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쓸 때는 몰랐는데, 다른 운영체제로 옮겨가면 굴림체가 좀 많이 아쉽더군요.
윈도우즈의 폰트 폴더에 있는 굴림체를 옮겨다 쓰게 되면 EULA 위반이라고 해서 안 옮기려고 했는데
생각해보니 굴림체와 비슷하게 생긴 글꼴이 2개가 생각이 났습니다.
-
[url=http://krdic.naver.com/font.nhn?menu=download:1mixryyt]네이버 사전체[/url:1mixryyt] <=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대부분이 아시는 네이버 사전체가 그 중에 하나이고요. 조합된 글자는 굴림과 똑같은데, 낱자의 모양은 좀 다르더군요. ㅎㅎ ㅋㅋ 같은게 좀 다르게 보입니다. -
[url=http://www.memorykorea.go.kr/download/OHFonts.exe:1mixryyt]새굴림[/url:1mixryyt] <=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예 MS 오피스 2000 이후 버전에 포함되어 있는 새굴림이 있는데요, 이게 MS오피스에 포함되어 있어서 합법적으로 못 쓸 것 같은데요, 이 건 정부기관(문화재청 국가기록유산 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가 있습니다. (윽, 그런데 리눅스용 파폭에서는 저 사이트에 들어갈 수가 없네요.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은 받을 수 있습니다.ㅠ.ㅠ)
(세벌식 사용자이거나 김용묵님이 만든 날개셋을 써 보신 분들은 아실텐데요, 날개셋에 포함되어 있는 편집기의 기본 폰트가 이 새굴림입니다. 저는 날개셋 때문에 저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네요. )
문화재청에 새굴림이 올라와 있는 이유는 새굴림이 산세리프 타입의 유니코드 글꼴이고, 옛한글과 한중일 호환용, 한중일 통합 한자 확장-A, 한중일 통합 한자, 한글 글자 마디, 한중일 호환용 한자, 전각/반각 모양등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고문서를 보려면 저게 있어야 되는거죠. 이런 건 공개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오래된 기억이라 가물가물한데, 배포는 자유롭지 않았던 걸로 기억이 됩니다.
그런데 하려면 제대로 하지… 왜 EXE로 공개를 하는지, 원…
저걸 풀면 Ngulim이랑 Ogulim이 있을 겁니다.
굴림체가 필요한데, EULA 위반이 마음에 걸리시는 분들은 참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