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os를 우분투로 써도 괜찮을까요?

커스터마이징 인터페이스들도 너무 마음에들어서

혹시 회원분들중에서 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신분들 계신가요?

혹시 쓰고 계신분들도 계신지. 어떤지 궁금합니다!

여기 계신분들은 아마 다 시도해보셨을 듯 합니다.

업무용 PC라면,
포토샵이나 MS오피스등 윈도우용 소프트웨어가 꼭 필요하거나
액티브X를 이용한 그룹웨어를 쓰거나 하면 불가능하고요.
IE로 호환성 테스트를 해야 하는 웹작업도 곤란하겠죠.

개인용 PC라면
쇼핑몰 결제나 윈도우용 게임이 필수인 분은 곤란하겠죠.

그외에는 가능할 듯 한데요?
구글같은 경우는 우분투를 적극 권장한다고 하더군요.

기본os로 우분투를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우분투의 장점

  • 업그레이드가 아주 편하다.
  • 같은 성능의 PC를 사용할 때 더 빠르다고 느껴집니다. (특히 부팅이나 절전모드에서 재시작)
  • 4개의 화면을 이동하면서 작업 가능 (물론 윈도우에서도 어플을 설치하면 되겠지만요)

우분투의 단점 (특히 국내 환경에서)

  • 은행/쇼핑몰 결제 거의 불가능
  • 문서작성 어려움 (Libre가 있지만, 잘 안써지더라고… google docs를 선호하고요. hwp는 어쩔 수 없이 윈도우로 부팅해서 사용)

우분투에서 주로 사용하는 어플

  • Chromium : Google Chrome의 공개 개발 버전 (맞죠?)
  • gnome-terminal
  • gvim : 문서정리도 거의 gvim으로 합니다.
  • Okular : pdf viewer (밑줄이나 노트 가능)
  • wine (visio는 제법 쓸만합니다.)

이상입니다.^^ 우분투 정말 쓸만해요~~

듀얼부팅으로 사용해보시다가 괜찮으면 바꾸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그냥 윈도우를 사용합니다. 역시 게임과 ms오피스를 버릴수 없기에…

저는 당연, 우분투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윈도우즈는 버츄얼 박스를 통해 설치하여 특별한 일이 있을 때 사용 하구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우분투에서 다 해결합니다.
해결 안되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단, 저는 해외에 살고 있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작업하는 일이 많지 않습니다.

우분투 커뮤니티임에도 우분투를 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분은 드문것 같습니다.
제가 우분투를 접한뒤 윈도우에서 완전히 우분투로 넘어오는데 몇개월이 걸렸습니다. 리눅스 기반 지식을 익히고 유사한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하고 필요로 하지만 제공하지 않는 기능은 만들어 넣고 오류를 찾아 수정하는데 하루 수시간씩 투자하여 수개월이 걸렸습니다. 우분투로 넘어올 당시 리눅스에 대해 문외한인 점을 감안하여도 고작 운영체제를 기본적으로 사용(어플리케이션의 추가, 삭제, 업그레이드, 리눅스용 프로그램의 배포판별 호환성에 대한 이해 등)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 치고는 꽤 긴편이라 생각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거나, 취미 활동으로 하시는것이 아니라면 VM에 설치하셔서 사용하는 편이 나을것 같습니다.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드라이버 설치입니다. 내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반드시 nvidia혹은 amd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둘 모두 독점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합니다. 보통은 드라이버 관리자가 자동으로 설치를 해주나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리눅스용 드라이버는 스터터링, 티어링 현상등이 있는 등 문제가 있어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화면이 뜨지 않거나,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중단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는 명령어만 익히면 간편히 사용할수 있지만, 처음 사용한다면 CUI환경이 익숙하지 않아 혼란스럽습니다. 이 명령어를 입력한다면 어떤 식으로 동작할지 예상하지 못합니다. 또한, 모든 언어가 자국어가 아닌 영어라는 점 또한 혼란을 가중시킵니다.

이 외에도 하드웨어 별로 발생하는 버그들, 언어 환경에 따른 버그들이 존재합니다. gedit의 사용중 입력불가 상태가 된다거나, firefox의 드랍다운 메뉴를 엑세스하지 못한다거나, 특정 하드웨어에서는 부팅조차 안된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최초 설치시 특별한 배포판(코분투 따위)가 아니라면 언어 입력 도구들을 수동으로 찾아 설치해줘야 합니다. 그러나, 초보자들은 다국어 입력기, 한글 입력기를 따로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한글을 입력할수 있다는 점을 알지 못합니다.

익숙해지면 위의 문제들은 문제가 아니게 됩니다. 다만, 그렇게 되기 까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우분투(리눅스)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만, 그것은 스스로 찾아봐야 할 일입니다. 다른 운영체제에도 이러한 장점 혹은 그를 상회하는 다른 이점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캐나다에 살고 있습니다.

우분투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대신…

주분투/ 루분투/ 크런치뱅(현재주로 사용합니다.) 컴은 약6개…마지막으로 구입시기가…5-6년전…

하드웨어가 별로라…우분투는 10.10이 제일 좋았습니다…그 뒤로…크런치벵…

주 사용용도…

동영상/ 한국티비/ 은행거래(캐나다)/ 세금보고서/ 사진정리/ 웹서핑/

특히 보안에 최고입니다…크런치벵 첫화면은 보는 모든 사람이 황당해 합니다…ㅎㅎㅎ 뭐야…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