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개발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분투는 참 매력적인 운영체제입니다. 몇 가지만 다듬는다면 윈도우를 뛰어넘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우분투는 전세계 프로그래머들이 자발적으로 만든다고 어디서 본 것 같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우분투 업그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나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주로 무엇을 사용하나요? svn으로 소스를 받고 버그를 수정하거나 해서 올리는 사이트가 있나요? 잘 아시는 분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buntu.com 가셔서 참여하는 방법 뭐 이런쪽으로 쭉 읽어보시면 여러가지 방법이 나와있어요. 한글화, 도큐먼트, 개발 이런쪽으로 다 설명되있습니다.

http://www.ubuntu.com/community/get-involved

개발에 참여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직접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쉽지 않으리라 봅니다.
개발 능력이 있다면 버그에 대한 리포팅과 패치를 제공할 수 있겠죠.
지역화를 위한 번역에 참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참여하고 싶은지 말하시면 관련한 분들이 자세한 이야기를 해줄 듯 합니다.

우분투 플랫폼에서의 개발이든 우분투 자체 개발이든

언어는 크게 상관없습니다.

python, C, perl, vala(그놈쪽), java 등 많은 언어등이 쓰이지요.

현재 우분투 시스템에서 추가 패키지 설치없이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는 다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으로 관심있는 분야가 있으신가요?

자바를 할 줄 아니 자바로 프로그램을 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우분투가 ux가 좀 떨어지는 것 같아요. 전원을 켜면 멀티부팅에서 우분투 선택하고 그 다음 버전 선택하고 그 다음 사용자 선택해서 암호 입력하잖아요. 윈도우는 전원만 켜면 되는데 말입니다. 이런 것을 수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한글입력의 경우 iBus에서 마우스 포인터로 끝글자가 따라가는 버그가 있던데요. 개발자가 외국분인 것 같은데 이런 버그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건가요? 아니면 버그 잡기가 불가능한건가요?

아무튼 조금만 수정하면 참 매력적인 운영체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quote="goodsogi":rk6bfjce]전원을 켜면 멀티부팅에서 우분투 선택하고 그 다음 버전 선택하고 그 다음 사용자 선택해서 암호 입력하잖아요. 윈도우는 전원만 켜면 되는데 말입니다. 이런 것을 수정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quote:rk6bfjce]
StartUp-Manager에서 Timeout을 0으로 하시고,
Default operating system을 우분투로 잡아주시면, 말씀하신 윈도우처럼 전원만 켜면 우분투로 됩니다.
(StartUp-Manager는 Ubuntu Software Center 또는 Synaptic Package Manger에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계정ID와 암호 자동으로 넣는 설정도 있는데,
System > Administration > Login Screen에서 네번째를 보시면,
어느 계정을 자동으로 로그인하는게 있습니다. 그것(radio button)을 활성화하면됩니다.

바로 밑에 채크 상자는,
혹시 다른 사람도 이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xx초를 기다려서 혹시라도 다른 사람이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 할수 있게끔 기다려주고
지정된 시간이 지나면 default로 지정된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게 해줍니다.

[quote="goodsogi":rk6bfjce]그리고 한글입력의 경우 iBus에서 마우스 포인터로 끝글자가 따라가는 버그가 있던데요. 개발자가 외국분인 것 같은데 이런 버그가 있다는 것을 모르는 건가요? 아니면 버그 잡기가 불가능한건가요?

아무튼 조금만 수정하면 참 매력적인 운영체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quote:rk6bfjce]
iBus 개발자가 중국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문장이나 글자치고나서 Spacebar눌러서 그런 문제를 임시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생긴지 오래되었는데, 어서 잡아줬으면 좋겠네요…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goodsogi 님

혹시 영어 하실줄 아시나요?

기본적인 개발관련 의사소통만 가능하셔도 java 능력이 있으시다니

ux 관련 혹은 ibus 프로젝트에 직접 연락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영어는 원어민 수준으로 해요. 그런데 iBus 끝글자 버그를 리포팅한 사람이 없나요? 그냥 조금 불편한 것 참고 있는 건가요? 그럼 제가 리포팅해야겠군요.

그렇다면 국내 우분투 개발자들의 1번 장애물은 걱정없네요 (2번은 역시 개발 능력)

ibus 프로젝트 페이지

http://code.google.com/p/ibus/

우분투 데비안 등의 "배포판" 개발에서는 업스트림 패치 뿐만아니라 그것을 우분투에 적용 가능한 패키지 형태로 만드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패키징 가이드:

https://wiki.ubuntu.com/PackagingGuide

제가 알기로 현재 한국인 우분투 패키지 개발자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데비안에는 류창우님 한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여러번 배우려고 시도는 합니다만 영어보다도 개발 능력이 딸려서 곤란을 많이 격는데요 ㅠㅠ

혹시 관심있으시다면 꼭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일일겁니다~

원래 언급하신 UX 부분을 본다면 단연 그놈이 먼저 나와야겠지요.

한국 그놈 그룹
groups.google.com/group/gnome-kr
(아까 말씀드린 류창우님도 여기에서 활동하십니다.)

우분투 11.04부터 적용될 유니티

https://launchpad.net/unity

이런 UX 부분은 영어 위주로 개발되다보니 최종 릴리스시 한국어나 다른 언어는 UI가 뭔가 안맞고 깨지는 부분이 좀있어요.

이런데 참여해주신다면 정말 좋겠네요~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