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는 참 매력적인 운영체제입니다. 몇 가지만 다듬는다면 윈도우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우분투는 전세계 프로그래머들이 자발적으로 만든다고 어디서 본 것 같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우분투 업그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나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주로 무엇을 사용하나요? svn으로 소스를 받고 버그를 수정하거나 해서 올리는 사이트가 있나요? 잘 아시는 분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buntu.com 가셔서 참여하는 방법 뭐 이런쪽으로 쭉 읽어보시면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있어요. 한글화, 도큐먼트, 개발 이런쪽으로 다 설명되있습니다.
http://www.ubuntu.com/community/get-involved개발에 참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직접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쉽지 않으리라 봅니다.
개발 능력이 있다면 버그에 대한 리포팅과 패치를 제공할 수 있겠죠.
지역화를 위한 번역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참여하고 싶은지 말하시면 관련한 분들이 자세한 이야기를 해줄 듯 합니다.
우분투 플랫폼에서의 개발이든 우분투 자체 개발이든
언어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python, C, perl, vala(그놈쪽), java 등 많은 언어등이 쓰이지요.
현재 우분투 시스템에서 추가 패키지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는 다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관심있는 분야가 있으신가요?
자바를 할 줄 아니 자바로 프로그램을 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우분투가 ux가 좀 떨어지는 것 같아요. 전원을 켜면 멀티부팅에서 우분투 선택하고 그 다음 버전 선택하고 그 다음 사용자 선택해서 암호 입력하잖아요. 윈도우는 전원만 켜면 되는데 말입니다. 이런 것을 수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한글입력의 경우 iBus에서 마우스 포인터로 끝글자가 따라가는 버그가 있던데요. 개발자가 외국분인 것 같은데 이런 버그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건가요? 아니면 버그 잡기가 불가능한건가요?
아무튼 조금만 수정하면 참 매력적인 운영체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quote="goodsogi":rk6bfjce]전원을 켜면 멀티부팅에서 우분투 선택하고 그 다음 버전 선택하고 그 다음 사용자 선택해서 암호 입력하잖아요. 윈도우는 전원만 켜면 되는데 말입니다. 이런 것을 수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quote:rk6bfjce]
StartUp-Manager에서 Timeout을 0으로 하시고,
Default operating system을 우분투로 잡아주시면, 말씀하신 윈도우처럼 전원만 켜면 우분투로 됩니다.
(StartUp-Manager는 Ubuntu Software Center 또는 Synaptic Package Manger에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계정ID와 암호 자동으로 넣는 설정도 있는데,
System > Administration > Login Screen에서 네번째를 보시면,
어느 계정을 자동으로 로그인하는게 있습니다. 그것(radio button)을 활성화하면됩니다.
바로 밑에 채크 상자는,
혹시 다른 사람도 이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xx초를 기다려서 혹시라도 다른 사람이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할수 있게끔 기다려주고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default로 지정된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게 해줍니다.
[quote="goodsogi":rk6bfjce]그리고 한글입력의 경우 iBus에서 마우스 포인터로 끝글자가 따라가는 버그가 있던데요. 개발자가 외국분인 것 같은데 이런 버그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건가요? 아니면 버그 잡기가 불가능한건가요?
아무튼 조금만 수정하면 참 매력적인 운영체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quote:rk6bfjce]
iBus 개발자가 중국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문장이나 글자치고나서 Spacebar눌러서 그런 문제를 임시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생긴지 오래되었는데, 어서 잡아줬으면 좋겠네요…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goodsogi 님
혹시 영어 하실줄 아시나요?
기본적인 개발관련 의사소통만 가능하셔도 java 능력이 있으시다니
ux 관련 혹은 ibus 프로젝트에 직접 연락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어는 원어민 수준으로 해요. 그런데 iBus 끝글자 버그를 리포팅한 사람이 없나요? 그냥 조금 불편한 것 참고 있는 건가요? 그럼 제가 리포팅해야겠군요.
그렇다면 국내 우분투 개발자들의 1번 장애물은 걱정없네요 (2번은 역시 개발 능력)
ibus 프로젝트 페이지
http://code.google.com/p/ibus/우분투 데비안 등의 "배포판" 개발에서는 업스트림 패치 뿐만아니라 그것을 우분투에 적용 가능한 패키지 형태로 만드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패키징 가이드:
제가 알기로 현재 한국인 우분투 패키지 개발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데비안에는 류창우님 한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여러번 배우려고 시도는 합니다만 영어보다도 개발 능력이 딸려서 곤란을 많이 격는데요 ㅠㅠ
혹시 관심있으시다면 꼭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일일겁니다~
원래 언급하신 UX 부분을 본다면 단연 그놈이 먼저 나와야겠지요.
한국 그놈 그룹
groups.google.com/group/gnome-kr
(아까 말씀드린 류창우님도 여기에서 활동하십니다.)
우분투 11.04부터 적용될 유니티
https://launchpad.net/unity이런 UX 부분은 영어 위주로 개발되다보니 최종 릴리스시 한국어나 다른 언어는 UI가 뭔가 안맞고 깨지는 부분이 좀있어요.
이런데 참여해주신다면 정말 좋겠네요~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