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 Browser 생각보다 메모리 점유율이

오페라 브라우저 가볍고 빠르다고해서 우분투 9.10에 설치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메모리 점유율이 높게 나오네요…ㅠㅠ
그냥 네이버 돌아다녔을 뿐인데…

요즘 오페라 브라우저는 올인원이라 그리 가볍지도 빠르지도 않지요…
여러모로 기능성이 좋은 브라우저이긴 하지만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잘 모릅니다만은…

하나포스 자료실에 웹진이 있어요… 파이어 폭스, 오페라, 사파리 비교한 글이에요

검색해 보시면 쉽게 나와요. 물론 익스플로러로 보셔야 나오더군요. 그 글의 필자는 오페라를 좋아하는 듯 한데 아마 하나포스에서 그렇게 해놓았나보지요.

어쨌든, 그글에 따르면 오페라가 제일 메모리도 적고 트레드도 적다고 나오더군요.

문제는 그양반이 xp나 MS OS에서 테스트 했을거라는 거…

리눅스에서는 어떤게 제일 낳을지 모르지만, 일단, 파폭보다는 메모리 점유율은 낮게 나오던데요.

저는 XP에서건 리눅스 에서건 오페라만 씁니다. 와이프랑 같이 컴을 쓰는데 와이프가 파이어 폭스만 쓰고 즐겨 찾기가 달라서요.

정확히 수치화 하지는 못하겠지만, 제 느낌상 오페라가 XP에서는 가볍고 빠른데 리눅스에서는 xp에서의

느낌을 못 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파이어 폭스를 기본 브라우져로 채택하면서 부팅시 파이어 폭스 관련 프로그램들을 올리지 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확실히는 모릅니다.)

그런거 있자나요… 부팅시 미리 모듈을 메모리에 올려서 실행시에는 빠르게 올라오는… 최적화 라고도 할 수 있겠군요…

따라서, 제 생각엔 XP에서 파이어 폭스 로딩속도보다 우분투에서 로딩속도가 빠름니다. 최적화 되어있기 때문일 듯.

XP에서 오페라 로딩속도는 우분투에서나 비슷하고 웹페이지 로딩 속도도 XP에서나 우분투 에서나 비슷…

사실, 파이어 폭스나 오페라의 웹페이지 로딩속도는 차이를 잘 모르겠습니다. XP에서건 우분투 에서건 비슷 한 듯 합니다. 네트웍 환경에 따라 조금 달라지는 정도 겠지요.

결국, 프로그램 올릴때 실행 속도는 확실히 느낄 정도로 차이 납니다.

XP에서 파폭보다 오페라가 빨리 올라옵니다.

우분투에서 파폭이나 오페라나 비슷 합니다. 제 경우에는요.

메모리 점유율 이야기 하셨는데 다른 이야기만 한 것 같네요.

제가 오페라만 좋아하는 색안경의 유저라. :D

이번에 스마트폰을 접하면서 오페라 모바일을 깔아서 써봤는데요(미니는 페이지가 너무 보기 힘들게 나와서-_-) 모바일 브라우저로서 사파리를 많이 벤치마킹했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게다가 기능도 기본 브라우저에 비해 훨씬 다양했습니다.

하지만 메모리 점유율이 장난 아니고(--;; ) 속도는 빠르긴하지만 웹킷 기반의 기본 브라우저보다는 좀 느린 느낌을 주더군요. 전 그래서 모바일에서도 오페라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오페라에 크게 데였던 경험이 있어서 리눅스에서도 오페라를 쓰지 않습니다. 윈도에서도--a

같은 브라우저라도 속도가 리눅스와 윈도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요. 일단 다른 OS에서 실행되는만큼 100% 동일하다고 볼 수 없고, 그래픽 드라이버나 다른 프로세스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같은 브라우저라도 각 OS마다 발견되는 버그가 다릅니다)

그런데 파이어폭스에 관해서는 윈도 버전과 우분투 버전을 비교해봤을 때 결코 리눅스가 더 좋다라는 느낌을 주지는 못합니다. 체감상은 윈도의 파이어폭스보다 리눅스 파이어폭스가 약간 느린 느낌을 줍니다. 동작도 좀 더 부자연스러운 느낌이지요.

윈도보다 리눅스에서 좀 더 빠른 브라우저는 아무래도 크롬인 것 같습니다. 일단 실행속도에서부터 차이가 있고(웜스타트에서 그놈 계산기보다 더 빠르게 실행된다는 글도), 페이지 불러오는 속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 크롬이 64비트 버전이라면 차이가 더 납니다=_= 물론 이건 객관적으로 증명된 것이 아니라 여러 사용자들의 체감 소감이기 때문에 100% 믿기에는 힘듭니다.

하지만 전 지금 현재 리눅스 파이어폭스의 속도도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크롬보다 확장기능에서 우위를 점하는 파이어폭스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