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른모(software) 들의 크기가 매우 작습니다.
우분투의 장점입니다. linux.
/ : 10Gb
swap : 1Gb
home : 나머지
이런식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 쓰거든요.ㅎㅎ
/ 루트. 이곳에 핵심 자료들이 저장되고.
home . 이곳엔 사진이나 동영상이나 문서들을 저장해서 쓰시면 되고 나중에 새로 ubuntu 를 설치할 때 이 부분은 삭제하지 않고 재설치 하면 됩니다. 이해가 되실런지 모르겠으나 제가 설명을 잘 못하겠네요…ㅜ.
swap 스왑. 이 부분은 거의 사용이 되지 않지만 절전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공간입니다. 1Gb 정도면 될 것 같네요.ㅎㅎ…
이미 여러번 나온 질문이기 때문에 검색하시면 다양한 글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세팅을 합니다:
루트 ( / ) 에 10Gb - 20Gb
스왑 (/swap) : 램 용량이 1GB 이면 그냥 2Gb 정도로 갖고 가세요.
홈 directory (/home) : 나머지 몽땅
유분투는 루트(/) 에 OS 가 필요한 요소들을 설치합니다. 구지 window 로 따지자면 c: prog files directory 가 되겠습니다.
/home 은 보통 루트의 하단에 잡힙 폴터로 /home/username 의 형태로 본인의 개인 파일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비롯 루트의 하위 폴더 이지만, 그 크기를 지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Benjen 님께서 말씀하시는것과 같이, 여기에는 당신의 개인 팔들이 저장이 되는데요…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면 꼭 여기에 저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딴데다가 폴더 만드실수도 있구요, default 저장 경로 바꾸셔도 되고요, 비밀 저장 공간 만들어 놓으실 수도 있구요…
암호로 잠겨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여서 당신의 파티션을 물리적으로 나누지 않아도 여러 가상 lockbox 파티션을
보유하실 수 있습니다.
/swap 은 겁나게 쓸모없는 공간입니다. backup 시 사용공간도 아니고…별도로 뎃타가 저장되는 공간도 아니고요…
사실 파티션과 다음 할당되는 파티션 사이 segment 를 확실히 "분리" 하기 위한 swap 공간입니다…
암튼… 얘기가 길어졌습니다만…
windows 에서 엄청 답답하던 점들… 맘에 안들었던 action… 창 모양/색…등등등…
[quote:3cx5ophl]/swap 은 겁나게 쓸모없는 공간입니다. backup 시 사용공간도 아니고…별도로 뎃타가 저장되는 공간도 아니고요…
사실 파티션과 다음 할당되는 파티션 사이 segment 를 확실히 "분리" 하기 위한 swap 공간입니다…[/quote:3cx5ophl]
처음 듣는 말인데 왠지 시원한 펀치 한 잔 같네요…매번 저용량 놋북들 세팅할 때 족쇄처럼 발목을 붙잡던 부분이었는데…
감사합니다.
[quote="londongoblin":1v59u05c]
/swap 은 겁나게 쓸모없는 공간입니다. backup 시 사용공간도 아니고…별도로 뎃타가 저장되는 공간도 아니고요…
사실 파티션과 다음 할당되는 파티션 사이 segment 를 확실히 "분리" 하기 위한 swap 공간입니다…
[/quote:1v59u05c]
저기… 스왑은 분리하기 위한 게 아닙니다. 쓸모없는 공간도 아니구요.
스왑은 가상메모리를 위한 공간입니다. 윈도우즈의 경우는 pagefile.sys라는 파일을 생성하여 사용하는데 이때문에 파일이 위치한 파티션(보통C:)에 단편화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리눅스(우분투)에서는 가상 메모리를 위한 파티션을 따로 두는 것입니다.
용량은 물리적 메모리(램) 용량의 1.5배정도로 하시면 안정적이고, 스왑이 없으면 절전모드 등이 동작하지 않는다고 알고있습니다.
흠… 제가 윈도스 안쓴지 9년 되가고요… 리눅스로 컴을 배웠습니다
데비얀,페도라,맨드리바,오픈수세,에치,렛햇…다 써봤습니다만… SWAP 이 중요한 공간이란 말씀은 좀 이해가 안가네요…
윈도스가 컴 쓰는 사람들을 다 베려놨군요…
사실 윈도스가 어디다가 뭘 저장하고… 뭘 어떻게 핸들링하는지는 별 관심없구요…
리눅스는 그렇게 "정형적" OS 가 아닙니다…
윈도스 개념에 갇히셔서… 창에 뚤린 구멍을 통해서만 하늘을 보신 것 같네요…
캐쉬… 가상메모리… 내 맘대로 어디든 저장 가능하거등요…ㅋ
맘에 안들다 싶으면 바꾸면 되고요… 과잉 멤 잡어먹는다 싶으면 죽이면 되고요…
[color=#FF0000:1q73fmpy]심지어는 당신 컴의 Vent 에 달려있는 FAN 속도까지 조절해서 CPU 온도 조절도 가능합니다.[/color:1q73fmpy]
제가 아는 제 유분투 박스는 이런건데… 혹 근냥 CD 구어다가 까신거 아닌지 궁금해집니다…
가상멤 인건 정확합니다… 정답입니다… 하지만 시스템이 잘 활용하지 않는 공간임 또한 확실합니다…
SWAP 지정 제대로 해 본적도 없구요… 오죽하면 지금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RAM 있는데요 구지 지정을 해야 하는지…
말씀드리자면… RAM 을 SWAP 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원하시는 것은 /etc/fstab file. 에서 바꾸시면 되고요…
더 상세한 설명 드리면… 개인용 컴 쓰신다면…swap partition 에서 main memory 로 프로그램 넘어오는데 버버벅 거리고요…
그거 방지 하려면… 컴에 달려있는 램 / 또는 USB / SSD (state drive) / 를 SWAP 으로 지정하시고요… 돌려보시면…
PCI connector 이면 133 MBytes/sec 속도 내는데… 이는 IDE drive 보다 빠릅니다…
여기에서 포인트는… 가상 멤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 돌리면 아시겠지만…
스왑또한 시스템과 같은 DISK space 사용하고 있잖아요… 그거 위해서 또 RAM 별도로 할당해줘야 하고요… SWAP operation 용 으로…
그럼 결과는 1.3 배 오히려 느려터져집니다… 팬만 횅횅 돌아가고…
괜히 SWAP 공간 할당을 소극적… 또는 과감하게 지정을 하면… 시스템이 필요 하지도 않는데 완전 "낭비"하는 공간 발생합니다…
게다가 컴은 왠만하면 SWAP 쓰지도 않고요… 오히려 512Mb 램 있는 컴에 SWAP partition 큰거 지정해 놓으면… 기계가 엄청 싫어
하거등요…
단, BUT, however… 서버 컴 운영하시고 계시면… SWAP 지정하세요… 이는 백업으로 쓰이기도 한답니다…
대 용량… 고 사향… 써버 말입니다… (하드웨어 적으로 말씀드리는 것 입니다)
제가 올린 답변은 문의자가 "초보" 이시라 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린 것이고요…
파티션 세부 세팅까지 아시는 분이면 위와같이 대답해 드렸을 것 입니다…
네, 런던고블린님 말대로 [b:2xtjvrsb]스왑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b:2xtjvrsb]
하지만 저는 어디까지나 [b:2xtjvrsb]일반적인 사용을 기준[/b:2xtjvrsb]으로 댓글을 단 것이죠. 그리고 질문하신 분도 이제 막 리눅스에 적응하기 시작한 분이시고요.
londongoblin님께서는 여러 설정들을 해 보셨던 분인 것 같구요, 또한 Hibernation(최대절전)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일반적인 사용에서 스왑을 다른 곳에 잡는것은 복잡하구요,
또한 [b:2xtjvrsb]스왑이 없으면 정말로 최대절전모드 진입에 문제가 생깁니다.[/b:2xtjvrsb]
부족한 스왑 설정으로 인한 문제는 이전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스왑 설정 관련 글:
[url:2xtjvrsb]http://ubuntu.or.kr/viewtopic.php?p=28387#p28387[/url:2xtjvrsb]
[url:2xtjvrsb]http://ubuntu.or.kr/viewtopic.php?p=28868#p28868[/url:2xtjvrsb]
[url:2xtjvrsb]http://ubuntu.or.kr/viewtopic.php?p=50364[/url:2xtjvrsb]
그리고 [b:2xtjvrsb]물리적 메모리 상에 스왑을 잡는 건 그 자체로 의미가 없습니다[/b:2xtjvrsb].
(아시잖습니까-)
[b:2xtjvrsb]가상 메모리를 만드는 이유는 메모리가 부족해질 때 사용하기 위함[/b:2xtjvrsb]인데, 가상 메모리를 물리 메모리상에 올린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합니다. 브라우저의 캐시 파일 등을 메모리 위에 파티션 만들어서 올리는 것과 혼동하시는 것은 아닌지요(램디스크를 이용한 캐시라고도 하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본 바로는 [b:2xtjvrsb]윈도우즈의 경우[/b:2xtjvrsb]에는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아도 사용하지 않고 있는 프로그램의 리소스를 가상 메모리로 넘기는 경우가 있지만 [b:2xtjvrsb]우분투에서는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은 이상 거의 스왑 사용량이 0%를 기록합니다.[/b:2xtjvrsb]
이로 인하여 [b:2xtjvrsb]윈도우즈 사용시[/b:2xtjvrsb]에는 프로그램이 물리/가상메모리간 전환으로 인해 느려지는 경우가 있지만 우분투에서는 거의 그렇지 않단 겁니다.
하지만 [b:2xtjvrsb]물리 메모리의 용량이 작은 경우, 스왑은 반드시 필요합니다.[/b:2xtjvrsb] 램이 512MB~1GB인 경우에요. 저는 2GB라서 그런지 물리메모리 용량을 넘어간 적은 없지만 대체로 리소스 사용량이 400~700MB대에서 놀아도 [b:2xtjvrsb]어디까지나 램 용량이 크기 때문에 문제가 안 생길 뿐이죠.[/b:2xtjvrsb]
물론 요즘 같이 메모리가 충분한 고사양의 컴퓨터에서는 SWAP은 별로 필요 없는 공간일지도 모르지요. SWAP은 윈도에서 사용하는 가상 메모리의 개념이고, 단편화를 줄이기 위해 별도의 파티션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SWAP이 쓸모없는 공간이냐, 쓸모 있는 공간이냐는 고사양 데스크탑에 리눅스가 깔리기 시작하면서 시작된 것이죠. 답은… 글쎄요^^
요즘은 램이 충분해서 시스템 혹은 브라우저에서 디스크 캐시를 끄고 오직 메모리만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속도상 아무래도 유리하겠지요.
하지만 Ctrl144님 말씀대로 이 공간을 없애버리면 최대 절전 모드 진입 등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SWAP 공간은 필요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그것은 컴퓨터의 주인인 사용자가 결정할 문제라는 것입니다. 사용하면 디스크 공간의 낭비가 아무래도 가슴 아프고,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리 데스크탑 리눅스에서라도 100%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우분투는 SWAP을 잡도록 되어있는 것이 기본 값입니다. 우분투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기본값대로 가시는게 제일 좋겠지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본 바로는 윈도우즈의 경우에는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아도 사용하지 않고 있는 프로그램의 리소스를 가상 메모리로 넘기는 경우가 있지만 우분투에서는 메모리가 부족하지 않은 이상 거의 스왑 사용량이 0%를 기록합니다.
메모리 부족하지 않으면 문제 되지 않고요…
제가 말씀드리는대로 hibernate 사용도 구지 SWAP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요즘같은 고 UMPC 사용량 기록하고 있는 시기에…SWAP 할당 1~3Gb 아끼시고…
말씀드린대로 USB 같은 장치에 원하시는 Hibernate 가능도록 SWAP 지정하시고…
Swapon/off 사용하셔서 HHD 공간 활용하시고요… 절전모드 또한 활용 가능하도록
자유롭게 사용 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 참고로 EEPC 포럼에서 SWAP 의 필요/불필요성에 대한 토론의 장 이 상시 열려있습니다…
결론은 구쥐 필요없으며… 정 Hibernate 에 집착하신다면… USB 로 SWAP 지정하셔서
사용하시고요… 왠만하면 컴 꺼두시는것도 괜찮을 듯 싶습니다.
떠돌이님 충고 또한 잘 들었습니다.
제가 고수(?) 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리눅스 첨 접하시는 분부터 본 포럼 보시는 각층의
전문가들까지 공감하고… 참여해서 논의하고…할 수 있는 수준의 의견을 올리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초보분들도 "야… 리눅스 좋다… 그런것도 가능하니… 언젠가는 나도 여기저기 뒤져서 해봐야겠다" 라고 공감하시고…
전문가문들께서는 " 무슨소리야… 내가 너 자세히 알려줄께… " 아님… "흠… 나도 찬성" 이라고 찬/반 표 날리실 수 있는
comment 다는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메모리 용량정도의 하드는 큰 문제가 아닐 걸로 생각되네요.
물론 넷북이나 UMPC과 같이 제한된 리소스 상황에서는 자신의 사용패턴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quote:2gkhrwfq]
/swap 은 겁나게 쓸모없는 공간입니다. backup 시 사용공간도 아니고…별도로 뎃타가 저장되는 공간도 아니고요…
사실 파티션과 다음 할당되는 파티션 사이 segment 를 확실히 "분리" 하기 위한 swap 공간입니다…
[/quote:2gkhrwfq]
위에 설명은 좀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우선 스왑은 쓸모없는 공간이 아니라 리눅스의 [b:2gkhrwfq]가상메모리를 늘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디스크 공간[/b:2gkhrwfq]입니다. 그 목적상 잘 쓰이지 않을 수는 있겠지만 [b:2gkhrwfq]쓸모없는 공간[/b:2gkhrwfq]이라는 표현은 조금 과한게 아닐까 싶네요. 물론 물리적 메모리가 충분해서 사용하지 않는다던가, 사용성의 불편으로 제한된 메모리로만 작업하는 것을 선호한다던가 혹은 속도의 문제로 다른 외장장치를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분명히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에서 프로그램 하나라도 더 뛰워서 사용해야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시스템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단순히 [b:2gkhrwfq]쓸모없는 공간[/b:2gkhrwfq]이라고 치부하기 보다는 때에 따라서 필요 없을 수도 있다. 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왑은 특성상 어디에다 두어도 되는 상관없는 파티션(심지어는 루트파일시스템 내부에 파일로 만들어서 마운트 하기도 합니다.)이기 때문에 여러 파티션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두 파티션 사이에 두거나 할 필요도 없으며 그렇게 권장하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b:2gkhrwfq]분리하기 위한 swap공간[/b:2gkhrwfq]이란 표현은 맞지 않습니다. 기본설정에서 파티션 사이에 놓이게 됨으로 해서 부가적으로 분리시켜 주는 효과는 있겠지만 그것이 원 목적은 아니니 이 역시도 올바른 표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quote:2gkhrwfq]
swap은 요즘처럼 메모리가 많은 시스템에서는 없어도 큰 지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Hibernation을 사용해야 하는 시스템이라면 할당해야 하며 속도등의 이유로 USB나 다른 곳에 할당하는 것도 좋습니다. 부가적으로 swap파티션은 "/(루트)"와 "/home(사용자 파티션)"사이에 놓여서 할당되기 때문에 두 파티션 사이를 구분하는 역할도 합니다.
[/quote:2gkhrwf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