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분투] PCManFM에서 Alt-Left 로 돌아갈 때의 문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이곳에 글을 씁니다.

제 실력으로는 아무리 검색해봐도 제대로 된 답을 찾을 수 없어서 새로운 글타래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우분투에서 루분투로 잠시 넘어가볼까 싶어서 테스트를 해보는데, 파일관리자인 PCManFM의 작동 방식에 좀 문제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가령 /etc처럼 하위 폴더가 많은 폴더에서 중간에 뭔가를 찍어서 들어갔다가, Alt-Left로 이력을 되돌려 나올 때의 문제입니다.

노틸러스, 투나 등 다른 파일 관리자는 모두 그럴 경우 내가 직전에 선택했던 폴더를 선택한 상태를 제공합니다. 반면 PCManFM은 그냥 그 폴더에 들어왔던 상태를 만들더군요.

가령 제가 /etc에 들어가고, 그 이후 /etc/gnome/을 클릭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후 볼일을 다 보고 Alt-Left를 누르면 노틸러스에서는 제 커서가 gnome 폴더 위에 있습니다.

반면 PCManFM은 그럴 때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음’으로써, 마치 /etc/에 처음 들어온 것과 같은 상황을 만들죠. 따라서, 가령 /etc/gnome-app-install/처럼 바로 그 옆에 있는 폴더에 들어가서 파일을 복사하고자 할 때에도, 저는 다시 먼 길을 가야만 합니다.

이건 사소하지만 상당히 심각하게 불편한 일인데, 제 수준에서는 아무리 검색을 해도 해결방안이 안 나오더군요. 혹은 저만 겪는 일인가 싶기도 합니다. 루분투 12.10을 이미지로 다운받아서 USB로 부팅해본 상태에서 테스트했습니다.

많은 분들의 경험과 해법을 기다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