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nderbird에서 한글 제목과 본문의 인코딩 문제

안녕하세요…

다들 gmail을 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일단 빠르고… (미국인지라…) 한메일이나 네이버 이메일은 미국에서 접속하는게 너무 느립니다. 더군다나 제가 wireless 환경에서 인터넷을 써야 해서 더 느립니다. 아무튼 gmail은 모든 것이 텍스트인 것 때문에 더 빠르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별 문제없이 잘 사용했습니다. 어제 저녁에 Thunderbird를 설치했습니다. 예전부터 주욱 써왔던 것이기 때문에 편하기 때문이죠. ^^

그런데 늘 고민있었던 것은 한글 인코딩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지는 않지만 주로 hotmail이나 미국에 있는 ISP에서 제공하는 이메일로부터 보내지는 한글 메일의 경우에 한글 제목 또는 본문을 읽을 수가 없습니다. 보통 제목은 EUC-KR로 인코딩을 하기 때문에 Thunderbird의 설정을 그렇게 바꾸면 본문을 읽을 수가 없고, UTF-8로 바꾸면 본문은 읽을 수가 있지만 이메일의 제목은 읽을 수가 없죠. gmail만 사용한다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Thunderbird라는 client의 경우에는 이것이 보기보다 까다로우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열심히 구글링을 해봤지만 적절한 방법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여기에 대한 방법이 있을까요? 인코딩에 대한 부분은 저의 가장 큰 적수인 것 같네요. ^^
저는 이만 자러 가야겠습니다. 새벽 2시를 어느덧 지나고 있네요… ^^

그러면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url:2y0uus1p]http://releases.mozilla.org/pub/mozilla.org/thunderbird/releases/2.0.0.14/linux-i686/xpi/[/url:2y0uus1p]에 보면 ko.xpi가 있습니다. (혹시 사용하는 천둥새 버전이 2.0.0.12라면 해당 주소로)

이걸 다운로드 받은 후에 천둥새의 tools->extensions에서 다운받은 언어팩을 설치 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