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으로 카카오톡 pc버전 깔아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검색하다 보니 카카오톡 pc버전을 와인으로 설치하신분들이 있길래 따라해봤습니다.

와인 1.6버전이상부터 카카오톡이 작동한다고 하네요.

1.4버전이라 지우고 저장소 추가해서 업데이트해주니 1.7이 깔리네요.

그런데 ㅠㅠ 카카오톡 로그인까지 되고 작동은 하는데요.

문제는 글자가 제대로 안 쳐지네요.

나비라서 그런건지… ibus에서는 잘 작동하려나요?

설치했다가 글자가 제대로 안되서 바로 지워버렸네요. -0-;;

플레이온리눅스에 올라오면 편할텐데요.ㅎㅎ

카카오가 개인적으로 싫어지내요… 특정 플랫폼의…
참 억지로 돌리기도 힘들고.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가입한 사용자에게만 서비스를 한다니, 폐쇠성이 짙은게 마음에 들지 않는군요.
(카카오톡은 실행하게 되면 자기도 모른채 카카오톡 서비스에 자동 가입됩니다. 심지어 전화번호부까지 멋대로 공유시키는 만행을 저지르는군요… 거부할 방법은 없습니다, 설정할 틈도 없이 최초 실행시 무조건 강제공유합니다)
irc등과 같아졌으면 좋겠습니다만, 포기할리가 없겠지요…

pc 버전에선 또 어떤 만행을 사용자 몰래 저지를지 걱정스럽네요.

카톡pc버전이 윈도우만 지원한다고 해서 그걸 나쁘다고 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사실 pc버전 자체도 대단히 오랜시간후에 나온것이고 카카오톡회사에서 윈도우가 딱히 좋아서 만든게 아니라 사용자가 많으니 그렇게 한것 뿐이겟죠.

회사입장에선 적은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야하니 그럴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안드로이드앱 개발사들 역시 앱이 대중적인기를 얻는 상황이 아니면 아이폰 출시는 미루거나 포기하는 상황이 아닙니까. (역으로 미국에선 아이폰에서만 출시되는;)

결국은 자원이 무한하지 않으면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거 아닐까요.

그렇다고 이 회사들에게 소스코드공개를 요구할 수도 없는것이죠. 처음부터 오픈소스를 기획한게 아닌데… (사업을 접는단계라면 모르겠습니다;)

물론 이 카톡이라는게 독점적 지위를 누리는 상태기 때문에 양보와 배려를 요구할수는 있겠지만 제가 카톡 사장이라면 누가 지원금이라도 주던가 정부에서 압박이 들어오지 않는이상 우분투용까지 만들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