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과라서 Latex은 잘 안 쓰고 MS-word template받아서 주로 작업합니다.
IEEE에 내는 3-6장짜리 논문들은 굳이 Latex을 쓸 이유가 없기도 하지요.
더구나 교수님이랑 왔다갔다하면서 수정을 많이 하는데 교수님이 MS-word를 쓰시기에…
그림은 파워포인트나 비지오에서 그리고 그래프는 엑셀을 쓰거나 Origin을 사용하는데
이번에 이 두 부분을 Openoffice로 작업했습니다. ^^
MS-word에 붙여넣는데도 메타파일로 하니까 별 문제 없었고,
그래프의 경우도 엑셀은 Graph의 절대 크기를 고정할 수가 없어서 안 이쁜데
오히려 Openoffice Calc쪽에서 하는 게 더 일관성있고 이쁘게 나왔네요.
수식 같은 경우도 word보다 openoffice쪽에서 하는게 더 편하고 이쁜데 글꼴 문제 때문인지 word에 붙여 넣을 때 라틴어가 깨져나와서 어쩔 수 없이 word에서 작업을 했습니다.
박사졸업논문 쓸 시기가 다가오는데 Openoffice로 전체작업을 할까하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뭐 안 되면 Latex을 배워서 써야 할지도…
[quote="esrevinu":10p7wvzx]논문은 LaTeX, 그림은 PSTricks, 발표는 LaTeX-Beamer 가 최고.ㅎㅎ[/quote:10p7wvzx]
LaTeX과 Beamer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PSTricks는 아직 못 익혔습니다. 괜찮은 튜터리얼(?) 사이트 있으면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