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olv.conf 하고 interface dns-nameserver의 차이점이 어떻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리눅스를 사용하다가 궁금한점이 생겨서 문의드립니다.

resolv.conf 하고 dns-nameserver안에 DNS주소가 들어가게 되는데, 두 파일의 차이점은 어떻게 되나요…?

사용을 하다보니 interface 안에 dns-nameserver 안에 DNS 주소를 안입력해도 resolv.conf 에만 입력하면 nslookup이나 apt-get을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interface안에 dns-nameserver 설정만하고 resolv.conf 안에 입력안하면 nslookup이나 apt-get 이 제대로 작동을 안하더라고요.

interface에 하는 dns-nameserver와 /etc/resolv.conf가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는거죠?

자문 자답입니다.

제가 틀렸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etc/networks/interface 안에 dns-nameserver 하고 /etc/resolv.conf의 차이점이 궁금하였는데,

resolv.conf 를 따로 수정을 안하여도 /etc/network/interface 안에 dns-nameserver 에 예를들어 8.8.8.8(구글 DNS)를 설정하고 /etc/init.d/networking restart를 시키면 resolv.conf 안에 반영이 되어 있더군요.

아마 네트워크가 제시작되면서 interface안에 있는 DNS주소를 resolv.conf안에 반영시키는것 같습니다.

레드햇 계열 리눅스의 전통적인 네트워크 설정파일들의 구조를 보면
네임서버 설정 - /etc/resolv.conf
게이트웨이 설정 - /etc/sysconfig/network
랜카드별 IP 설정 -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th0
등으로 구성됩니다.

우분투에서는 정책상 /etc/resolv.conf 의 관리를 resolveconf로 변경하였습니다.
관련 하여 https://blueprints.launchpad.net/ubuntu … -resolving 링크를 참고하시면됩니다.
수동으로 /etc/resolv.conf 파일을 수정하더라도 resolvconf가 자신의 값으로 덮어씌우기 때문에 수정이 무의미해지죠.

위에서 언급한 각각의 설정파일들은 원래 Global한 설정을 하는 곳이고
직접 수정하신 /etc/network/interfaces는 랜카드의 설정을 수정하신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느 것을 수정하든 문제가 없지만 랜카드의 갯수가 많아지면 글로벌한 설정을 하고 글로벌한 설정을 제외한 부분만
/etc/network/interfaces에서 수정하면 편하겠지요.
우선권은 랜카드설정부분이 우선이기에 글로벌한 설정과 겹치는 부분이 있으면 랜카드설정부분이 적용되지요

우분투에서는 이와같이 전통적인 리눅스 구조의 대안으로 변경점들이 간혹 존재하기에 웹이나 일반적인 리눅스(레드햇기준) 배포판을 기준으로한 서적들을 참고하여 설정할 경우 유의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