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SW분야 현장의 애로 및 규제개선 건의사항을 조사

안녕하십니까?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SW분야 현장의 애로 및 규제개선 건의사항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14년 1월 6일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통하여 발표된 5대 서비스산업별 범정부 TF 구성 방침에 따라 운영 중인 SW분야 TF 활동의 일환으로, SW분야 현장의 숨은 애로사항과 법제도 개선사항을 발굴ㆍ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본 조사와 관련하여 미래창조과학부는 SW분야 유관협회 및 지역별 진흥기관별로 민간 지원반을 구성하여 발굴된 애로 및 건의사항이 지속적으로 검토, 개선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수립하였습니다.

귀하께서 생각하시는 SW관련 분야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홈페이지(swservice.kr)로 보내실 수 있습니다.

SW 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늘 얘기해왔습니다.
다시 얘기드리죠…

"액티브X는 나빠요!"

장관에게 위의 말을
꼭 전달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방금 위 사이트에 쓰레기 같은 액티브X와 한컴 한글 사용하지 말라고 적었습니다.
적어도 정부나 공기업이 오픈 소스를 발목 잡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는 것은 그다음이고요.

한컴 한글을 사용하는것 자체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을 돈주고 쓰는건 당연한 거니까요. 최소한 가능한 많은 os에서 hwp를 읽을 수 있도록 hwp리더를 만들어 야하는것은 정부에서 선택한 프로그램이라면 당연한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럴 필요도 없을것 같네요. 어차피 이런 상태로 계속 가면 ms오피스나 다른 클라우드 제품에 밀려날것 같아서…

얼마전 기사보니 한컴에서 웹오피스로 해외 진출 한더고 하는데 역시나 ms워드포멧 기반 제품이라고 나오더군요. 사실상 hwp는 이제 경쟁력이 없지않나 싶네요.

저도 정부에서 하는 일이 불만 많은 사람이긴 한데 뭔가 소통을 하려하니 발전이 기대됩니다. 천천히 기다려 보자구요.
그 사이트에 의견 많이 써 주시고요.
우분투커뮤니티에 글을 열 개 쓰는 것보다 그 곳에 하나 쓰는 게 더 효과가 좋을지도 :)

[quote="세벌":32uyp1ob]
우분투커뮤니티에 글을 열 개 쓰는 것보다 그 곳에 하나 쓰는 게 더 효과가 좋을지도 :)[/quote:32uyp1ob]
단발성 정책들은 그렇겠지요…

허나 길게보고 멀리내다보고
걸어가야 할
장기정책 및 국가사업은
여기입니다.

이유인즉슨…
정권은 5년마다 바뀌어
만들어진 정책들이
상황에 따라
지속성을 보장 못받는경우도 있어요.

여긴 그렇지 않습니다.
오픈소스/우분투/리눅스의
고향이며 그런 여론수렴 장소의 본진입니다.

[quote="k9200544":rbcm4pu5][quote="parkmino":rbcm4pu5]방금 위 사이트에 쓰레기 같은 액티브X와 한컴 한글 사용하지 말라고 적었습니다.
적어도 정부나 공기업이 오픈 소스를 발목 잡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더 나아지도록 노력하는 것은 그다음이고요.[/quote:rbcm4pu5]

아래 한글과 같이 특정 회사 종속은 별로 인것은 이해하지만 대안 있으시나요?

대안이라고 생각하는 워드 이름좀 알고 싶으니 알려주세요.[/quote:rbcm4pu5]

저는 문제를 제기한 것이고, 꼭 대안까지 제시할 의무는 없다고 봅니다만.
한컴 한글의 문제는 국제표준을 따르지 않고, 윈도를 전제로 한다는 거죠.
한글을 쓰려면 MS 윈도+한컴 한글을 써야만 되는데, 이렇게 업자들에게 휘둘려서야 되겠습니까?
그리고 가격이 도대체 얼마입니까? 돈없고 저작권을 지키는 서민들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봅니다.
필요해서 관공서 로그인을 하거나, 문서 다운 받아서 작성해야 하는데, 윈도 먼저 깔고 다음으로 한글도 돈주고 깔아라? 말이 안되는 거죠.

정히 대안을 만들기 어려우면 ODF의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를 쓰는 것도 고려할 만 하겠죠.
아니면 XML 기반으로 S/W 용역을 줘서 하나 만들든가, 한컴을 압박해서 표준을 따르게 하든가요.

완벽한 대안을 전제로 문제제기를 하라면, 대부분 문제제기 자체가 어려울 겁니다.
그리고 이건 명백하게 정부의 문제이므로, 정부가 해결할 의지를 가지고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하는 겁니다.

제가 리브레로 가야 된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었죠.
그리고 한글을 쓰면 안된다고도 안했는데, 단 지금은 문제점은 고쳐져야 된다는 거죠.

하지만 당장에 바꿀 수 없다고 해서,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 것이 정당화 될 수는 없죠.
일단은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바꿀 의지를 가지도록 압력을 가해야 된다고 봅니다.
정부가 바꿀 마음도 없는 지금같은 상태에서는, 전제조건 자체가 필요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