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에 ext4 부팅속도에 대해

검색하다가 우연히 Dust 님의 블로그로 보이는 To live like a Dust… 블로그에서 아주 놀라운 동영상을 봤습니다.

우분투 9.04 부팅시간…
노트북(띵크패드 x300 으로 추정) 부팅이 불과 18초 정도로 되는걸 보고 놀랐습니다.

더스트 님의 노트북인지 잘 모르겠는데…
부팅최적화에 대한 정보를 좀 가르켜 주세요…

저도 ssd에 ext4 환경인데… 저 노트북은 부팅시간이… 더시트님 부팅시간의 두배정도는 되는것 같네요…

두배라도 빠른…

전 9.04로 옮기고 나서 gdm이 뜨는 데까지는 무척 빠릅니다. 노트북 켜고 아답터 연결하고 마우스 연결하고 나면 로긴창이 떠 있죠. 그런데 로긴하고 나서 애플릿들하고 이런 저런 프로그램들이 다 뜨는데까지 참 오래 걸립니다. 체감상 로긴창 뜨는데까지 시간의 두배는 더 걸리는 느낌입니다.

ctrl144 님 말씀대로… 제 노트북의 속도가 빠른가 보네요… 전 다른거랑 비교를 안해봐서요…
x61… 좋은 놈이죠… ^^;

전 노트북 몇개… 짧게 써 봤는데 IBM(지금은 레노버로 넘어갔지만…)만한게 없더군요…

[quote="oops":d7z66lbx]저도 ssd에 ext4 환경인데… 저 노트북은 부팅시간이… 더시트님 부팅시간의 두배정도는 되는것 같네요…[/quote:d7z66lbx]
영상을 보면 영어로 쏼라쏼라하는데, 제가 영어를 저렇게 잘 할리가 없지 않겠습니까? --;
이 글을 보고 측정해봤습니다. 저는 델미니9 입니다. SSD 에 ext4 고요…
약 30초 정도 걸리네요. 동영상 찍다가 배터리 다 되어서 포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