":1fwr77nr]smb://workgroup/홍길동

이런식으로도 안되나요? workgroup은 다른 이름이 될 수도 있겠네요.[/quote:1fwr77nr]

노틸러스 주소창에 말씀이죠?? 네, 안되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안될 수 밖에 없는게… 윈도우의 컴퓨터이름이 cp949로 되어 있어서 그렇지 않을까요??

우분투는 기본적으로 UTF-8 이라 그래서 그럴지도 모르겠군요…

nbtscan 으로 터미널에서 스캔하면 윈도 컴퓨터 이름들이 다 깨져서 나옵니다. 터미널 인코딩을 바꿔서 봐야 제대로 보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