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분투를 한국형 os로?

얼마전 한국형 OS 어쩌고 하는 얘기가 나왔는데 진행상황이 궁금하네요.
한국형 OS 만든다고 하면 코분투를 내밀면 될 것 같은데.
여러분의 생각은?

저도 그러면 좋을 것 같다는 소견입니다.
우분투가 현재로서는 가장 인기 있는 배포판 중의 하나이니 …

그리고 …
코분투를 다시 만든다면 꼭 seuwaanee 님께서 심혈을 기울여 만드신 한글 타자 연습 프로그램을
꼭 기본 설치에 넣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처음 배우는 분에게는 타자 연습이 필수적인 컴퓨터 공부잖아요?
(그리구 이렇게 압박으 넣으면 seuwaanee 님은 분명히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실 거궁 … )

참고하세요. =>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p=109399

우분투도 윤희티 이후로 상당히 까이고 저번 MIR의 발표로 암울한 시기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인기있는 배포판이라고 무작정 내밀기는 힘들겠죠 …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리눅스가 주가 되려면 뿌리부터 뽑고 시작해야되는 상황아닌가요 …

[quote="Ruin_Star":37s6tmg4]우리나라에서 리눅스가 주가 되려면 뿌리부터 뽑고 시작해야되는 상황아닌가요 …[/quote:37s6tmg4]맞습니다. 그렇다고 언제까지나 엠에스에 끌려다니는 것 너무 싫어서… 응용프로그램도 하나씩 하나씩 엠에스종속에서 벗어나야겠지요.

헉 cklove 님 -_-;;;;

제가 제 개인적 사정으로 우분투를 사용하지 않은지 거의 반년이 지나는 것 같네요…
당분간도 못 만질 듯 하구요…
그래서 타자연습프로그램 업데이트도… 못할 듯 합니다…
어쩌죠? 넘 죄송스럽네요…
그래도 행복한 하루, 행복한 주말 되세요~~ 모두들~~~^^

타자연습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구성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추측으로는 libhangul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libhangul에는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자판배열이 들어있고, 그에 맞는 함수들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는 것은, 두벌식 뿐 아니라, 세벌식 등에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세벌식 타자연습은 없는 것 같으니 말이죠.
또한, 나비를 개발하여 배포하시는 분의 ppa에서 제공하는 나비의 경우, libhangul을 확장하여,
신세벌식, 안마태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런 자판들과 모아치기등의 방법이 많이 사용되면, 기본적으로 속타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고,
인체공학적, 한글구성방식을 보자면, 세벌식 형태가 손에 피로감이 더 적습니다.
그러나 세벌식도 더 개선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소프트웨어가 발전하고, 글꼴 규격자체도 확장된 지금, 기계식 타자기의 형태를 굳이 고집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타자기 자체도 많이 사용되지 않는 데다가, 그마저도 전자식 타자기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보완할 수 있는 부분들과 조합식 글꼴에 대해서도 좀 더 고민하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코드자체는 완성형으로 하더라도, 글꼴은 조합식을 사용할 수 도 있으며, 조합식 글꼴은 낱자로 섬세한 표현은 하지 못하지만,
글자본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에, 글꼴 제작시간이 줄어들고, 그에 따라 매우 다양한 글꼴이 만들어 질 수 있어,
글꼴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조합식 글꼴 자체는 소프트웨어적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고, 현재의 수준이라면 충분히 고려할 수 있으며,
아직 트루타입 글꼴 자체도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이 있다고 보기에, 한중일등의 한자 문화권과
알파벳을 사용하지 않는 문자권에서 사용하는 글꼴들을 좀 더 섬세하게 표현할 규격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xp와 같은 UI는 좀 선호하지 않으나, 보통 사용자 기준을 생각해서 말하겠습니다. 제가 평소 보통 사용자 기준을 생각해서 말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글에 잘못된 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잘못된 점이 있으면 지적을 감사히 받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처음 우분투를 사용하기엔 부담이 클 것 입니다, 심지어 익스플로어의 탭버튼을 모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근데 거기다 UI가 거의 달라진 유니티를 쓰면 많은 혼란이 오겠죠. (물런 사뿐히 사뿐히 옮기는 방법을 선택 했을 경우에도 입니다.)

그래서 우분투보단 '민트’나 '루분투’를 추천합니다.
다음은 유명한 우분투 소식 사이트인 omg ubuntu의 글입니다. 아래의 글처럼 쉽게 루분투를 커스텀마이징(삽질)을 하여 xp처럼 바꾸었습니다.

http://www.omgubuntu.co.uk/2014/02/four ... this-april

그리고 다음의 글처럼 xp유저에게 권하는 것도 하나의 생각이네요. (개인적으로 이건 안 될꺼라 생각합니다… 제가 봐온 대부분의 xp유저는 컴이 안 좋거나 윈도우7 설치를 못합니다.)

http://www.omgubuntu.co.uk/2014/04/wind ... o-go-linux

xp와 7 UI와 비슷한 KDE도 추천 드립니다.
요즘 개발 중인 KDE5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xp, 7 UI는 좀 선호를 안 하지만 이건 개발 버전이라 해도 깔고 싶네요…
검색 결과 7월정도에 나온다네요… (틀릴 수도 있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annotation ... XL1OIPZbb8 http://www.youtube.com/watch?v=BLSXtCkp2P8

결국 여러가지 UI를 살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ㅎㅎ

그냥 정부에서 케노니컬에 돈좀주고 한국어 잘써지고 한영키 잘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해줬으면 좋겠네요.

설치할때 한국어 설정하면 파티션 설정화면 길어지는것조차 아직도 수정 안되지 않았나요?

[color=#000080:vrh3vivi][b:vrh3vivi]이 글타래 제목 너무 잘 정하신 것 같아요.
이런 진지한 토론이 우리 커뮤니티 아니면 어디서 진행될 수 있겠어요?
이 토론 자체가 정부의 관계자 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 내지는 어드바이스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왜냐하면, 이 토론에 임하시는 대부분은
"XP의 유일한 대안은 리눅스다, 우분투 계열이면 더욱 좋고!"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지요.

오랫동안 리눅스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 쏟아내는 이런 고견들은 그 어떤 정보보다도 소중한 자료가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맞지요 여러분?[/b:vrh3vivi]
[/color:vrh3vivi]

전… 좀 다른 견해를…

사람이 중요합니다…
만들 개발자, 엔지니어 다 있지만…
누가 지휘를 하느냐가…

4년마다 우리나라 월드컵 축구 국가 대표팀 감독.
늘 고민거리 아닌가요?
딱 1번 2002년 거스 히딩크 감독만이 성공했어요.

월드컵 국대 감독 히딩크처럼…
정부주도 행정용 대안OS 개발 총사령관으로
구글 엔지니어로 근무하시는 "신정식"님을 추천합니다.

박근혜 대통령께서 유비의 입장이시라면…
신정식님을 제갈량의 위치까지 보장해준다면…

성공할 가능성을 높일수 있을거 같아요.

당연 청와대에서 삼고초려를 해야합니다.

[quote="never":10lxpe6x]xp와 7 UI와 비슷한 KDE도 추천 드립니다.
요즘 개발 중인 KDE5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xp, 7 UI는 좀 선호를 안 하지만 이건 개발 버전이라 해도 깔고 싶네요…[/quote:10lxpe6x]
우분투에 유니티만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을까요?
저는 오픈수세를 가장 선호 하지만 어떤 배포반이든 리눅스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OS가 될 수 있다면
그야 말로 불행 끝, 행복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으로 KDE를 선호 하고 KDE가 XP와 UI가 비슷하다는 데 동의 할 순 없지만
우분투, 페도라, 오픈 수세등의 배포반은 한글 사용과 관련하여 하등의 문제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분투에서 대표 OS가 되는 데 가장 큰 방해 요소는 유니티와 그놈과의 조합인 것 같습니다.
이미 그놈은 자신의 길을(옳든 옳지 않든) 확고히 하여 밀고 나가고 있는 데 반해서
유니티는 자체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지 않고 Gnome과의 동거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가요? 유니티는 수많은 버그의 산실 같습니다.
또한 유니티는 그놈의 방해물과도 같이 느껴지는 것은 저만의 소감일까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OS에 KDE가 탑재될 수 있다면 저도 대환영 입니다.

먼저 우선해야 할 점은 행정이든 작업용이든 간에 윈도우에 익숙해 진 국민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고 비지니스 영역에서 어떤 데스크탑 환경이 가장 생산성이 높은가 하는 점인 것 같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저는 KDE에 한 표를 던지겠습니다.

당장의 혼란이 있을 지 모르겠으나 일반 가정용을 OS를 생각해 볼 때도
무료인 OS를 두고 고가의 OS를 구매해야 하는 지(물론 거진 불X이겠지만…^^) 도무지 알 수 없는 요량입니다.

살림에도 보탬이 되는 리눅스인데 정책적 방향이 옳은 길로 들어서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상황을 보면, 옛날 Windows 98 을 공공기관용으로 쓸 때가 생각 납니다.
그 때도 정부 기관에서 MS사에 가서 Windows 98 종료를 연기해 달라고 했었죠.
그 때도 리눅스가 대안이라고 많이 그랬었죠.
그러나, 변한 게 전혀 없습니다.

어설픈 껄떡쇠님!
정말 그러네요.

저도 이제서야 그때 기억이 나네요. 그때 정말 서그펐거든요.
일개 기업에게 나라가 머리숙이고 부탁하는 꼴이…

[quote="어설픈껄떡쇠":1jctr93l]지금의 상황을 보면, 옛날 Windows 98 을 공공기관용으로 쓸 때가 생각 납니다.
그 때도 정부 기관에서 MS사에 가서 Windows 98 종료를 연기해 달라고 했었죠.
그 때도 리눅스가 대안이라고 많이 그랬었죠.
그러나, 변한 게 전혀 없습니다.[/quote:1jctr93l]
저도 기억합니다. 이젠 바꿉시다!

대안OS 개발과 병행해서,
국민들의 세금으로 만들어지고 운용되는 모든 공공기관
사이트들도 수술 들어가야해요. 웹접근성 부합하게끔…

당시 경제적인 측면에서 게임산업 육성시키려고 했죠…그것때문에 힘든겁니다…지금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이 부각되는것도 결국게임입니다…게임.

[quote="koores":1w38bkhd]당시 경제적인 측면에서 게임산업 육성시키려고 했죠…그것때문에 힘든겁니다…지금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이 부각되는것도 결국게임입니다…게임.[/quote:1w38bkhd]
행정용이라는데 주목을 해봅니다. 대한민국 공무원(약 70만명)들의 행정 업무용으로만요.

현 시점에서
시장성 경제성 측면까지 고려하려면 …
천지개벽이 일어나지 않으면 힘들어요…
MS 소프트웨어의 세계시장 PC점유율이 거의 절대적이라…

[quote="황병희":ppas3xv8][quote="koores":ppas3xv8]당시 경제적인 측면에서 게임산업 육성시키려고 했죠…그것때문에 힘든겁니다…지금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이 부각되는것도 결국게임입니다…게임.[/quote:ppas3xv8]
행정용이라는데 주목을 해봅니다. 대한민국 공무원(약 70만명)들의 행정 업무용으로만요.

현 시점에서
시장성 경제성 측면까지 고려하려면 …
천지개벽이 일어나지 않으면 힘들어요…
MS 소프트웨어의 세계시장 PC점유율이 거의 절대적이라…[/quote:ppas3xv8]
한 나라의 행정부가
MS소프트웨어 틀에 구속되지 않고 전산업무를
해나가고 있다정도로 전 소소하게 의미를 두고 싶어요.

아직
회사로는 구글(Google; 2만명 정도의 전 직원들이 우분투 변형판 사용),
행정 자치단체로는 독일 뮌헨시(역시 우분투 변형판 사용).
정도만 성공한걸로 들었어요.

작은 발걸음~

[quote="황병희":1l9jrlu1]행정용이라는데 주목을 해봅니다. 대한민국 공무원(약 70만명)들의 행정 업무용으로만요.[/quote:1l9jrlu1]지금 당장은 어렵습니다. 자주 쓰는 내부업무용 프로그램들이 엠에스윈도, 액티브 엑스 전용 :evil: 입니다. 차차 나아지길 기대해봅니다. ;)

[quote="세벌":1wdx3moa][quote="황병희":1wdx3moa]행정용이라는데 주목을 해봅니다. 대한민국 공무원(약 70만명)들의 행정 업무용으로만요.[/quote:1wdx3moa]지금 당장은 어렵습니다. 자주 쓰는 내부업무용 프로그램들이 엠에스윈도, 액티브 엑스 전용 :evil: 입니다. 차차 나아지길 기대해봅니다. ;)[/quote:1wdx3moa]
세벌님께서도 힘을 보태주세요!!!

그 므냐 주민등록등본 한통 때려고
minwon.go.kr 들어가떠니
MS윈도우즈(+엑티브X)가 아니면 아니되더이다
이런거 뜯어고쳐야… ㅜㅜ

[quote="황병희":2qb6g34r]주민등록등본 한통 떼려고 minwon.go.kr 들어가니 MS윈도우즈(+엑티브X)가 아니면 아니되더이다.이런거 뜯어고쳐야… ㅜㅜ[/quote:2qb6g34r]http://gov30.kr - 소통의장 에 의견을 올려보셔요. 여기는 파이어폭스에서 글쓰기 가능하고 주민번호 요구하지 아니하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