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tek ALC888 내장 오디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 헤드폰 단자와 후면단자를 각각 별도의 스피커에 연결하여 다른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서로 볼륨믹서가 공유되어서 한쪽이 뮤트되지가 않는군요.
"사운드설정 -> 출력" 옵션으로 가면, ‘Analog Headphones’ 과 ‘Analog Output’ 이 있는데 어느것을 선택해도 결과는 똑같습니다.
/etc/modprobe.d/alsa-base.conf 파일의 옵션을 살펴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는데, 외국사이트를 아무리 구글링해도 제대로 된 답도 없는 것 같고 난감하네요.
ALC888 이 구현하고 있는 HD-Audio 는 스펙상 7.1+2 채널로, 원래부터 양쪽 단자가 분리독립적인 믹서 사용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리얼텍에서는 공식적으로 Multi-Streaming 이라고 지칭하며, 윈도우즈에서는 각각의 사운드 디바이스 장치 두개로 나타납니다.
이 멀티-스트리밍은 여러모로 유용한데, 저처럼 별개의 용도(TV / 모니터)로 물려 사용한다던지,
또는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헤드폰 단자로 Skype 등의 인터넷 전화를 동시에 사용한다던지 하는 일이 가능합니다.
제가 날 잡고 몇시간 동안 방법이 없는지 찾아보았지만 알아낸 것은, 믹서의 분리독립은 커녕, ‘전면단자가 플러그 되었을 시 후면단자 뮤트’ 기능조차도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다는 암울한 사실 뿐입니다.
그나마 메인보드 내장 사운드라 드라이버 걱정 없이 사용하고 싶었는데 이렇게 되면 사운드카드를 새로 하나 사야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 됩니다. 안그래도 리눅스 드라이버가 없는 사운드카드를 빼놓고 사용중입니다.
혹시 관련된 내용을 알고 있으신 분은 답글 부탁드립니다.