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드디스크 제거 후 부팅 때 마다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해결방법을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코분투 10.04를 사용하고 있고 설치나 사용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무상으로 쓸 수 있다는 사실에 많은 리누서들과 특히 코분투 패키징 여러분께 감사의 뜻 전합니다.
가진 지식이 짧아 언제나 읽기 모드로만 지내다가 문의할 때만 글을 올리자니 좀 겸연쩍긴 하네요. 하하…

저의 문의 사항은… 코분투를 설치할 당시 컴퓨터에 하드디스크가 2개가 물려 있었습니다. 설치 과정 중에 하드디스크 하나에 우분투를 설치하고 다른 하나는 상태가 좀 의심스러워 그냥 공디스크로-우분투 시스템 파일 설치 없이 warehouse 란 이름으로 마운트 하는 것으로 설치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별 문제 없이 사용하던 중 얼마 전 warehouse란 이름으로 마운트 해두었던 하드디스크가 결국 고장이 나고 말아 제거를 했습니다. 그 때 디스크 관리자에서 제거를 했는지 안했는지는 잘 기억이…

문제는 그 다음부터 코분투가 부팅할 때 마다 warehouse 어디 갔냐구 아침에 출근한 아빠 찾아 우는 딸처럼 찾아 댑니다. 그냥 무시하라고 s키 누르고 넘어간 다음 그냥 쓰고는 있습니다만,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내요. 관리 메뉴의 디스크 도구에서는 이미 제거를 한 상태라 디스크 도구에서는 어떻게 해 볼 방법이 없네요.

관련 정보를 검색해봤습니다만, 적절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아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코분투가 부팅할 때마다 이미 죽은 하드 불x :lol: 잡는 짓을 멈추게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하드 자동마운트 설정을 거꾸로…
/etc/fstab 파일을 열어서 제거해 보세요…

[code:3ts62hq5]$ sudo gedit /etc/fstab[/code:3ts62hq5]

답변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대로 해당 파일의 웨어하우스 부분을 모두 주석처리 하니 부팅 시 메시지는 뜨지 않습니다.
그런데 파일시스템 폴더 안에는 여전히 warehouse 폴더가 남아 있는데 이게 마우스 우클릭 메뉴로는 삭제가 안되네요. 뭐, 사용에 큰 불편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 디렉토리가 아니라 처음 설치 시 마운트 명으로 잡아준 거라 삭제가 안되나 봅니다.

[code:2pzgxodr]sudo rmdir 디렉토리명[/code:2pzgxodr]
시스템 디렉토리에 있는 것들은 모두 root 소유이기 때문에 일반유저 권한으로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sudo를 이용하셔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