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OS `티맥스 윈도` 7월 첫선

티맥스에서 토종 OS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음… 그냥 막연한 기대감을 가져봅니다.
윈도와의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의 공급(저렴할지 모르겠지만)으로 부담없는 사용과…
무엇보다 '토종’이라는데 왠지 모를 부푼 기대감이 있습니다.

기사에서는 국내시장 10%만 점유해도 의의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은 좀 많이 팔렸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M$의 마수를 벗어날 때가 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윈도7이 가상머신 형태로 XP에 대한 호환성이 구현된다면, 티맥스 윈도도 한번 써볼만 할 듯합니다. 아무래도 하드웨어 지원이 미미하겠지만, 리눅서들 처럼 삽질 매니아라면 한번쯤 써보는 것도 뭐… 윈도7에서 시작하나 티맥스 윈도로 삽질하나…

가격이나 좀 싸게 나와서 한… 5만원대로만 책정이 되도…(꿈이 너무 큰가;;:wink: 그전에 베타나 RC가 나온다면 한번 써보고 싶네요. MS제품과의 호환성테스트는 거의 완료됐다고 하고… 하드웨어 지원도 계속 늘리겠다고 하고… 어쩌면 시기도 적절한 것 같네요. 윈도7이 나오면서 XP와의 호환성이 대두되는 지금(XP사용자를 대상으로) 가상머신 기반이 아닌 그냥 하나의 플랫폼 상에서 호환성을 보장하는 것도 뭐…

글을 쓰면서 계속 저와 함께 시대를 지나쳐 간 OS들(뭐… 나름 한번씩은 설치해본 망해버린 여러 OS들… 새롭게 태어난 OS2…)에 묵념을…

개인적인 피해의식일까요 제 속에 깔려 있는 그… M$의 지배구조에 대한 왠지 모를 반감과… 복잡한 생각들, 그에 상반되는 오픈소스의 정신들이 =_= 글을 삼천포로 가게 할까봐 여기서 이만 적습니다.

관련기사 요기 있다요~

[url:1rmwwnoo]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51102010560744001&ref=naver[/url:1rmwwnoo]

토종이면 맛이 나야 하는데

퓨전식으로 와인에 소스도 제대로 없는 된장 스파게티면 …
영 맛이 곤란한데… :shock:

[quote:1zr05069]티맥스윈도의 초기 시장은 공공부문이 될 전망이다.[/quote:1zr05069]
관공서를 먼저 치고 들어가겠다라는 말이네요. 딱 떠오르는 것이 우체국이군요.
실제 업무에 아무런 지장이 없고(고객용이니) 댓수도 적절하고… 아아… 티맥스가 윈도 시장을 점유하는 것이 아니라, 리눅스 데탑 시장을 잠식하는 꼴이 될까요?

[quote="Mr.Dust":2mjz5ajo][quote:2mjz5ajo]티맥스윈도의 초기 시장은 공공부문이 될 전망이다.[/quote:2mjz5ajo]
관공서를 먼저 치고 들어가겠다라는 말이네요. 딱 떠오르는 것이 우체국이군요.
실제 업무에 아무런 지장이 없고(고객용이니) 댓수도 적절하고… 아아… 티맥스가 윈도 시장을 점유하는 것이 아니라, 리눅스 데탑 시장을 잠식하는 꼴이 될까요?[/quote:2mjz5ajo]

어디선가 공공기관에서도 부분적으로 리눅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던데… 음 사업방향이 바뀔 수도 있죠. 마찰이 생길지도?!

일설에 의하면 reactOS를 가져다 썼다는 얘기가 있더군요.

[quote="강분도":utn9228c]토종이면 맛이 나야 하는데

퓨전식으로 와인에 소스도 제대로 없는 된장 스파게티면 …
영 맛이 곤란한데… :shock:[/quote:utn9228c]

저도 웬지 여기에 한표를 던지고 싶어지네요…-_- 와인이면 정말 안습…

[url=http://kldp.org/node/105229:3q0eod2a]KLDP에서도 같은 글타래[/url:3q0eod2a]가 나와서 지금 논란이 뜨거운데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게 좋지 않을가 싶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소송 걸리기 딱 좋은 이름을 걸고 나온것에 대한 저의가 좀 미심쩍고, 심지어 그 상대가 합병 같은건 필요도 없이 단순한 돈 러쉬만으로 자기네들을 말려 죽일 수 있는 재력을 가지고 있다는걸 감안하면 저게 진짜다 아니다를 떠나서 전망이 별로 안 좋아 보이는군요.

티맥스 사장 曰 :

내가 요즘 Windows 7 RC 기사를 보는데, 느낀게

X나 사람들이 호응해 주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아

근데 우린 호응 안해주잖아…

우린 안될거야, 아마


농담입니다 ㅎㅎ

KLDP도 그렇고 너무 절망적인 예측만 있는것 같네요=_=;;

관공서 OS로라도 성공한다면 그것 자체도 큰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맥도 달성하지 못한 국내 10%를 달성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전 최소한 + 일말의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와 경쟁상대로는 어림 없을 것 같고 우분투와 경쟁상대가 될까요?-_-ㅋ

실제로 호환성이 얼마냐 되냐를 떠나서…

윈도를 대체하지 못하면 망하는거고
윈도를 대체할수 있으면 MS에게 공격당하는 겁니다.

[quote="draco":10vitfpv]실제로 호환성이 얼마냐 되냐를 떠나서…

윈도를 대체하지 못하면 망하는거고
윈도를 대체할수 있으면 MS에게 공격당하는 겁니다.

…[/quote:10vitfpv]
슬픈(?) 현실이네요;;;

근데 그 '호환’이라는 게 MS제품에서의 설치 파일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지… 그렇다면 라이센스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되네요…

[quote="떠돌이":10vitfpv]윈도우즈와 경쟁상대로는 어림 없을 것 같고 우분투와 경쟁상대가 될까요?-_-ㅋ[/quote:10vitfpv]
MS윈도를 쓰는 사람이 굳이 다른 OS를 쓸까요? 관공에서는 쓸 지 몰라도… 8-)

하나 고백하자면… 내부자로서 구체적인 얘기는 못합니다^^ 저거 하느라고 계속 잠적 비슷하게 있죠.

[quote="draco":16iab9nf]실제로 호환성이 얼마냐 되냐를 떠나서…

윈도를 대체하지 못하면 망하는거고
윈도를 대체할수 있으면 MS에게 공격당하는 겁니다.

…[/quote:16iab9nf]
그거시 진리…

제가 아는 분이 티맥스 회사 다니시는데, 그분이 아마 테스터였죠…(이런거말해도되나)

그분한테 물어봤는데 커널을 밑바닥부터 직접 짰다던데요!

(리눅스계열 아님;)

음… 티맥스 OS 정말 기대됩니다. 개인적인 관심은 얼마나 인터넷 환경을 잘 구현 해 줄까에 관심을 가집니다.
한국은 어짜피 고질병 엑티브 엑스랑 게임쪽은 다이렉트X 지원이라는 고질병이 가지고 있자나요 ㅋㅋ
티맥스의 성공여부는 위 2가지의 고질병을 얼마나 잘 소화 해 내느냐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것 같은데…
다른분들 생각은 어떠세요?
그리고 욕심을 더 부린다면 빨리빨리의 국민성에 걸맞게 부팅시간…
윈도우에 비해 딱 2배만 빠르다면 완전 대박 날 듯 합니다.

개인 사용자들은 이미 익숙해진 윈도우만 쓰는 경향이있는데
쉽사리 성공하리라고는 예상하지 않습니다… :oops:

[quote="gnation":19sy8tuk]음… 티맥스 OS 정말 기대됩니다. 개인적인 관심은 얼마나 인터넷 환경을 잘 구현 해 줄까에 관심을 가집니다.
한국은 어짜피 고질병 엑티브 엑스랑 게임쪽은 다이렉트X 지원이라는 고질병이 가지고 있자나요 ㅋㅋ
티맥스의 성공여부는 위 2가지의 고질병을 얼마나 잘 소화 해 내느냐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것 같은데…[/quote:19sy8tuk]
소화해낸다는 게 정확히 어떤 의미인가요? 엑티브엑스와 다이렉트 엑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다른 기술로 대체한다는 의미인가요?

옛날 Kdos 라는 것은 지금 어디 있는지. 그 때에도 소리가 요란한 기억이 납니다.

이거 오래전부터 얘기가 나온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정작 베타는 커녕 스크린샷 조차 본적이 없어서…

[quote="butterdori":70p9iz8r]이거 오래전부터 얘기가 나온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런데 정작 베타는 커녕 스크린샷 조차 본적이 없어서…[/quote:70p9iz8r]

시연회를 했었답니다… 근데 참석했던 지인의 말에 의하면… 기존의 티맥스 제품과의 호환성 위주로 시연을 했다는군요.
일반 사용자에게 보다는 자사 제품을 이용하는 기존 고객들이 주대상이 될 것 같다… 뭐 이런 소리를 했습니다. 근데 아직
출시가 안됐으니… 까봐야 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