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mp 기술 수준이 궁금합니다

예전에 한국 썬 본사에서 핵심 기술자의 말을 들어볼 기회가 있었는데 그 때 썬의 SMP 기술력은 업계 최고라고 들었던 것이 갑자기 생각나서 궁금해졌습니다.

현재 리눅스 커널의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수준과 IBM, SUN(현 오라클)이 보유한 SMP 기술 수준이 대강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어차피 그쪽으로 전문 지식이 있는 것은 아니니 동시 제어 가능한 수 정도랄까요? 물론 수가 많다고 무조건 빠르고 좋은 건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가늠은 가능할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지금 데스크탑 서버와 같은 다목적 CPU와 썬 SPARC 등과 같은 곳에서 주로 SMP가 응용되는데요

흔히 생각하시는 목적의 SMP는 보통 쓰시는 쿼드코어 데스크탑/헥사코어 서버 등이 기술의 정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가격대 성능비/성능/발열 등을 전부 따지면요

썬 등에서나오는 64코어 제품들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킹에 특화된 제품들로서 CPU자체에 메인보드로 가는 브릿지 뿐아니라

1GbE 혹은 10GbE 등이 내장된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라인스피드"라고 일컫는데 대용량 컴퓨팅이 되는게 아니라 연결되는 이더넷선의 속도만큼 처리를한다… 로알고있습니다…(그것도 보통일은 아니지요)

우선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질문으로 의도한 SMP분야는 메인프레임 이상의 컴퓨터였습니다.
사실 질문을 하게 된 계기 중 또 다른 게 있는데 베트남의 우량 은행 중 한 은행이 IBM의 z10에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하기로 했다는 기사를 봤거든요. (http://www.muktware.com/news/11/2010/230)

위키에서 무개념으로 돌아다니다가 봤는데 IRIX라는 유닉스 OS가 SMP의 선두주자로서 싱글 시스템에 프로세서를 1024개(-_-…) 넘게(!)까지도 달 수 있다고 하네요. 리눅스나 다른 유닉스 시스템도 어느 정도인지 덤으로 궁금해져서요.

물론 1024개의 프로세서를 달아야 할 시스템이 필요한 곳이 전 세계에 얼마나 될지는 미뤄두고…;

z10에 리눅스를 설치한것은…

z10의 마수에서 벗어나기 위한것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z10의 vendor lockin이 매우 무시무시한 것이라고 합니다.

z10자체의 성능/ 안정성은 뛰어나다고 합니다. IBM의 총아인데요…
하지만 여태 일반적인 시스템이 아닌 z10을 쓰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backward compatibility라고 합니다.

은행이나 대규모 기관 등은 십년 이상 지난 레코드 및 그 레코드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유지해야한다고 하는데,
z10에서’만’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이 상당하다고 합니다. 엄밀한 안정성 검증등을 거친 제품들이라 쉽게 포팅할 수 있는 것이 아니지요

게다가 z10에 내장된 CPU 및 부품의 일부는 IBM 본 서버로부터 접근 키를 받아야 가동이 가능한 부분도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임시로… 요즘 DRM 같은 거죠 하드웨어 주제에)

차후 z10자체를 교체하기 위해 리눅스로 일부 전환한 것이라 보는것이 타당합니다.

IRIX쪽은 저도 들어봤는데, 리눅스에서도 4096 코어가 가능하다고는 하고 서로 그런 수준에서(직접 구현이라기보다는) 논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부분이 ‘굳이’ SMP를 써야 하는 것인가요?
메인프레임 이상을 생각하신다고 했는데 일반적인
많은 코어/프로세서/컴퓨터를 이용한 대용량 대규모( Highperformance) 컴퓨팅 방법에는

NUMA, ASMP 방법들도 있고 클러스터도 있습니다.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Symmetric_multiprocessing

기사를 읽을 때 z10을 완전히 신규로 도입한다는 식으로만 생각했는데 말씀하신대로 생각할 수 있군요. 그냥 흥미 위주의 질문이었기 때문에 딱히 깊이 있게 궁금하진 않습니다. 답변에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신 : 제가 위키에서 읽었다는 글이 그 글이었습니다 :D
추신2: 제가 알기로는 ASMP는 사장된 기술이라고 알고 있는데 맞나요?(뭐, DEC사가 망하고 인수된 지도 오래됐고)

저도 실제 접하고 쓰는 것은
SMP(각 컴퓨터 레벨)
클러스터(그이상) 정도 뿐이라

그외 쪽에 대해서는 탁상공론밖에는 안나오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